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볼 만한 DVD / 블루레이

사망유희 (4K 블루레이)

울프팩 2018. 3. 25. 10:54

로버트 클루즈 감독의 '사망유희'(1978년)는 이소룡의 유작 아닌 유작이다.

이소룡이 일부 액션 장면을 촬영해 놓고 죽는 바람에 중단됐으니 유작이라고 부를 수 있지만, 영화의 상당 부분은 골든하베스트 사장인 레이몬드 쵸가 돈을 벌려는 욕심에 '용쟁호투'를 만든 로버트 클루즈 감독을 기용해 엉뚱한 이야기를 만들어 붙였다.

 

그 바람에 당초 이소룡이 기획했던 영화와 너무 거리가 먼 작품이 돼버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작품이 의미 있는 것은 이소룡 하면 언뜻 떠오르는 상징 같은 위아래가 붙은 노란 트레이닝복이 등장하기 때문이다.

 

원래 이소룡이 기획한 내용은 네팔에서 국보를 강탈해 한국의 한 섬으로 도망친 악당들을 해치우는 얘기다.

악당들은 높은 탑에 각 층마다 무술 고수들을 배치해 이소룡이 각 층을 올라가며 이들을 격파한다.

 

이소룡은 이런 구상 아래 일부 장면을 찍었는데 촬영 후 편집한 필름 분량만 100분이 넘었다.

레이몬드 쵸 사장은 이 중에서 28분가량의 대결 장면 가운데 15분만 떼어내 활용했다.

 

그렇다 보니 이야기 연결이 되지 않아 당룡이라는 중국식 예명으로 활동하던 한국의 김태정을 이소룡 대역으로 기용해 나머지 장면을 찍었다.

태권도를 하던 김태정은 이소룡의 몸짓을 흉내 냈지만 아무래도 어색했고 특히 얼굴이 너무 다르다 보니 심지어 이소룡 얼굴을 오려 붙인 가면을 쓰고 나오기도 했다.

 

그 바람에 4분의 3 가량은 엉터리 이야기로 진행되다 막판 대결 장면에서 이소룡의 눈부신 액션이 작렬한다.

그런데 막판 15분의 액션이 어찌나 황홀한 지 그 자체만으로도 훌륭하다.

 

더욱 이소룡이 사망한 뒤여서 액션의 비장미와 절절함이 더 했는지도 모르겠다.

특히 압권은 댄 이노산토와 벌이는 쌍절곤 대결이다.

 

정작 이소룡에게 쌍절곤을 가르친 사람은 댄 이노산토인데 청출어람이라고, 이소룡이 더 잘 휘두른다.

이소룡과 대결을 펼치는 무술 고수 중에 한국의 합기도 사범 지한재, NBA 스타인 LA 레이커스의 센터였던 카림 압둘 자바도 등장한다.

 

영화의 완성도를 뛰어넘어 잠깐이지만 이소룡의 뛰어난 무술 솜씨를 다시 볼 수 있어 반가운 작품이다.

4K로 국내에 다시 출시된 블루레이 타이틀은 기존 블루레이 타이틀보다 화질이 개선됐다.

 

2160p UHD의 2.35 대 1 화면비를 지원하는 영상은 기존 블루레이 타이틀보다 디테일이 더 명료해져 괜찮은 화질을 보여준다.

DTS-HD MA 7.1 채널을 지원하는 음향은 저음이 다소 과하게 설정됐다.

 

부록으로 제작과정에 얽힌 인터뷰와 사연, 이소룡이 촬영했으나 삭제된 39분 분량의 영상, 아웃 테이크, 1시간 26분 분량의 홍콩 버전 등이 들어 있다.

참고로 영화 본편은 1시간 40분 분량이다.

 

<블루레이 타이틀에서 순간 포착한 장면들>

이소룡은 탑 대결 액션 장면만 찍어놓고 1973년 7월 20일 돌연사했다. 그는 팅 페이의 집에서 두통이 심해져 팅 페이가 준 에콰제직이라는 진통제를 먹었으나 깨어나지 못했다.
액션 연출을 맡은 홍금보는 이소룡 대역 지원자 수백 명 중 당룡으로 알려진 한국인 김태정을 선발했다. 그는 일부 장면에서 이소룡 필름에서 따낸 얼굴을 확대해 마분지에 오려 붙인 가면을 쓰고 나왔다.
극 중 가수로 나와 주제가 'I'll Be Singing Tomorrow'를 부른 콜린 캠프. 
홍콩의 코즈웨이베이에 위치한 남북루, 즉 Red Pepper 레스토랑. 탕수육이 맛있다. 원래 이소룡은 한국의 탑을 설정해 대결을 펼치는 장면을 구상했으나 중국집 꼭대기로 바뀌었다. 
골든하베스트는 사망유희 기획단계에서 이소룡의 무술 제자였던 스티브 맥퀸, 제임스 코번에게 출연 제의차 접촉했다. 나중에는 무하마드 알리와 펠레에게도 출연 제의를 했다. 
실제 이소룡 장례식 장면을 영화에 사용. 음악은 007 시리즈 음악을 맡았던 존 배리가 담당. 
일부 장면은 마카오에서 촬영. 이소룡은 007을 연기한 조지 라젠비도 캐스팅했다. 라젠비는 막판 이소룡을 구하는 역으로 출연 예정이었으나 이소룡의 사망으로 촬영하지 못했다. 
원래 이소룡은 태권도 사범 이준구, 홍금보, 척 노리스, 로버트 월 등에게 출연을 제의하려고 했다. 이 중 홍금보, 로버트 월 등은 이소룡 사후에 출연했다. 
영국 작가 베이 로건은 1999년 골든하베스트 자료실을 조사하다가 이소룡이 찍은 약 60분 분량의 '사망유희' 무편집본을 찾았다. 일본 파이오니어에서 낸 '사망적유희' DVD 타이틀은 이를 토대로 만들었다.
이소룡이 휘두르는 무기는 중국의 대나무로 만든 얇은 회초리 바코. 원래 무편집본에는 이소룡과 함께 ' 맹룡과강 ' ' 정무문 '에 출연한 전준, 홍콩 스턴트맨 해원이 동료로 함께 탑을 오른다.
이소룡에게 쌍절곤을 알려준 댄 이노산토. 그는 봉을 사용하는 필리핀 전통무술 에스크리마와 이를 변형한 칼리, 아니스를 오래 수련했다. 
이소룡은 진통제의 일종인 메프로바메이트에 민감해서 이 때문에 뇌가 붓는 뇌부종으로 사망했다.
한국의 합기도 사범 지한재도 출연. 이소룡은 지한재 대신 합기도 유단자인 대만 여배우 모영(안젤라 마오)을 섭외하려 했다.
밀워키 벅스와 LA 레이커스에서 센터로 뛴 카림 압둘 자바는 본명이 빅 루 알신더인데 이슬람으로 개종하며 개명했다. 그는 1967년에 이소룡을 처음 만나 제자가 됐다.

 

'볼 만한 DVD / 블루레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허니 (블루레이)  (3) 2018.04.05
베를린 (블루레이)  (0) 2018.03.30
킹스맨 골든 서클(블루레이)  (0) 2018.03.21
바베트의 만찬(블루레이)  (0) 2018.03.15
카이트 (블루레이)  (0) 2018.03.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