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추천 DVD / 블루레이

여고괴담

울프팩 2005. 10. 5. 14:22

박기형 감독의 '여고괴담'(1998년)은 우리 공포물 가운데 손에 꼽을 만한 빼어난 수작이다.
감독이 직접 쓴 탄탄한 시나리오와 더불어 입시위주 교육제도의 문제점을 날카롭게 지적한 메시지 전달력이 뛰어났다.

특히 공포물로서 성공할 수 있었던 비결은 익숙한 이야기와 환경을 다뤘기 때문이다.
화장실 귀신처럼 오래된 학교에 한두 가지씩 떠도는 귀신 이야기와 학교라는 건물이 주는 위압감과 폐쇄감을 적절히 이용했다.

예전 두발 및 교복자율화 이전 학창 시절을 떠올려보면 유난히 을씨년스럽던 풍경이 떠오른다.
불 꺼진 어두침침한 나무 마룻바닥 복도, 바람에 연통이 흔들리며 끊임없이 울려대던 삐걱거리는 쇳소리, 한낮에도 그늘이 져 해가 들지 않는 외따로 떨어진 화장실 건물, 을씨년스러운 뒷산과 이어진 쓰레기소각장 등 감수성 예민한 시절에 모두가 살풍경한 환경들이었다.

말도 안 되는 황당무계한 이야기로 기분 나쁘게 만드는 것이 싫어 공포물을 좋아하지 않는데, '식스센스'나 '디 아더스' '여고괴담'처럼 구성이 탄탄한 작품들은 좋아한다.
이 작품으로 재능을 드러낸 박 감독은 2003년 후속작 '아카시아'를 선보였으나 실망스러웠다.

 

다시 그의 재능이 빛을 발하는 후속작품을 기대해 본다.
16 대 9 애너모픽 와이드 스크린을 지원하는 DVD 타이틀 영상은 줄거리 파악에만 만족해야 할 정도로 화질이 안 좋다.

 

잡티, 색 번짐, 지글거림 등 온갖 노이즈 때문에 대여점에서 빌려온 오래된 비디오테이프를 보는 것 같다.

그런 점에서 꼭 디지털 리마스터링을 거쳐 블루레이 타이틀로 나왔으면 좋겠다.

 

그만큼 훌륭한 작품이기 때문이다.
돌비디지털 2.0을 지원하는 음향도 대사가 작고 배경음에 묻혀 여러모로 불편하다.

 

이렇다 할 부록도 없다.
<DVD 타이틀에서 순간 포착한 장면들>

김규리의 연기가 참신했다. 최세연이라는 이름으로 활동한 최강희의 연기도 좋았다.
선생에 대한 보복이 곧 제 역할을 못한 교육제도에 대한 처절한 응징 같은 느낌을 준다.
이미연도 이 작품으로 '행복은 성적순이 아니잖아요' 이후 오랜만에 주목을 받았다.
이 친구, 신이다. 원래 이 역할을 박경림에 제의했으나 거절당했다.
예나 지금이나 학교에는 학생들이 몰래 모여 추억을 만드는 비밀스러운 장소가 있다. 이 작품에서 박진희를 처음 본 듯.
수학 선생으로 나온 김뢰하. 아주 젊어 보인다.
정지 화면과 점프 컷을 사용한 이 영화의 최고 압권인 장면. 가만히 서있던 귀신이 순식간에 화면 앞으로 다가서는 광경은 극장 안에 비명이 울려 퍼지게 만들었다.
귀신의 울음처럼 피로 물드는 교실에 가슴이 답답하면서도 아프다.

'추천 DVD / 블루레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타이타닉  (15) 2005.12.27
씬시티  (7) 2005.11.29
화양연화  (12) 2005.09.22
달콤한 인생 (감독판)  (5) 2005.08.05
씨비스킷  (2) 2005.07.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