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2017/01 12

인터프리터

시드니 폴락 감독은 참으로 다재다능한 영화인이었다. 러시아계 유대인으로 미국에서 태어난 그는 17세때 무조건 뉴욕으로 떠나 네이버후드 연극학교에서 연기를 배웠다. 고교 시절 연기자의 꿈을 키운 그는 신문배달부터 화물차 운전 등으로 열심히 일해서 학비를 마련했다. 하지만 배우가 될 기회보다는 학교에 남아 학생들을 가르쳐 달라는 요청을 받고 그는 19세때 모교의 연기교사가 됐다. 그때 그는 감독이 될 수 있는 영화의 기초지식을 쌓았다. 이후 1959년부터 TV배우로 활동했고, 이후 TV물 연출까지 맡았다. 1970년대와 80년대 다수의 영화를 감독한 그의 최고 흥행작은 더스틴 호프만이 주연했던 코미디영화 '투씨'였다. 평단의 좋은 평가를 받았던 작품은 아카데미 작품상과 감독상에 빛나는 '아웃 오브 아프리카'..

스타트렉 다크니스(블루레이)

JJ 에이브럼스 감독의 '스타트렉 다크니스'(Star Trek Into Darkness, 2013년)는 극장판 리부트 시리지의 두 번째 작품이다. 내용은 우주함대 사령부를 공격한 테러리스트를 찾아 출동한 엔터프라이즈호가 겪게 되는 모험을 다뤘다. 테러리스트의 색출이 목표인 만큼 전작보다 액션이 크게 늘어난 점이 눈에 띈다. 우주선을 타고 여러 행성을 옮겨 다니며 벌이는 액션과 우주 공간을 몸뚱이 하나로 날아 다른 함선에 돌입해 싸우는 장면, 폐기물 수거선 위에서 벌이는 맨 몸 격투까지 다양한 전투 장면이 나온다. 여기에 '셜록' 시리즈로 인기를 끈 베네딕트 컴버배치가 악역을 맡아 색다른 매력을 뿜어낸다. 그만큼 전편보다 볼거리에 치중해 오락물의 진가를 발휘한 작품이다. 또한 커크 선장과 미스터 스팍, 스..

지옥에 빠진 육체

아마도 소피 마르소가 없었다면 '지옥에 빠진 육체'(Descente Aux Enfers, 1986년)는 관심조차 끌지 못했을 영화다. 이 작품은 '라 붐' 시리즈로 프랑스 뿐만 아니라 국내의 숱한 청춘들 가슴을 흔들었던 소피 마르소가 과감한 누드 연기를 해서 관심을 끌었다. 그런데 스토리가 빈약하고 소피 마르소의 누드를 제외하면 이렇다 하게 볼 거리도 별로 없다. 이야기는 프랑스의 작가 부부가 서먹한 관계를 회복하기 위해 아이티로 여행을 떠나면서 시작된다. 아내는 파리의 지하철역에서 성폭행을 당할 뻔한 상처 때문에 남편을 멀리하게 되고 이를 모르는 남편은 술을 마시며 바깥으로 떠돈다. 그러다가 술에 취한 남편이 우연히 살인에 휘말리면서 사건이 벌어진다. 뜻하지 않은 목격자가 유명 작가인 남편을 협박하고 ..

리젠드 (블루레이)

리들리 스코트 감독이 연출한 이 영화의 국내 블루레이 출시 제목은 '리젠드'(Legend, 1985년)이다. 그런데 이 제목보다는 우리 입에 익숙한 '레전드'가 더 자연스럽다. 내용은 판타지 세계에서 순수의 상징인 유니콘을 악마로부터 지키기 위해 싸우는 요정의 이야기다. 당시로서는 앳된 얼굴의 톰 크루즈가 요정 역할을 맡았고 10대 소녀의 풋풋한 느낌을 갖고 있는 미아 사라가 여주인공으로 등장했다. 눈길을 끄는 것은 지금은 대배우가 된 톰 크루즈의 신인 시절 모습이다. '탑건' 출연 이전 그의 모습은 소년 티가 가시지 않아 지금과 비교하면 아주 오래된 작품을 보는 느낌이다. 당초 공포물에 가까운 판타지를 생각했던 리들리 스코트 감독은 꽤 큰 규모의 숲 세트를 만들어 촬영을 진행했다. 하지만 나오는 장소가..

디 아더스(블루레이)

스페인의 알레한드로 아메나바르 감독이 각본, 감독에 음악까지 담당한 '디 아더스'(The Others, 2001년)는 심령 스릴러물에 가깝다. 엄마와 두 자녀만 사는 집에 낯선 하인들이 찾아오면서 발생하는 이상한 일들을 다룬 이야기. '식스센스'처럼 영화 내내 숨죽이며 보다가 막판에 허를 찔린듯 당황하게 만드는 작품. 그만큼 마지막 반전이 뛰어나다. 식스센스와 이 작품을 전후해서 서양의 공포물은 두 갈래로 나뉜다. 롤러코스터를 타듯 빠른 장면 전환과 액션을 통해 짜릿한 긴장 속으로 몰아넣는 하드 보일드파와, 피냄새를 배제한 단정한 두뇌게임파이다. 후자의 경우 산자와 죽은 자의 경계를 나누지 않는 점이 특징. 그래서 누가 귀신인 지, 산 사람인 지 구분이 안간다. 옥사이드팡의 '디 아이'도 유사한 경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