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비추천 DVD / 블루레이

드라큘라 전설의 시작(블루레이)

울프팩 2015. 8. 29. 11:29

게리 쇼어 감독의 '드라큘러 전설의 시작'(Dracula Untold, 2014년)은 제목만 보면 공포물로 착각하기 쉽다.

그러나 이 작품은 공포영화가 아니다.

 

물론 주인공이 드라큘라인 만큼 흡혈귀가 등장하지만 공포스런 존재라기 보다는 판타지 물에 나오는 괴물에 가깝다.

영화는 옛 루마니아였던 왈라키아 공국의 대공 블라드 체페슈가 어떻게 해서 흡혈귀가 됐는 지를 보여주는 내용이다.

 

어찌보면 지금까지 나온 드라큘라 영화들의 프리퀄 같은 작품이다.

이를 위해 제작진은 역사와 허구를 적당히 섞었다.

 

유명한 브램 스토커의 소설에서 차용한 이야기와 실존 인물이었던 블라드 체페슈의 이야기, 여기에 판타지 적인 요소를 적당히 가미했다.

그 바람에 루크 에반스가 연기한 드라큘라는 공포스런 존재라기 보다 자애롭고 정의감에 불타는 군주요, 국가의 영웅이며 가족을 사랑한 인정많은 아버지로 묘사됐다.

 

이런 설정까지는 좋은데, 문제는 묘사들이다.

어마어마한 터키 군대를 상대로 드라큘라 혼자 날고 뛰며 종횡무진 싸우는 모습은 마치 마블코믹스의 '판타스틱4'를 보는 것 같다.

 

박쥐떼가 거대한 주먹으로 변하기도 하고 슈퍼맨처럼 질주하며 전장을 누비는 드라큘라는 더 이상 공포물의 괴물이 아닌 판타지와 SF에 흔히 등장하는 슈퍼 히어로다.

그 점이 이 작품을 기존 드라큘라 영화와 확연하게 차별화하는 요소이자 실망스런 부분이기도 하니, 참으로 아이러니컬하다.

 

드라큘라가 오랜 시간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를 끌었던 요소를 제작진이 간과한 듯 싶다.

브램 스토커가 원작 소설에 담았던 빅토리아 시대에 억압된 성 윤리에 대한 반발과 이방인에 대한 사회적 반감 등의 여러 메시지가 이 작품에서는 제대로 표출되지 않았다.

 

영화는 후속작으로 이어질 듯한 암시를 주며 끝났는데, 제대로 캐릭터를 살리지 못한 탓에 후속작이 전혀 궁금하지 않다.

국내 출시된 블루레이 타이틀은 1080p 풀HD의 2.40 대 1 와이드스크린을 지원한다.

 

디테일이 잘 살아 있는 화질은 최신작답게 괜찮은 편이다.

DTS-HD 5.1 채널을 지원하는 음향도 소리의 이동성이 뛰어나고 리어를 적절하게 활용해 서라운드 효과가 제대로 발휘된다.

 

부록으로 감독 음성해설, 작품 소개, 추가 오프닝과 삭제장면, 액션장면, CG효과 등등 다양하게 수록됐으며, 음성해설을 제외하고 한글자막이 들어 있다.

또 수록된 부록들이 모두 HD 영상이다.

 

<블루레이 타이틀에서 순간 포착한 장면들> 

영화의 모델이 된 왈라키아 공국의 대공 블라드 체페슈는 어린 시절 오스만 투르크 제국을 지배하던 술탄에게 볼모로 끌려가 투르크 전사로 자랐다. 이후 왈라키아로 돌아온 뒤 투르크를 대신해 공국을 다스리는 섭정이 됐다. 

블라드의 성 등 배경은 대부분 세트다. 스튜디오에서 그린 스크린 촬영을 했다. 야외 장면은 북아일랜드에서 찍었다. 

블라드 체페슈는 터키의 침략을 막아낸 루마니아의 영웅일 뿐만 아니라 투르크 군대로부터 유럽을 보호한 장본인이기도 하다. 

드라큘라를 연기한 루크 에반스. '분노의 질주 더 맥시멈'에서 오웬 쇼를 연기했다. 제작진은 처음에 '타이탄'의 주연이었던 샘 워싱턴에게 주연을 맡길 생각이었다. 

공성전 장면 등은 북아일랜드의 빈 격납고를 빌려 그린스크린 촬영을 했다. 전투장면은 초당 72프레임으로 고속 촬영해 슬로 모션으로 보이도록 했다. 

블라드 체페슈는 마지막 성전에서 패배한 뒤 1476년 살해당했다. 터키 사람들은 극 중 배우들의 터키어를 액센트가 달라서 제대로 알아듣지 못했다고 한다.

크로아티아 랩소디
최연진 저
드라큘라: 전설의 시작 (스틸북 한정판) : 블루레이
드라큘라: 전설의 시작
예스24 | 애드온2

 

 

'비추천 DVD / 블루레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리어스 맨(블루레이)  (0) 2016.04.16
뉴욕탈출 (블루레이)  (2) 2016.04.13
루시 (블루레이)  (2) 2015.07.12
영웅본색3 (블루레이)  (2) 2015.07.04
프로젝트A 2(블루레이)  (6) 2015.04.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