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2015/11 5

내일을 위한 시간(블루레이)

다르덴 형제가 만든 영화들의 공통점은 피사체를 항상 담담하게 바라본다는 것이다. 그 어떤 슬픈 드라마나 극적인 이야기가 녹아 있어도 배우들의 연기나 표정, 그리고 이를 바라보는 카메라는 항상 일정 거리를 두고 담담하게 바라본다. 마치 이야기 자체의 그 어떤 거짓이나 과장 없는 팩트 그 자체라는 것을 강조하는 듯한 영상이다. 어찌보면 오랜 기간 다큐멘터리를 찍으며 체득한 그들만의 언어일 지도 모른다. 유독 다르덴 형제의 담담함이 무섭게 다가오는 영화가 바로 '내일을 위한 시간'(Deux jours, une nuit, 2014년)이다. 이 영화는 병 때문에 휴직했다가 복직하려는 여인을 회사가 구조조정하는 이야기다. 그런데 그 선택을 같은 동료들에게 맡겼다. 보너스를 받을 것인 지, 여인의 복직을 받아들일 지..

프레드릭 포사이드와 '재칼의 날'

파리 테러를 보면 떠오르는 인물이 있다. '세계 최고의 이야기꾼'으로 불리는 영국의 추리소설 작가 프레드릭 포사이드(Frederick Forsyth)다. 냉전시대를 배경으로 집필한 책들이 전세계에서 7,000만권 이상 팔릴 만큼 인기 작가인 그는 냉전이 끝나면 더 이상 다룰 소재가 없지 않냐는 우려에 대해 한마디로 일축했다. "테러는 끝나지 않을 것이다." 포사이드는 오히려 냉전시대에 활약한 스파이나 이들을 잡기 위한 방첩기관 요원들이 시장에 쏟아져 나올 것으로 봤다. 일부는 경호 등 사설보안요원으로, 일부는 누구 편이 됐든 용병으로 뛸 것이란 예측이다. 그렇게 쏟아져 나온 전문가들이 나쁜 마음을 먹으면 영화에 흔히 나오는 악당이나 테러리스트들을 가르치는 교관이 될 수 있다. 오랜 준비를 통해 동시다발적..

2015.11.21

그들이 떠난 파리, 로댕 박물관과 앵발리드

11월17일은 현대 조각의 문을 연 거장으로 꼽히는 프랑스 조각가 오귀스트 로댕이 세상을 떠난 날이다. 1840년 파리 빈민가 라바레트에서 경찰관의 아들로 태어난 로댕은 어려서 근시에 몸이 약하고 내성적이어서 학교 생활에 제대로 적응을 하지 못했다. 그림그리는 것만 좋아했던 그는 당연히 성적이 좋지 않아 문맹을 겨우 면한 상태에서 졸업했다. 14세때 루이14세가 누구나 입학할 수 있도록 세운 무료 미술학교에서 점토를 처음 본 로댕은 여기에 흠뻑 빠져 조각가가 되기로 결심했다. [로댕 박물관. 로댕은 37세때 살롱전에 '청동시대'를 선보이며 센세이셔널한 명성을 얻었다. 그는 처음으로 대리석에서 벗어나 청동을 사용한 조각으로 현대 조각의 문을 열었다.] 그래서 미술전문교육기관인 에콜 데 보자르에서 공부를 하..

여행 2015.11.15

밀리언달러 베이비(블루레이)

사람은 아무리 되풀이해도 고통받는 것에 익숙치 않다. 남의 고통을 지켜보는 것도 마찬가지다. 그래서 고통과 싸우는 인간의 모습을 지켜봐야 하는 이 영화가 더 할 수 없이 고통스럽다. 고통받는 사람보다 이를 지켜보는 사람의 고통이 절절하게 다가오기 때문이다. 그 고통의 무게를 어찌나 무겁게 잘 표현했던지 훌륭한 작품인데도 불구하고 가슴이 아파 두 번 보고 싶지 않을 정도다. 클린트 이스트우드가 제작, 감독, 출연하고 음악까지 작곡한 '밀리언 달러 베이비'(Million Dollar Baby, 2004년)는 흔치 않게도 여자 권투선수와 그를 키워내는 트레이너의 이야기를 다뤘다. 어려움을 이겨내고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두 사람의 이야기를 밀도있게 다룬 감독의 연출력은 물론이고 보는 이를 사로잡는 배우들의 연기..

매든 NFL 16 (PS4)

미국 게임업체인 EA스포츠에서 가장 공 들여 만드는 스포츠 게임이 프로미식축구(NFL)를 다룬 '매든 NFL 16'이다. 워낙 미국에서 NFL에 대한 인기가 뜨겁고, 요즘은 미국 외 지역에서도 NFL 팬이 꾸준히 늘다보니 항상 EA스포츠팀에서 최고의 자원을 투자해 게임을 만든다. 철저한 라이센싱을 통해 NFL팀과 선수들을 그대로 담은 이 게임은 특정 팀의 코치나 선수가 돼서 NFL을 즐기는 모의 스포츠 게임이다. 플레이스테이션(PS)4와 엑스박스원 등으로 출시된 매든 NFL 16도 출시 전부터 기대를 모았는데, 역시나 기대에 어긋나지 않게 완성도 높은 게임을 선보였다. 특히 전작인 매든 NFL 15와 비교해도 그래픽이나 게임의 완성도, 재미 등이 한결 나아졌다. 물론 게임을 즐기는 사람마다 다르게 느낄 ..

메모장 2015.1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