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볼 만한 DVD / 블루레이

엑스파일 (극장판, 블루레이)

울프팩 2014. 5. 17. 10:51

폭스TV의 '엑스파일' 시리즈는 잘 알려지지 않았거나 비밀스런 일들을 뜻하는 '엑스파일'이라는 유행어를 낳은 명드라마이다.

이 드라마가 히트할 수 있었던 비결은 바로 음모론이다.

 

세상에 온갖 불가사의한 일에 각종 음모가 도사리고 있을 수 있다는 설정은 사람들의 호기심을 파고들기에 충분했다.

덕분에 시리즈는 1993년부터 2002년까지 무려 10년 가까운 기간 동안 시즌9까지 거듭하며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다.

 

롭 보우먼 감독이 만든 극장판 영화 '엑스파일-미래와의 전쟁'(1998년)은 이 같은 TV시리즈의 인기를 등에 업고 태어났다.

원래 이 작품은 각본가인 크리스 카터가 시즌5로 TV 시리즈를 종결짓고 극장용 영화로 이어가기 위해 기획했다.

 

하지만 폭스사에서 TV시리즈가 크게 성공하며 막대한 수익을 올리자 TV 시리즈를 늘렸고, 영화는 시즌6이 등장하기 전까지 시즌 5와 6을 연결하는 브릿지 프로그램으로 기획됐다.

그래서 영화의 스토리는 TV시리즈의 시즌5에서 이어지며 시즌6으로 넘어가게 된다.

 

하지만 TV시리즈를 보지 않았어도 영화를 이해하는데 상관없다.

물론 TV시리즈를 봤다면 더더욱 흥미진진하겠지만, 지구에 숨어든 외계인과 이들을 감추려는 사람들의 음모를 파헤치는 이야기는 그 자체만으로도 흥미진진하다.

 

주인공은 TV시리즈의 주인공을 맡아 인기를 끈 데이비드 듀코브니와 질리언 앤더슨이 변함없이 멀더와 스컬리 역을 맡았다.

아무래도 90년대 작품이다보니 특수효과나 시각효과 등은 컴퓨터그래픽을 사용한 요즘보다 떨어지고 어색하지만 각종 사건 뒤에 도사린 음모론에 대한 호기심이 시종일관 팽팽한 긴장감을 유지한 채 보게 만든다.

 

국내 출시된 블루레이는 '엑스파일'과 '엑스파일: 나는 믿고 싶다' 두 편을 스틸북 케이스에 함께 수록했다.

두 편 모두 극장판과 시간이 약간 늘어난 확장판이 함께 들어 있다.

 

1080p 풀HD의 2.35 대 1 와이드스크린을 지원하는 '엑스파일'의 블루레이 디스크는 화질이 그저 그렇다.

입자가 거칠어 지글거림이 보이며, 살짝 링잉도 나타나고 암부디테일이 떨어진다.

 

반면 DTS-HD 5.1 채널을 지원하는 음향은 리어가 요란하고 방향감이 확실히 살아있어 서라운드 효과가 좋은 편이다.

부록으로 감독 음성해설, 추가 장면, 개그릴과 제작과정, 시각효과, 음악에 대한 설명 등 풍성한 내용이 들어 있으나 한글 자막은 물론이고 영어 자막 조차 들어 있지 않아 아쉽다.

 

<블루레이 타이틀에서 순간 포착한 장면들> 

엑스파일 시리즈는 FBI 요원인 멀더와 스컬리가 불가사의한 사건들을 해결하는 이야기다. 크리스 카터가 기획해 폭스TV에서 1993년부터 2002년까지 9개의 시즌으로 방영됐다. 

이 작품을 연출한 롭 보우먼은 원래 TV시리즈로 유명하다. 전설적인 '맥가이버' 'A특공대' '스타트렉-넥스트 제너레이션'이 모두 그의 손을 거쳤고, 영화로는 '엘렉트라'가 알려져 있다. 

이 시리즈의 특징은 실제 사건을 암시하는 소재들을 슬쩍 끼워넣어 사람들의 궁금증을 자극한 점이다. 이 작품에서는 1995년 발생한 오클라호마 연방청사 폭탄테러를 암시하는 사건을 끼워 넣었다. 

TV시리즈는 국내에서 KBS를 통해 1994년부터 2002년까지 방영됐다. 덕분에 목소리 더빙을 맡은 성우 이규화와 서혜정씨도 유명해졌다. 

건물 폭파 장면은 미니어처를 이용해 촬영. 유명한 멜로디는 마크 스노우가 작곡했다. 

벌떼가 날아드는 장면은 3,000마리의 벌을 동원해 촬영. 

멀더 역의 데이비드 듀코브니와 스컬리 역의 질리언 앤더슨. 듀코브니는 1960년생으로 예일대 영문학과 박사과정을 다녔다. 1968년생인 앤더슨은 2012년까지 세 번의 이혼을 했다. 

두 요원이 옥수수밭에서 헬기에 쫓기는 장면은 히치콕 영화 '북북서로 진로를 돌려라'를 참고했다. UFO는 금속판을 이용해 미니어처 모형을 만들어 촬영. 눈밭에서 달아나는 장면은 그린스크린으로 찍었다.

엑스파일(1Disc)
로부 바우만
엑스 파일 1 2 (2Disc 스틸북 한정판) : 블루레이
크로아티아 랩소디
최연진 저
예스24 | 애드온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