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300'의 감독 잭 스나이더가 만든 '맨 오브 스틸'(Man of Steel, 2013년)을 보면서 가장 눈에 설었던 것은 슈퍼맨의 복장이다.
오래도록 벗지 않았던 빨간 팬티가 사라졌기 때문.

파란색 기본 의상도 군회색의 중세 시대 미늘 갑옷처럼 변해서 탄탄한 근육질이 돋보였다.
유일하게 남아 있는 것은 가슴의 S자 문양과 붉은 망토.

새롭게 바뀐 복장은 전체적으로 어둡고 무거운 분위기를 풍기지만 그만큼 세련됐다.
하지만 영화 내용이 그렇지 못하다는 것이 문제.

이 영화는 고향인 크립톤 행성의 붕괴를 피해 지구로 날아온 슈퍼맨이 양부모 밑에서 자라며 자신의 능력을 새롭게 발견, 의로운 일에 사용하는 동어반복적인 내용을 되풀이하고 있다.
크리스토퍼 리브가 나온 1970년대 '슈퍼맨'부터 '슈퍼맨 리턴즈'까지 끊임없이 반복한 내용이다.

물론 이번 작품은 크립톤 행성의 독특한 체계와 내부 권력다툼 등 전작들에서 보지 못한 내용들이 들어가긴 했지만 기본적인 설정은 이전 작품들과 크게 다르지 않다.
여기에 성경에서 빌려온 요소를 내세워 슈퍼맨의 구원자 이미지가 더 강해졌다는 점이 다를 뿐이다.

그렇다 보니 볼거리로 차별화 할 수 밖에 없다.
그래서 복장도 바꾸고 우주전쟁 같은 요란한 싸움박질을 추가하는 등 시각화에 크게 의존했다.

그래서 이번 작품은 스케일이 훨씬 커졌다.
크립톤 행성의 부활을 위해 지구로 슈퍼맨을 찾아온 조드 장군 일행과의 싸움은 '우주전쟁'을 연상케 한다.

아예 지구의 중력장을 바꿔 통째로 행성을 뒤엎으려는 악당의 시도부터, 거대한 마천루가 콩가루처럼 가볍게 부서진다.
제목처럼 강철 사나이에 어울리는 파괴력을 유감없이 보여준다.

그렇지만 늘어난 스케일 만큼 요란하고 시끄럽기만 할 뿐, 싸움이 색다르거나 차별화되지 않아 재미는 훨씬 줄어 들었다.
'스파이더맨'부터 '배트맨'까지 초영웅 이야기에 유행처럼 번진 자아에 대해 고뇌하는 모습도 일종의 유행병 놀음처럼 보인다.

다만 처음부터 신분을 숨김없이 드러내놓고 활동하는 모습은 오히려 현실적으로 다가왔다.
어려서부터 수 많은 사람들과 관계를 맺으며 자랐는데, 완벽한 익명이 가능할 지 의문이었는데 이 작품은 그 점을 잘 짚었다.

일지매처럼 익명이 주는 신비감은 사라졌지만 그만큼 개연성있는 설정이다.
러셀 크로, 케빈 코스트너, 다아인 레인 등 쟁쟁한 스타들을 볼 수 있어 반갑긴 했지만, 이야기의 구성이나 볼거리 등에서 기대에 미치지 못해 실망스러운 작품이다.

1080p 풀HD의 2.40 대 1 와이드스크린을 지원하는 블루레이 타이틀은 화질이 좋다.
샤프니스도 좋고, 색감도 훌륭하다.

DTS-HD 7.1 채널을 지원하는 음향은 아주 우수한 서라운드 효과를 들려준다.
전체적으로 소리가 넓게 확산되는 가운데 소리의 이동성과 방향감이 또렷이 들린다.

부록으로 캐릭터 소개와 액션 촬영, 특수효과, 75주년 기념 애니메이티드 샷 등이 한글자막과 함께 HD 영상으로 들어 있다.

