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영 감독의 '경성학교 사라진 소녀들'(2014년)은 김지운 감독의 '장화 홍련'과 비슷한 분위기의 스릴러다.

물론 귀신 이야기는 아니지만 폐쇄 공간이나 다름없는 기숙형 여학교, 그 곳에 갇힌 느낌의 병약한 여학생, 소녀들을 중심으로 벌어지는 기이한 이야기 등이 외딴 집과 자매를 중심으로 한 장화 홍련과 닮았다.


무엇보다 미술에 공을 들인 미장센느는 스릴러라는 느낌이 들지 않을 만큼 아름답다.

이 또한 장화 홍련과 닮은 부분으로, 감독이 그만큼 공간 구성에 공을 들였다는 뜻이다.


내용은 1938년 일제 강점기 시절 한 요양학교에서 소녀들을 중심으로 벌어지는 으스스한 사건을 다뤘다.

영화의 매력은 여러가지 분위기가 묘하게 어우러진 점이다.


마치 귀신영화를 연상케 하는 어둡고 은밀한 분위기 속에 소녀들이 피워내는 애달픈 우정은 스릴러와 로맨스 영화의 중간 지점에 서 있다.

특히 답답할 수도 있는 기숙형 여학교라는 공간에서 벌어지는 일들을 지루하지 않게 풀어낸 것은 감독의 짜임새 있는 연출과 배우들의 설득력 있는 연기 덕분이다.


특히 마녀 분위기를 자아내는 여교장을 연기한 엄지원, '과속 스캔들'과 180도 다른 분위기의 여주인공을 맡은 박보영, 주인공의 친구를 연기한 박소담은 작품 속에 완벽히 녹아 들었다.

설명이 완벽하지 않아 이야기의 성긴 부분들이 보이기는 하지만 훌륭한 연출과 연기, 미술이 완벽하게 어우러져 독특하면서도 깊은 인상을 주는 작품이다.


1080p 풀HD의 1.85 대 1 화면비를 지원하는 블루레이 타이틀은 화질이 아주 좋다.

공간을 꽉 채우는 미장센느의 디테일이 세세하게 잘 살아 있고 색감도 찬란하다.


DVD 타이틀에서 나타난 이중윤곽선이나 빗금 현상도 말끔하게 사라졌다.

DTS HD MA 5.1 채널을 지원하는 음향은 서라운드 효과가 괜찮다.


저음이 강조된 소리여서 조금만 우퍼 볼륨을 높이면 부밍이 일어난다.

부록은 이해영감독과 변영주 김태용 감독이 함께 참여한 음성해설, 이해영 감독과 엄지원 박보영 박소담 이경미 등의 음성해설 등 두 편의 음성해설이 들어 있고 시대, 인물, 공간, 빛과 소리, CG, 포스터 촬영현장 등 다양한 부록이 들어 있다.


더불어 초회판 블루레이 타이틀에는 OST가 별도 디스크로 함께 수록됐다.

<블루레이 타이틀에서 순간 포착한 장면들>

영화 속 공간이 되는 기숙형 학교의 전경은 컴퓨터그래픽으로 만들었다.

여주인공은 박보영이 연기. 학생들의 머리모양은 박보영 헤어스타일에 맞춰 통일.

빈틈없이 소품이 꽉 들어찬 교장실은 그 자체로 하나의 그림을 보는 것 같다.

이 감독은 어둡고 음산한 분위기의 스릴러인 만큼 암부 표현을 살리기 위해 콘트라스트에 신경을 많이 썼다.

실내 장면은 복도 씬을 제외하고 대부분 대전 세트에서 촬영했다.

여학생들의 추억이 깃든 그들만의 아지트인 기계실은 따뜻함과 어두움, 공포와 슬픔, 아름다움 등이 복합적으로 어우러진 공간이다.

실내 장면은 모두 대전 세트에서 촬영.

모든 장면들이 빈틈없이 꽉 들어찬 느낌이다. 그만큼 디테일과 앵글에 신경을 많이 썼다.

태조 이성계의 둘째 왕비인 신덕왕후가 어린 시절 자주 모습을 비춰봤다고 전해지는 진주 창곡사의 학영지. 왕비의 모습이 마치 학의 그림자 같았다고 해서 이런 이름이 붙었다.

이 감독은 여주인공의 이미지를 브라이언 드 팔머 감독의 공포물 '캐리'를 참조해 만들었다.

암울했던 일본 강점기가 시대 배경이다. 원래 박소담이 맡았던 역할은 다른 배우가 할 예정이었으나 2주전 배우의 사정으로 하차하고 박소담이 맡게 됐다.

박보영의 친구로 박소담이 등장. 디테일과 조명이 잘 살아난 영상은 레드 카메라로 촬영.

미움받고 따돌림 당하던 소녀가 폭발적인 괴력과 함께 분노를 표출하는 장면도 캐리를 닮았다.

촬영은 '숨바꼭질'을 찍은 김일연 촬영감독이 맡았다.

이 작품의 각본을 직접 쓰고 연출 한 이해영 감독은 '천하장사 마돈나'와 '페스티벌'의 각본을 쓰고 연출까지 했다.

크로아티아 랩소디
최연진 저
경성학교 : 사라진 소녀들 (일반판)
경성학교 (2Disc 넘버링 OST 동봉 한정판) : 블루레이
예스24 | 애드온2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울프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