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볼 만한 DVD / 블루레이

시간을 달리는 소녀(블루레이)

울프팩 2016. 5. 5. 11:47

시간을 되돌릴 수 있다면 삶을 얼마나 바꿀 수 있을까.
마음 같아서는 세상을 모두 바꿀 수 있을 것 같지만 과연 얼마나  가능할 지 의문이다.


아마 절대 능력을 지녀도 바꿀 수 없는 일이 분명 있을 것이다.
'시간을 달리는 소녀'처럼...

호소다 마모루 감독의 '시간을 달리는 소녀'(The Girl Who Leapt Through Time, 2006년)는 정적인 영상이 돋보이는 애니메이션이다.
정작 움직이는 그림보다 시간이 멈춘 듯 마치 정물처럼 묘사된 그림들은 마치 한 폭의 풍경화나 정물화를 보는 것 같다.

내용은 시간을 과거로 되돌릴 수 있는 신비한 힘을 얻은 소녀가 시간을 되돌리는 바람에 꼬리를 물고 발생하는 사건에 휘말리는 내용이다.
일본 특유의 수채화에 가까운 섬세한 그림과 아기자기한 내용이 돋보인다.

 

그다지 극적이지 못한 이야기에 비해 섬세한 표현이 압권인 그림 덕분에 빛이 난 작품.
1080p 풀HD의 1.78 대 1 와이드 스크린을 지원하는 블루레이 타이틀은 화질이 평범하다.

 

일본 작품 특유의 뿌연 기운이 남아 있으며 샤프니스도 떨어진다.
그렇다보니 오히려 소프트한 느낌의 화질이 더 살아난 부분도 있다.

DTS-HD 5.1 채널을 지원하는 음향은 채널 분리도가 좋고 리어를 적극적으로 활용했다.

과거 DVD 시절 3장의 디스크에 나눠 수록된 부록이 모두 한글자막과 함께 포함됐다.

<블루레이 타이틀에서 순간 포착한 장면들>

이 작품은 츠츠이 야스다카의 소설이 원작이다. 1934년생인 츠츠이는 영화, 연극, TV배우로도 일했으며 '파프리카' 등 다수의 작품을 썼다. 
이 작품은 바흐의 '골드베르그 변주곡' 등 피아노 선율과 서정적인 그림이 잘 어울렸다. 
세밀한 표현이 압권인 과학실 장면. 테이블 위 복잡한 실험도구들은 앞 테이블과 뒤 테이블을 따로 그린 뒤 컴퓨터로 합성한 것. 그래서 세밀한 묘사가 가능했다. 
마코토의 목소리는 스웨덴계 혼혈 니카 리이사가 연기. 할아버지가 스웨덴인인 니카는 예쁘고 귀여운 여배우다. 제작진은 제작사 여직원이 공던지는 동작을 비디오로 촬영해 놓고 이를 보며 그렸다. 
주제가와 삽입곡은 오쿠 하나코가 불렀다. 싱어송 라이터인 오쿠는 2005년 '아름다운 꽃'으로 데뷔. 
김이 서린 목욕탕 장면도 실제 같다. 호소다 마모루는 '디지몬 어드벤처' 극장판과 '원피스' 극장판을 감독. 
호소다 마모루는 이 작품에서 동일 포지션을 많이 사용했다. 동일 포지션이란 같은 장면을 여러번 반복해 사용하는 것이다. 시간을 되돌리는 설정때문에 노래방 장면과 갈림길 장면에서 동일 포지션이 쓰였다. 
이 작품은 츠츠이 야스다카의 원작 소설 외전에 해당한다. 원작은 마코토의 이모가 주인공이다.
캐릭터 디자인은 '신비한 바다의 나디아' '신세기 에반게리온' 등에 참여한 사다모토 요시유키가 작업. 
 폭의 풍경화 같은 장면. 도쿄여대, 치바고교, 도쿄 국립박물관 등을 실제 로케이션한 뒤 그대로 그렸다. 
매미가 허물을 벗는 모습을 사진처럼 묘사한 정지 장면. 
도쿄 시부야, 긴자 거리에서 흔히 보는 대각선 교차로. 
이 작품의 또다른 특징은 그림자가 안보일 정도로 음영처리가 적다는 것. 
사랑을 되돌릴 수 있을까. 영화의 주제이자 출발점이다. 영화는 결국 출발점으로 돌아온 채 막을 내린다.

 

'볼 만한 DVD / 블루레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텝업2 더 스트리트(블루레이)  (2) 2016.05.09
별들의 고향(블루레이)  (10) 2016.05.08
엑스맨 (블루레이)  (4) 2016.05.04
멀홀랜드 드라이브(블루레이)  (3) 2016.05.01
그녀에게 (블루레이)  (0) 2016.04.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