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볼 만한 DVD / 블루레이

스내치(4K)

울프팩 2021. 9. 18. 17:47

가이 리치(Guy Ritchie) 감독의 두 번째 작품 '스내치'(Snatch, 2000년)는 재기 발랄한 영화다.

강도들이 훔친 거액의 다이아몬드를 둘러싸고 악당들이 물고 물리는 황당한 소동을 다뤘다.

 

등장인물들이 통제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갑자기 벌어지는 일 때문에 사건이 꼬리에 꼬리를 물며 인물들이 서로 얽히고 설킨다.

어수룩한 흑인 강도들과 최강의 킬러가 튕긴 총알에 쓰러지는 장면 등 어처구니없는 설정이 헛헛한 웃음을 자아낸다.

 

자칫하면 어수선하고 정신없을 법 한데 아귀가 잘 맞도록 깔끔하게 구성했다.

그만큼 가이 리치 감독의 B급 정서와 영리한 연출이 빛을 발했다.

 

베니치오 델 토로(Benicio Del Toro), 브래드 피트(Brad Pitt), 비니 존스(Vinnie Jones ), 제이슨 스타뎀(Jason Statham) 등 낯익은 배우들이 못된 악당이나 능청스러운 사기꾼, 얼떨결에 떡을 주워 먹는 양아치 역할을 맡아 맛깔스러운 연기를 보여 준다.

특히 엄청난 주먹을 지닌 떠돌이 집시를 연기한 브래드 피트의 연기가 눈에 띈다.

 

악당들이 승부를 조작하는 권투 시합에서 절대 쓰러트리면 안 되는 상대를 한 방에 눕히고 어쩔 수 없었다며 어깨를 으쓱하며 짓는 브래드 피트의 표정 연기는 절로 웃음이 나올 만큼 능청스럽다.

다만 지나치게 우연에 의존하는 사건 전개가 드라마의 힘을 빼놓는다.

 

막판 해결마저도 우연에 의존하다 보니 드라마의 완성도가 떨어진다.

무엇보다 이 작품의 가장 큰 문제는 가이 리치 감독의 전작 '록 스탁 앤 투 스모킹 배럴즈'와 스타일이 유사하다는 점이다.

 

대사가 쉼 없이 이어지며 지나치게 수다스러운 장면들, 우연이 물리는 사건 전개, 여러 인물들이 파편처럼 쪼개진 에피소드에 등장하지만 결국은 하나로 연결되는 구성 등 여러 부분에 기시감이 든다.

심지어 분할 화면이나 삐딱하게 사선으로 기운 앵글이 자주 등장하는 영상마저도 전작과 흡사하다.

 

그렇다 보니 영화의 신선도가 떨어진다.

홍상수 감독처럼 자기 복제 스타일을 정체성 강조를 위한 지문으로 삼을 생각이 아니라면 익숙한 스타일의 반복은 아이디어의 부재로 보일 수밖에 없다.

 

국내 출시된 4K 타이틀은 4K와 일반 블루레이 등 2장의 디스크로 구성됐다.

2160p UHD의 1.85 대 1 화면비를 지원하는 4K 타이틀은 화질이 괜찮은 편이다.

 

클로즈업 장면의 디테일은 좋지만 지글거림이 두드러지고 샤프니스가 떨어지는 등 최고의 화질이라고 하기는 힘들다.

돌비 애트모스를 지원하는 음향은 서라운드 효과가 요란하다.

 

각 채널별로 효과음이 적절하게 분배됐다.

부록으로 감독과 프로듀서 매튜 본의 음성해설, 삭제 장면과 제작과정, 스토리보드 비교 등이 한글 자막과 함께 들어 있다.

 

<블루레이 타이틀에서 순간 포착한 장면들>

가이 리치의 전 아내였던 마돈나의 노래 'Lucky Star'가 나온다. 당시에는 한창 뜨거웠던 사이여서 그런지 리치 감독은 이 노래 사용을 위해 100만 달러를 지불했다.
비운의 강도를 연기한 베니치오 델 토로. 못된 짓으로 얻은 것은 결국 갖지 못한다는 가르침을 강조하는 캐릭터다.
어수룩한 흑인 강도를 연기한 배우들은 촬영 중 개에게 물리기도 했다. 아무리 노력해도 안 되는 사람도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캐릭터들이다.
비니 존스와 함께 출연한 두 여성은 실제로 쌍둥이다.
가이 리치 감독은 '록 스탁 앤 투 스모킹 배럴즈' 후반 작업을 하며 이 작품을 구상했다.
브래드 피트는 가이 리치 감독의 전작을 좋아해 이 영화에 출연을 원했다.
브래드 피트는 1999년 촬영한 '파이트 클럽'과 이미지가 비슷해 권투선수 역을 꺼렸다.

 

'볼 만한 DVD / 블루레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계태엽 오렌지(4K)  (26) 2021.09.26
플래닛 테러(블루레이)  (10) 2021.09.20
더 스파이(블루레이)  (0) 2021.09.06
크루엘라(블루레이)  (0) 2021.09.04
스파이더맨3(4K)  (2) 2021.08.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