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추천 DVD / 블루레이

스물 (블루레이)

울프팩 2015. 12. 12. 11:16

이병헌 감독의 '스물'(2015년)은 이제 막 성인으로 접어든 청춘들에게 바치는 재치있는 송가다.

김우빈 이준호 강하늘 세 배우가 연기한 극 중 세 명의 청년은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20대 젊은이들을 대표한다.

 

진로에 대한 고민과 이성에 대한 호기심, 사랑과 실연의 상처 등이 서로 얽히며 웃음 보따리를 풀어 놓는다.

무엇보다 이 작품은 딱히 무게잡고 '청춘이란 이런거야' 식의 진지한 메시지를 던지려 하지 않아서 좋다.

 

자연스럽게 그 또래들이 겪을 만한 이야기를 통해 여러가지를 생각하게 만든다.

굳이 힘 주지 않고 편하게 웃으면서 즐기다 보면 지나간 20대 기억이 아련하게 스쳐 지나가며 되돌아 보게 만드는 점이 이 영화의 매력이다.

 

이 감독이 직접 각본을 썼는데 각각 개성 있는 세 명의 캐릭터를 맛깔스럽게 잘 살렸다.

특히 김우빈이 연기한 치호 캐릭터가 웃음의 중심에 있다.

 

드라마에서 개성 강한 마스크로 인기를 끌었던 김우빈은 코미디 연기도 아주 능청스럽게 잘 했다.

정작 본연의 재능이 이쪽에 있는게 아닐까 싶을 만한 발군의 연기다.

 

이 감독의 끼를 다분히 엿볼 수 있는 장면은 하일라이트인 막판 중국집 싸움 장면이다.

고속촬영을 통해 슬로모션으로 느리게 재생한 싸움 장면은 잠시도 쉴 틈 없이 웃게 만든다.

 

여기에 해리 닐슨이 부른 'Without You'를 배경음악으로 쓴 것은 기가 막힌 한 수다.

어울릴 것 같지 않은 이 곡이 느리게 흐르는 코믹한 액션 장면과 절묘하게 맞아 떨어져 웃음을 배가 시킨다.

 

예전 우리 코미디영화에 전기를 마련한 '주유소습격사건'을 보고 김상진 감독을 발견했던 것처럼 이병헌 감독의 이름을 강렬하게 각인시킨 영화다.

그만큼 그의 다음 작품이 기대된다.

 

1080p 풀HD의 2.35 대 1 와이드스크린을 지원하는 블루레이 타이틀은 화질이 좋다.

뽀얀 느낌의 화질은 선명한 색감을 잘 살렸다.

 

DTS-HD 5.1 채널을 지원하는 음향은 적절한 서라운드 효과로 극의 분위기를 돋운다.

부록으로 이 감독과 김우빈 이준호 강하늘의 음성해설, 캐릭터 설명, 배우와 감독 인터뷰, 삭제 및 NG장면, VIP 시사회와 포스터 촬영, 뮤직비디오 등이 모두 HD 영상으로 수록됐다.

 

<블루레이 타이틀에서 순간 포착한 장면들> 

이 감독은 스무살이 성인을 향한 출발점이기 때문에 이를 영화 제목으로 결정했다. 

그린스크린을 이용해 촬영한 장면. 2PM의 멤버 이준호가 극 중 동우를 연기. 

본명 김하늘인 강하늘이 경재 역할을 맡았다. 그는 2006년 KBS 프로그램 '아침마당'의 가족노래자랑 코너에 아버지와 함께 나와 3연승을 하고 왕중왕전에 출연했는데, 이를 본 현재 매니저가 픽업해 배우가 됐다. 대학 캠퍼스 장면은 서울시립대에서 촬영. 

이병헌 감독은 '송곳'으로 유명한 최규석의 만화 '울기엔 좀 애매한'에서 동우 캐릭터를 따왔고 일부 에피소드의 영감을 얻었다. 

본명이 김현중인 김우빈이 극 중 치호를 연기했다. 그는 스무살 시절에 전주대 공연엔터테인먼트학과에 입학해 모델 공부를 했다. 

드라마로 익숙한 이유비가 여고생 역으로 등장. 그의 본명은 이유진이다. 그는 극 중 삽입곡인 '취향저격'이라는 노래를 준호와 함께 불렀다. 블루레이 타이틀 부록에 뮤직비디오가 들어 있다. 

극 중 김우빈의 시나리오로 등장하는 '꼬추행성의 습격'도 독특한 아이디어로 웃음을 자아낸다. 

중국집 싸움장면에서 초반에 나오는 영상은 정지 화면이 아니다. 와이어를 이용해 김하늘이 허공에 떠 있고 배우들이 멈춘 채 연기를 했다. 자세히 보면 김하늘의 손이 미세하게 떨린다. 

중국집 개싸움은 음악과 액션 합이 절묘하게 맞아 떨어져 웃음을 자아낸다. 감독은 'Without you'를 삽입곡으로 미리 정해 놓고 영상을 찍었다. 극 중 "젊은 날의 의무는 부패와 맞서는 것"이라는 경재의 대사는 밴드 너르바나의 리더 커트 코베인의 말이다.

크로아티아 랩소디
최연진 저
스물
스물 : 블루레이
예스24 | 애드온2

 

'추천 DVD / 블루레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에나비스타 소셜클럽(블루레이)  (8) 2016.03.06
서칭 포 슈가맨(블루레이)  (0) 2016.03.05
밀리언달러 베이비(블루레이)  (13) 2015.11.14
반딧불의 묘(블루레이)  (10) 2015.06.06
섬 (블루레이)  (4) 2015.04.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