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추천음악 블루레이&CD

패트릭 쥬베 '슬픈 로라'

울프팩 2009. 9. 26. 23:29

1970년대 유럽의 에로티시즘 영화들은 왜 그리 음악들이 아름다웠을까.
'O의 이야기' '엠마뉴엘 부인' '빌리티스' 등등 사람들이 영화는 몰라도 음악은 기억할 만큼 선율이 아름답다.

데이비드 해밀튼 감독의 '로라, 여름날의 그림자'도 마찬가지.
15세 소녀인 로라는 눈먼 조각가를 위해 자신의 몸을 만져보고 조각을 하도록 한다.
조각가는 로라 덕분에 예술혼을 다시 지피게 됐지만 알고보니 로라는 자신의 옛날 애인의 딸이었다.
그 사이 로라는 조각가를 사랑하게 되고, 로라의 엄마가 두 사람을 못만나게 하자 조각가는 로라를 찾아 헤매다니다 강물에 빠져 죽는다.

파격적인 내용의 이 작품은 너무나도 아름답고 슬픈 피아노 선율의 주제가가 유명하다.
그 음악을 만든 음악가가 바로 패트릭 쥬베(Patrick Juvet)다.

1950년에 스위스에서 태어난 쥬베는 작곡가 겸 가수가 되기 전에 모델로 활동했다.
그래서 키도 크고 허우대가 미끈하다.

1972년에 자작곡 'La Musica' 앨범으로 프랑스에서 데뷔한 그는 79년에 나온 영화 '로라, 여름날의 그림자'의 음악을 맡아 전세계적으로 유명해졌다.
메인 테마인 '슬픈 로라'를 담은 OST는 프랑스 뿐 아니라 일본, 미국과 우리 나라에서도 굉장한 인기를 끌었다.

그는 한때 유명 건반연주자인 장 미셀 자르와 함께 작업을 하기도 했으며, 80년대 들어 디스코 붐이 일자 디스코 음반을 냈으나 성공을 거두지 못했다.
이후 술에 빠져 한동안 음악 활동을 접었으며 90년대 들어 뒤늦게 음반을 내고 다시 활동을 하고 있다.

지금은 쥬베의 '로라'가 들어있는 OST CD를 구하기가 굉장히 힘들다.
그래서 80년대 초반 고교 시절 사놓은 그의 카세트 테이프를 꺼내서 다시 들어 보았다.
전형적인 옐로 보이스가 인상적이며 무엇보다 선율이 지금 들어도 참 아름답다.

Patrick Juvet - 'La Tristesse De Laura'(슬픈 로라)
Patrick Juvet - 'Rappelle-Toi Minette' (74년 모습, 예전 성음에서 나온 그의 베스트 음반에 수록된 곡)
Patrick Juvet - 'Au Meme'
Patrick Juvet - 'Medley 72-82'
 (La Musica / Au Meme Endroit, A La Meme Heure / Sonia / Toujours Du Cinema / Au Jardin D'Alice / Rappelle-Toi Minette / Les Bleus Au Coeur / Reves Immoraux)

Patrick Juvet - Best Of
Patrick Juvet
Patrick Juvet - L'essentiel
Patrick Juvet
Patrick Juvet - Juvet - Master Serie
Patrick Juvet
예스24 | 애드온2

'추천음악 블루레이&CD'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오미 'Calling'  (2) 2009.10.23
밴드 에이드 & 라이브 에이드 & 히어 앤 에이드  (2) 2009.10.02
아다모 '눈이 내리네'  (4) 2009.09.13
토텐 호센 - 'Hier Kommt Alex'  (0) 2009.08.08
폴 앵카 'Papa'  (2) 2009.07.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