<블루레이 타이틀에서 순간 포착한 장면들>
* play 표시가 있는 사진은 play 버튼을 누르면 관련 동영상이 나옵니다.*

DC코믹스의 대표적 영웅인 슈퍼맨 이야기를 다룬 이 작품은 출산 장면 등 크립톤 행성에서 일어난 슈퍼맨의 과거를 조망했다. 슈퍼맨은 제리 시걸과 죠 슈스터가 공동창작했으며 1938년 4월 '액션코믹스' 1권에 처음 실렸다.
두 작가는 세상의 종말과 제 2 차 세계대전의 발발 위협을 느껴 근원적 구원을 바라며 슈퍼맨을 창조했다. 낯선 크립톤 행성의 풍경과 붕괴 장면은 뉴질랜드 웨타디지털에서 컴퓨터그래픽 작업을 했다.
슈퍼맨 이야기는 성경의 예수와 모세의 이미지가 섞여 있다. 모세도 종족 중 유일하게 살아남은 생존자이며, 캡슐에 실려 지구로 날아온 슈퍼맨처럼 바구니에 담겨 강을 따라 흘러 내려갔다. 또 자신을 희생해 세상을 구하는 설정은 예수의 이야기와 닮았다.
슈퍼맨의 친부를 맡은 러셀 크로와 슈퍼맨 역의 헨리 카빌. 클라크의 고향 스몰빌은 일리노이주 플레이노시에서 촬영.
슈퍼맨의 측면샷이 자주 보인다. 정면보다는 측면이 근육질의 볼륨감을 더 두드러져 보이게 한다. 빙하지대 장면은 캐나다의 브리티시컬럼비아 빙하지역에서 촬영.
슈퍼맨의 연인 로이스 레인 기자 역을 연기한 에이미 애덤스.
사막 장면은 캘리포니아 모하비 사막의 에드워드 공군기지에서 찍었다. 군인들도 단순 엑스트라가 아닌 이라크와 아프가니스탄 참전 경험을 지닌 실제 군인들을 기용.
크립톤의 우주선은 바닷가재같은 갑각류를 바탕으로 디자인됐다.
슈퍼맨은 세상의 악당들이 강력해지면서 1990년대 '슈퍼맨의 죽음'이라는 작품을 통해 슈퍼맨이 죽는 충격적인 내용을 다뤘다. 이후 '슈퍼맨의 귀환'으로 되살아나면서 강력한 불사조 이미지를 갖췄다.
이 작품은 1980년데 존 번이 그린 '맨 오브 스틸' 시리즈에서 크립톤 생태계의 파괴, 자연 출산의 제한 등 많은 부분을 가져 왔다.
기본적으로는 외계인들이 지구에 와서 싸우는 이야기다. 이면에는 친부모와 양부모가 얽힌 출산과 양육의 이야기도 들어 있다.
스나이더 감독이 직접 그린 스토리보드를 참조해 액션 장면을 구성. 슈퍼맨이 날거나 아주 빠르게 이동하는 장면은 컴퓨터그래픽 작업을 거친 뒤 그린 스크린 앞에서 찍은 실사 장면과 합쳤다.
영화 속 신문사인 데일리플래닛 사무실은 지금은 윌리스타워로 바뀐 시카고의 시어스타워에서 촬영. 스나이더 감독은 현실감을 높이기 위해 2D 촬영 후 3D로 전환했다.
맨 오브 스틸 프리미어 세트
브라이언 아자렐로 글/그랜트 모리슨 글/짐 리 그림/스콧 윌리엄스 그림/프랭크 콰이틀리 그림
맨 오브 스틸 (한정판 아웃케이스) : 블루레이
잭 스나이더 감독/Amy Adams 주연/러셀 크로우 출연/Henry Cavill 출연
맨 오브 스틸
예스24 | 애드온2

'비추천 DVD / 블루레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청의 6호 (블루레이)  (2) 2013.11.21
툼스톤 2 (블루레이)  (0) 2013.11.09
맨 오브 스틸 (블루레이)  (6) 2013.11.06
정사 2  (0) 2013.10.25
태양의 서커스 - 새로운 체험  (53) 2013.10.07
배가본드 사무라이 미야모토 무사시  (0) 2013.10.02
Posted by 울프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