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볼 만한 DVD / 블루레이

알라딘 (블루레이)

울프팩 2016. 5. 13. 21:00

어려서 읽은 '아라비안 나이트'는 보물창고 같았다.

온갖 환상적인 이야기들이 가득했기 때문이다.

 

훗날 어려서 본 것은 상당히 순화된 빙산의 일각이었고 실제 '천일야화'는 어른들의 판타지를 자극하는 책이라는 것을 알게 됐다.

어쨌든 이야기의 보물창고인 '아라비안 나이트'에서 가장 인상적인 이야기가 신드밧드와 바로 알라딘이다.

 

재미있는 점은 정작 아랍어로 쓰인 원전에 포함된 이야기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를 영어로 옮긴 사람들이 워낙 재미있는 중동 설화이다 보니 슬쩍 끼워넣은 것인데, 정작 주객이 전도돼 영역본을 본 사람들 사이에서는 가장 재미있는 이야기가 됐다.

 

당연히 디즈니가 이를 놓칠리 없다.

디즈니가 내놓은 31번째 애니메이션 '알라딘'(Aladdin, 1992년)은 알리바바가 오래된 마법 램프를 얻어 예쁜 공주의 왕국을 탈취하려는 못된 마법사를 물리치는 내용이다.

 

여기서 유명한 램프의 요정 지니가 등장한다.

정작 이 작품은 주인공 알리바바보다 지니가 더 기억될 만큼 그의 존재가 강렬하다.

 

무려 20년이 넘은 작품이지만 지금 다시 봐도 음악이나 색감, 움직임 등이 전혀 촌스럽지 않고 빼어나다.
특히 색감이 인상적이다.


선은 푸른색 계통, 악은 붉은 색 계통이라는 명백한 대비를 통해 캐릭터의 특징을 나타내고 있다.

아울러 'Whole New World' 등 뮤지컬에 가까운 각종 삽입곡들도 커다란 히트를 기록해 영화못지 않은 인기를 끌었다.

 

그만큼 음악과 현란한 색감, 역동적인 움직임이 눈길을 사로잡는 작품이다.

1080p 풀HD의 1.85 대 1 와이드스크린을 지원하는 블루레이 타이틀은 제대로 된 디지털 리마스터링을 거쳐 화질이 훌륭하다.

 

무엇보다 이 작품의 특징인 영롱한 색감이 잘 살아 있다.

DTS-HD 7.1 채널을 지원하는 음향도 채널 분리가 우수해 각종 효과음이 사방을 휘감는 등 서라운드 효과가 뛰어나다.

 

다이아몬드 에디션으로 출시된 타이틀 답게 한글자막을 지원하는 부록도 풍성하다.

각종 편집장면부터 제작과정 등 과거 DVD 시절 플래티넘 에디션의 부록 외에도 새로운 내용들이 일부 추가됐다.

 

다만 일부 구간에서 한글 자막이 영어 더빙과 일치하지 않는 문제가 있다.

일부 자막은 화자의 대사와 바뀐 경우도 있다.

 

감상을 하지 못할 만큼 심각할 정도는 아니지만 의식하기 시작하면 거슬릴 수 있다.

<블루레이 타이틀에서 순간포착한 장면들>

주인공 알라딘의 짙은 눈썹과 커다란 눈은 톰 크루즈를 본따서 그린 것. 바지는 힙합 가수인 MC해머의 뮤직비디오에서 인용했다.

파스텔톤 하늘과 영롱한 황금색 돔 등 색감이 훌륭한 이 작품은 '인어공주'의 각본, 감독을 맡은 제작진이 만들었다.

원래 알라딘 이야기는 중동의 민속설화다. 마법사에게 붙잡힌 아랍의 중국 마을에서 자란 소년 알리바바가 겪게 되는 모험을 다뤘다.

마법 양탄자는 디즈니 애니메이션에서 처음 선보인 컴퓨터 그래픽 캐릭터이다.

마법양탄자를 타고 무너지는 동굴을 빠져나오는 장면은 마치 롤러코스트를 탄 것처럼 빠른 속도감과 긴장감을 제공한다.

요술램프의 지니는 로빈 윌리엄스가 목소리 연기를 맡았다. 이 작품에서는 3가지 소원을 들어주는 것으로 돼있으나 원작인 '아라비안 나이트'를 보면 소원을 들어주는 숫자에는 제한이 없다.

이 작품은 페르시안 분위기를 살리기 위해 직선을 거의 사용하지 않고 곡선을 주로 썼다.

이 작품은 '미녀와 야수'를 만든 기획자 하워드 에쉬먼의 유작이다. 그는 이 작품을 만들던 도중에 에이즈로 사망했다.

주제가 'Whole New World'는 '인어공주' '미녀와 야수' 등 디즈니 작품으로 무려 8개의 아카데미상을 받은 작곡가 알란 멘켄과 유명한 뮤지컬 작사가 팀 라이스의 작품이다.

알라딘
크로아티아 랩소디
최연진 저
알라딘 DE : 블루레이
감독:존 머스커, 론 클레멘츠 더빙:스콧 와인거, 로빈 윌리엄스, 린다 라킨, 조나단 프리먼 외
예스24 | 애드온2

 

'볼 만한 DVD / 블루레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툼 레이더 (블루레이)  (2) 2016.05.16
유령신부 (블루레이)  (16) 2016.05.15
파 앤드 어웨이(블루레이)  (7) 2016.05.11
좋은 친구들 (블루레이)  (8) 2016.05.10
스텝업2 더 스트리트(블루레이)  (2) 2016.05.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