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볼 만한 DVD / 블루레이

그녀 (블루레이)

울프팩 2016. 8. 1. 20:56

스파이크 존즈 감독의 영화는 독특하다.

'존 말코비치 되기'처럼 특정인의 머리 속을 들어가 보거나, 괴물들과 소년의 우정을 다룬 '괴물들이 사는 나라' 등 그는 항상 독특한 소재를 다뤘다.

 

그가 만든 '그녀'(Her, 2013년)도 마찬가지다.

다른 사람들에게 손글씨 편지를 대신 써주는 일을 하는 주인공 테오(호아킨 피닉스)가 컴퓨터 운용체제(OS)인 사만다와 사귀는 이야기다.

 

사만다는 단순 OS를 떠나 애플의 '시리'나 마이크로소프트의 '코티나'처럼 이용자와 음성으로 대화하며 필요한 정보를 전해 준다.

그런데 시리와 코티나가 정보 전달에 치중한 반면 사만다는 한 술 더 떠서 사람의 감성까지 헤아린다.

 

그래서 때로는 피곤에 지쳐 시무룩한 테오를 위로하기도 하고 인생상담도 해주며 그와 감정적인 교류를 한다.

과연 기계, 엄밀히 말하면 사람이 설계한 소프트웨어와 감정 교류가 가능할까.

 

테오는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사만다와 감정 교류를 하며 더 할 수 없이 깊게 빠져든다.

그만큼 이 영화는 실체없는 대상과 사랑에 빠진 남자를 다룬 기묘한 이야기인데도 우습거나 황당하지 않고 애잔해 보는 사람까지 빠져들게 만든다.

 

어찌보면 그 점이 사람의 감성을 흔드는 이야기에 강한 스파이크 존즈 감독의 장점일 수도 있다.

특히 은은한 파스텔톤이 주를 이루는 서정적인 영상 또한 이 같은 감정에 깊이 빠져들게 만든다.

 

여기에 아케이드 파이어와 오웬 팔레트의 몽환적인 곡들, 카렌 오가 작사 작곡하고 스칼렛 요한슨이 참여한 노래 'The Moon Song' 등 음악까지 영화의 분위기를 한껏 고조시킨다.

한마디로 영상과 이야기, 음악, 배우들의 연기까지 완벽하게 맞아 떨어진 작품이다.

 

이 작품이 나온 3년 전만 해도 이런 소재는 황당하면서도 재미있는 영화의 이야기꺼리 정도로만 여겼지만 알파고의 등장 이후 달라졌다.

날로 급속하게 발전하는 인공지능(AI)을 보면 영화같은 이야기도 충분히 설득력을 갖는다.

 

테오가 영화 속에서 사만다와 사랑에 빠지고 증강현실(AR) 게임을 즐기는 것처럼 사람들의 사는 모습이 달라질 수 있는 세상에 살고 있기 때문이다.

레이 커즈와일은 '특이점이 온다'에서 기계와 뒤섞이는 인간의 존재를 진화로 봤다.

 

그런 시대에 소프트웨어와 나누는 사랑은 뭐라고 봐야 할까.

여러가지를 생각하게 만드는 작품이다.

 

1080p 풀HD의 1.85 대 1 화면비를 지원하는 블루레이 타이틀은 화질이 좋다.

윤곽선이 선명하고 파스텔톤의 은은한 색감이 잘 살아 있다.

 

음향은 DTS-HD MA 5.1 채널을 지원하며, 부록으로 제작과정 등이 한글자막과 함께 HD 영상으로 들어 있다.

<블루레이 타이틀에서 순간 포착한 장면들>

가까운 미래를 배경으로 한 이 작품은 주로 상하이에서 촬영했다.

테오가 사랑에 빠지는 OS 사만다의 목소리는 스칼렛 요한슨이 맡았다. 원래 사만다 목소리는 사만다 모튼이 연기했으나 촬영 후 편집을 하던 존즈 감독이 영 어울리지 않는다고 생각해 요한슨을 섭외해 다시 녹음했다.

증강현실 게임을 즐기며 피로를 푸는 테오.

호아킨 피닉스가 감성적인 주인공 테오를 연기. 잔잔하면서도 튀지 않는 캐릭터의 성격을 잘 묘사했다.

존즈 감독은 에이미 역을 맡은 에이미 아담스가 호아킨 피닉스와 서로를 잘 알 수 있도록 매일 한 두 시간씩 한 방에서 얘기하도록 했다. 실제로 두 사람은 친구가 됐다.

존즈 감독은 테오가 수 많은 군중 속에서도 혼자 있거나 디스플레이속 수리부엉이가 먹이감을 덮치듯 날아오는 영샹을 통해 테오의 고독하면서도 연약한 모습을 그렸다.

이 작품은 다른 작가가 대본을 쓰거나 원작을 이용하지 않고 존즈 감독이 직접 창작 대본을 쓴 첫 영화다.

존즈 감독은 대본 작업을 할 때 우디 앨런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고 한다.

꽃이 있는 식탁
고은경 저
크로아티아 랩소디
최연진 저
그녀(her)
스파이크 존즈 / 호아킨 피닉스, 에이미 아담스, 루니 마라, 스칼렛 요한슨
예스24 | 애드온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