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볼 만한 DVD / 블루레이

비밀 (블루레이)

울프팩 2016. 5. 23. 21:00

빙의(憑依)란 다른 영혼이 사람의 육신을 지배하는 것을 말한다.

흔히 무속에서 귀신들림이라고 말하는 현상으로, 신 내림을 받았다고 하는 무당들한테서 자주 나타나는 현상이다.

 

물론 현대 정신의학에서는 다른 영혼의 지배를 인정하지 않고 빙의를 다중인격의 발현으로 보고 있다.

타키타 요지로 감독의 '비밀'(1999년)은 바로 빙의를 소재로 만든 작품이다.

 

'백야행' '나미야잡화점의 기적' '용의자 X의 헌신' 등으로 유명한 일본 소설가 히가시노 게이고의 원작을 토대로 만든 이 작품은 독특하다.

교통사고로 죽은 아내의 영혼이 하필 고교생인 딸의 몸으로 스며든 것.

 

졸지에 남편은 아내같은 딸과 부부 생활 아닌 부부 생활을 한다.

대충 짐작이 가듯 이 기묘한 상황은 적당히 애틋하고 어느 정도 에로틱하며 살짝 유머러스하다.

 

원작자나 감독은 이 같은 복잡다단한 상황을 이용해 관객과 아슬아슬한 심리전을 펼친다.

결국 무한지속될 수 없는 이 상황에서 도덕적 윤리적으로 넘지 말아야 할 선을 얼마나 지키는 지가 관건이다.

 

영화는 마치 외줄을 타는 서커스의 곡예사처럼 아슬아슬하게 이 선을 왔다갔다한다.

보는 사람의 애간장을 태우며 영화를 끝까지 보게 만드는 힘도 여기서 나온다.

 

감독은 이를 적절하게 연출했다.

더불어 많은 사람의 눈길을 사로 잡은 것은 출연 당시 19세 소녀였던 히로스에 료코다.

 

실제로 아버지뻘 되는 40대의 코바야시 카오루와 연기를 펼친 그는 청순한 미모로 보는 사람의 마음을 안타깝게 만들었다.

특히 다중인격이나 다름없는 딸의 상황과 아내의 상황 등 1인2역을 자연스럽게 곧잘 해냈다.

 

빙의라는 공포물에나 어울릴 만한 소재를 애틋한 사랑이야기로 만든 것은 그만큼 료코의 공이 컸다고 할 수 있다.

이 작품 이후 국내에서도 이병헌 이미연이 주연한 '중독'도 빙의를 소재로 다뤄 한때 '비밀'을 적당히 흉내낸 게 아니냐는 논란이 일었는데, 막상 영화를 보면 두 작품은 전개 방식이 다르다.

 

애잔한 선율로 영화와 어울리는 주제가도 좋았다.

주제가 '천사의 한숨'은 가수 겸 작곡가인 다케우치 마리야가 만들어서 직접 불렀다.

 

국내에 히로스에 료코의 존재를 알린 이 작품은 국내에도 많은 팬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DVD 타이틀의 화질이 좋지 않아 아쉬움이 컸다.

물론 블루레이 타이틀도 화질이 좋지는 않지만 과거 DVD 타이틀에 비하면 일취월장했다.

 

1080p 풀HD의 1.85 대 1 와이드스크린을 지원하는 블루레이 타이틀은 화질이 최신작품들에 비하면 부족하지만 DVD와 비교하면 크게 개선됐다.

그러나 지글거림이 보이고 컴퓨터 그래픽이 사용된 장면에서는 윤곽선이 살짝 뭉개지기도 한다.

 

DTS HD 5.0을 지원하는 음향은 전방에 사운드가 집중된 편이다.

부록은 보잘것 없던 DVD와 달리 두 편의 제작과정과 두 편의 뮤직비디오가 들어 있다.

 

특히 제작과정은 물론이고 주제가 뮤직비디오에도 한글 자막을 지원한다.

<블루레이 타이틀에서 순간 포착한 장면들>

출연 당시 19세였던 히로스에 료코. 이 작품은 한겨울 사고 장면을 한여름에 찍었다. 그 바람에 출연자들은 무더위에 겨울옷을 입고 촬영하느라 고생했다.

코바야시 카오루가 아버지이자 남편 역할을 연기했다. 우리에게는 '심야식당'으로 낯이 익다.

미국 할리우드에서도 이 작품을 리메이크했으나 이 작품에 미치지 못하다는 평을 받았다.

요즘 나홍진 감독의 '곡성'에 출연해 유명한 쿠니무라 준도 단역으로 잠깐 나온다.

원작자인 히가시노 게이고가 대학 강의 장면에 깜짝 출연했다. 그는 이 작품으로 1999년 일본추리작가협회상을 받았다.

코야 라면은 실제 라면집을 빌려서 촬영. 식당에서 일하는 가네코 켄은 '키즈 리턴'으로 알려진 배우다.

1980년생인 히로스에 료코는 배우 겸 가수로 1994년 데뷔했다. '철도원'에도 출연했으며 2003년 모델 오카자와 다카히로와 결혼했으나 2008년 이혼하고 2010년 캔들아티스트 캔들 준과 재혼했다. 2014년 불륜설이 터져 고생을 했다.

촬영은 아리플렉스 535로 했다.

비밀
크로아티아 랩소디
최연진 저
비밀 : (풀슬립 1,000장 넘버링 한정판) : 블루레이
예스24 | 애드온2

'볼 만한 DVD / 블루레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엑스맨2 (블루레이)  (2) 2016.05.27
그때 그사람들(블루레이)  (14) 2016.05.25
툼 레이더2(블루레이)  (0) 2016.05.20
툼 레이더 (블루레이)  (2) 2016.05.16
유령신부 (블루레이)  (16) 2016.05.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