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비추천 DVD / 블루레이

여우계단 - 여고괴담 3

울프팩 2013. 6. 10. 07:09

2003년 7월, 윤재연 감독의 '여우계단:여고괴담 세 번째 이야기' (2003년) 언론시사회를 갔던 기억이 난다.
원래 공포물을 좋아하지 않지만, 시리즈의 1편을 워낙 재미있게 봤기 때문에 기대를 했다.

하지만 기대가 컸던 탓인 지, 너무 실망스러웠다.
가장 큰 이유는 기시감이었다.

일본 공포물 '링'의 사다코를 연상케 하는 귀신이 창틀을 넘어오고, 가부키 배우처럼 얼굴에 하얗게 분칠을 한 귀신들이 출몰하는 장면은 '주온'을 닮았다.
DVD 타이틀의 윤 감독 음성해설을 들어오니 여고생들이 생각할 수 있는 익숙한 장면으로 귀신을 떠올릴 것이란 생각에 그 장면을 일부러 그렇게 만들었다고 했는데, 정작 관객들은 그렇게 받아들이지 않았다.

3번째 시리즈인 이 작품은 예고가 무대다.
발레를 하는 여고생들 사이에 뜻하지 않은 사건으로 귀신이 출몰하는 내용.

일반 학생들보다 성공 가능성이 더 좁은 예고생들이 느끼는 치열한 경쟁 의식과 여기서 비롯된 질시를 발레를 하는 소녀들을 통해 표현했다.
특히 학교 내에 소원을 들어주는 여우계단을 통해 전작들과 차별화 했다.

예고생들의 중압감과 여우계단이라는 소재는 분명히 전작들과 다른 요소이지만 문제는 공포감을 주는 섬뜩한 장면들이 그다지 새롭지 않다는 점이다.
이미 숱한 공포물이 나온 만큼 새롭게 만든다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겠지만, 기존 공포물의 틀 안에서 벗어나지 못하다 보니 식상할 수  밖에 없다.

결국 영화는 갑작스런 컷과 소리로 사람을 놀라게 만드는 영화가 돼버렸다.
이 작품으로 얼짱 스타 박한별과 3,000 대 1 의 경쟁률을 뚫고 뽑혔다는 송지효가 주목을 받았다.

하지만 눈에 띄는 연기를 펼친 것은 조안이다.
그는 수줍은 소녀에서 극단적 폭력을 휘두르는 광녀에 이르기까지 성격 변화가 큰 여고생 역을 제대로 소화했다.

오디션에서 떨어지면 죽겠다는 각오로 참가했다더니, 소름끼치는 눈매에서 그 의지를 읽을 수 있다.
공포물로서 매력이 떨어지는 작품이지만 성공 시리즈라는 브랜드 덕에 180만명의 관객이 들었다.

1.85 대 1 애너모픽 와이드스크린을 지원하는 DVD 타이틀은 평범한 화질이다.
윤곽선이 두텁고 플리커링이 보이며 잡티가 난무한다.

음향은 DTS-HD 5.1 채널을 지원하며, 부록으로 2장의 디스크에 걸쳐 배우들 해설, 감독 해설, 제작과정, 인터뷰, 특수분장과 음악 등 다양한 내용이 들어 있다.

<DVD 타이틀에서 순간 포착한 장면들>
* play 표시가 있는 사진은 play 버튼을 누르면 관련 동영상이 나옵니다.*

이 작품으로 이름을 알린 송지효(오른쪽)와 인터넷 얼짱으로 유명했던 박한별. 두 소녀는 모짜르트와 살리에리처럼 어느 한 쪽이 뛰어난 사람의 재능을 시기해 빚어지는 비극을 연출한다.
조안은 6,7시간 걸리는 특수분장을 통해 뚱뚱한 소녀 엄혜주로 변신했다. 당시 할리우드에서 개발된 신소재를 사용해 얼굴 분장 등이 감쪽같이 잘 됐다. 지하 작업공간은 폐교인 수도여고 1층의 창문을 막아서 만든 오픈세트다.
혜주를 괴롭히는 소녀 역할은 박윤지(오른쪽)가 맡았다. 여고괴담2에도 출연한 그는 고교 시절까지 육상선수로 활동했다. 극 중 조안의 일기장 그림은 만화가 이애림씨 작품이다.
균형을 잡으며 난간을 걷는 송지효의 다리 앞으로 몸을 묶은 와이어가 보인다. 역시 수도여고에서 촬영.
박한별은 예고에서 한국무용을 전공하고 부전공으로 발레를 했지만 토슈즈 장면은 모두 발레리나가 대역을 했다. '지젤'에서 외발로 뛰는 기술이 굉장히 어려워 이를 소화할 수 있는 대역이 많지 않았다고 한다. 발레 장면은 선화예고에서 촬영.
시체는 인형을 이용했다.
여우계단은 경쟁을 뚫어야 하는 좁은 길이라는 의미가 숨어 있다.
여성감독인 윤 감독은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 2기 출신으로 이 작품 이후 2009년 '요가학원'이라는 공포물을 만들었다.
허공에 떠서 발레를 하는 귀신도 인형이다. 검은 머리로 뒤덮인 얼굴이 360도 회전하는 장면은 박한별의 아이디어였다.
조안이 유리를 깨고 문을 여는 장면은 꼭 '샤이닝'의 잭 니콜슨을 연상케 한다.
여우계단은 적당한 장소를 찾기 위해 전국을 돌아다닌 끝에 전주에서 찾았다. 왼쪽 폐건물 외관을 학교처럼 꾸미고, 오른쪽에 고목나무를 옮겨 심은 뒤 계단을 하얗게 칠하고 촬영. 악기케이스를 맨 여학생은 얼굴이 나오지 않지만 박한별이다.
여우계단 (여고괴담 세번째 이야기,2Disc)
윤재연 감독
꽃이 있는 식탁
고은경 저
예스24 | 애드온2

'비추천 DVD / 블루레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토커 (블루레이)  (4) 2013.07.13
헨젤과 그레텔 마녀사냥꾼 (블루레이)  (2) 2013.07.09
엄마는 여자를 좋아해  (0) 2013.06.07
카트 레이서  (0) 2013.06.05
마이티 하트  (0) 2013.06.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