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2017/08 11

신데렐라 (블루레이)

케네스 브래너 감독이 만든 '신데렐라'(Cinderella, 2015년)는 '말레피센트' '잠자는 숲 속의 공주' '미녀와 야수' '정글북'과 함께 디즈니가 애니메이션으로 성공했던 작품들을 실사로 다시 만드는 작업의 일환으로 제작됐다. 내용은 그림 형제의 동화를 읽지 않았더라도 워낙 애니메이션으로 유명해 널리 알려져 있다. 계모의 구박을 받던 신데렐라가 요정의 도움으로 하룻밤 공주처럼 변신해 왕자의 무도회에 참가한 뒤 왕자의 아내가 되는 이야기다. 왕자는 무도회장에 흘린 유리구두의 임자를 찾아 사라져 버린 신데렐라를 다시 만나게 된다. 졸지에 하룻밤에 무도회가 사람 팔자를 바꿔 놓는 이야기 덕분에 벼락출세를 한 사람에게 곧잘 신데렐라라는 호칭이 따라붙는다. 이 작품은 철저하게 디즈니의 애니메이션 재현에 ..

매직 인 더 문라이트(블루레이)

파리('미드나잇 인 파리'), 로마('로마 위드 러브'), 바르셀로나('내 남자의 아내도 좋아')를 거친 우디 앨런 감독의 다음 행선지는 남프랑스다. 그가 만든 '매직 인 더 문라이트'(Magic in the Moonlight, 2014년)는 햇살 좋은 남프랑스를 배경으로 펼치는 마술사와 심령술사의 달달한 사랑이야기다. 주인공인 마술사(콜린 퍼스)는 중국사람으로 위장한 채 마술을 펼치는 영국인이다. 자신의 경험 때문인 지 영험하다고 소문난 젊은 심령술사(엠마 스톤)를 믿지 않는다. 오히려 심령술사의 사기술을 허물어뜨리겠다며 팔을 걷어붙인다. 하지만 정작 허물어진 것은 완고하고 보수적인 마술사의 마음이다. 그때부터 마술사에게는 심령술사의 영험한 술수가 사기인 지 진짜인 지 중요하지 않다. 그렇게 영화는 달..

고릴라 (블루레이)

1980년대 중반 국내 발간된 영화잡지 스크린에서 존 어빈 감독의 '고릴라'(Raw Deal, 1986년) 표지를 처음 봤다. 영화를 소개한 기사에는 아놀드 슈왈제네거가 피투성이 손으로 권총을 겨눈 사진도 나와 있었다. 처음에는 특이한 제목 때문에 눈길이 갔고 제법 강렬한 사진에 마음이 끌렸다. 당시 아놀드는 '코난'과 '터미네이터' 시리즈, '코만도' 등으로 '람보'의 실베스터 스탤론과 더불어 근육질 액션스타의 쌍두마차였다. 황당한 영화 제목은 아놀드의 우람한 체구와 외모 때문에 붙인 것으로 생각했으나 나중에 영화를 보니 극 중 아놀드가 맡은 잠입요원의 별명이다. 내용은 경찰 가족과 증인이 마피아에게 몰살당한 뒤 이들을 일망타진하기 위해 활약하는 경찰 잠입요원의 이야기다. 잠입요원이란 홍콩영화 '무간도..

피안화 (블루레이)

오즈 야스지로 감독의 '피안화'(彼岸花, Equinox Flower, 1958년)는 왜 이런 제목을 붙였는지 모르겠다.우리나라에서는 석산이라고 부르는 피안화는 10월에 붉은 꽃이 무리 지어 핀다. 줄기에 해독작용이 있다고 알려져 한의학계에서 석산이라고 부르는데 일본에서는 피안화 또는 장례화, 유령화라는 불길한 이름으로 부른다.이유는 뿌리에 유독한 알칼로이드 물질이 들어 있기 때문. 그마저도 기근 때 사람들이 다 파먹어서 죽음의 상징으로 여겼다.이를 국내에서는 '달맞이꽃'이라는 이름으로 개봉했다. 하지만 영화 내용은 꽃 이름처럼 불길하지 않다.내용은 아버지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남자와 결혼하려는 딸을 둔 부모의 이야기다. 아버지는 다른 사람들에게는 개방적인 유연한 모습을 보이지만 정작 딸에게는 아버지와 상의..

옹박-무에타이의 후예(블루레이)

태국의 프라차야 핀카엡 감독이 만든 '옹박'(Ong-Bak, Muay Thai Warrior, 2003년)은 주연 배우인 토니 자(Tony Jaa)의 원맨쇼나 다름없다. 처음부터 끝까지 토니 자의 현란한 액션이 보는 이를 사로잡기 때문. 태국 전통무술 무에타이를 구사하는 토니 자의 액션은 기존 동양 무술 영화와 많이 다르다. 우선 동작이 생소하다. 다른 무술 영화에서 잘 쓰지 않는 팔꿈치와 무릎을 이용한 뾰족한 공격은 한마디로 우악스럽다. 팔꿈치로 두개골을 부수고 무릎으로 상대의 가슴을 걷어 올릴 때는 뼈 부서지는 소리가 들리는 것 같아서 절로 눈살을 찌푸리게 된다. 그가 이 작품 개봉 당시 홍보차 방한해서 극장에서 언론시사회를 갖고 시연을 한 적이 있는데, 엄청난 높이의 점프력과 영화처럼 사람들의 어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