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추천 DVD / 블루레이

지저스 크라이스트 슈퍼스타

울프팩 2004. 12. 26. 00:41

앤드류 로이드 웨버(Andrew Lloyd Webber)의 뮤지컬 가운데 가장 좋아하고 즐겨 듣는 작품이 록 오페라 '지저스 크라이스트 슈퍼스타'다.
예수의 최후 7일을 뮤지컬로 바꾼 이 작품은 모든 곡이 뛰어나 음반으로도 높은 평가를 받는다.


특히 이언 길런, 머레이 헤드가 참여한 오리지널 런던캐스팅 음반은 타의 추종을 불허할 만큼 뛰어나다.
노만 주이슨(Norman Jewison) 감독이 영화로 만든 '지저스 크라이스트 슈퍼스타'(Jesus Christ Superstar, 1973년)는 탁월한 영상으로 뮤지컬을 뛰어넘는 재미를 선사한다.

 

주이슨 감독은 영화 '지붕 위의 바이올린'에서 보여준 것처럼 와이드 스크린을 적절히 활용한 영상과 뮤지컬 무대에서 불가능한 탱크와 전투기를 등장시키는 등 독창적 구성으로 뮤지컬을 능가하는 또 다른 작품을 창조했다.
특히 시공간을 뛰어넘는 독창적 발상으로 화면을 가득 채운 영상은 천재적이다.

 

아마 그가 '오페라의 유령'을 만들었다면 조엘 슈마허의 답답한 영상과 다른 재미와 감동을 선사했을 것이다.
이번에 나온 DVD 타이틀은 2.35 대 1 애너모픽 와이드 스크린과 돌비디지털 2.0 음향을 제공한다.

 

미국에서 나온 코드 1보다 화면비가 좋아졌으나 음향은 코드 1이 돌비디지털 5.0인데 비해 2.0으로 다운그레이드됐다.
대신 주이슨 감독의 음성해설이 한글자막과 함께 수록됐다.

화질은 약간의 스크래치와 기름얼룩 등이 보이지만 제작 연도를 감안하면 괜찮은 편.
음향은 약간 답답한 감이 든다.

 

왜 5.0 채널을 수록하지 않았는지 이해가 가지 않는다.
<DVD 타이틀에서 순간 포착한 장면들>

이 작품은 유다의 관점에서 본 예수 이야기다. 그래서 개봉 당시 기독교인들의 반대와 논란에 휩싸였다. 유다를 흑인으로 캐스팅한 것도 돋보인다. 유다역 배우는 칼 앤더슨. 그는 얼마 전 58세 나이로 작고했다.
감독의 재치가 빛나는 영상. 총을 든 로마 병정들. 시대와 공간을 뛰어넘은 획기적 발상이다.
까마귀 떼처럼 비계에 매달린 바리새인들.
저음이 매력적인 가야바 역의 밥 빙햄. 공교롭게 그는 파란 눈이어서 개봉 후 유대인으로 어울리지 않는다는 비난을 들었다. 그러나 주이슨 감독이 우선한 것은 배우들의 외모가 아닌 노래 실력이었다. 실제 이 작품의 모든 배우들은 탁월한 가창력을 지닌 뮤지컬 배우였다.
역동적 댄스로 가득 찬 화면. 이 가운데 한 사람은 주이슨 감독의 부인이 됐다.
막달라 마리아 역의 이본느 엘레만. 그는 일본, 중국, 하와이인의 피가 섞였다.
전차와 전투기를 이용해 유다의 심적 부담을 표현했다. 이 영화는 세트촬영을 하지 않고 모두 이스라엘 사막에서 현지 촬영했다. 전차와 전투기도 이스라엘군에서 빌렸다.
예수 역의 테드 넬리. 결정적으로 그는 사시 예수라는 오점을 남겼다. 그럼에도 주이슨 감독이 캐스팅한 것은 노래 실력 때문.
이 영화에서 가장 재기 발랄한 장면. 헤롯왕이 끌려온 예수를 조롱하고 있다. 경쾌하고 신나는 음악과 유머러스한 춤은 컬트에 가깝다. 헤롯왕의 수상 궁전 장면은 사해에서 찍었다.
예수가 록음악을 한다는 이유로 신성모독 비난까지 들어야 했던 작품의 피날레. 뒤의 세 여인은 나중에 다이애나 로스와 슈프림스를 결성한다. 이 작품은 토드 아이오 렌즈로 촬영한 마지막 작품이다.

'추천 DVD / 블루레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팅힐 (CE)  (5) 2005.02.18
석양의 무법자 (CE)  (4) 2005.02.12
파리에서의 마지막 탱고  (3) 2004.10.03
인정사정 볼 것 없다  (3) 2004.09.19
슈렉  (4) 2004.08.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