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볼 만한 DVD / 블루레이

황혼에서 새벽까지 (블루레이)

울프팩 2012. 12. 10. 22:51
로버트 로드리게즈 감독의 '황혼에서 새벽까지'(From Dusk Till Dawn, 1996년)는 B급 정서의 영화란 어떤 것인지를 확실하게 보여주는 작품이다.
도망중인 은행강도에서 시작한 영화는 느닷없이 흡혈귀 이야기로 발전해 한바탕 피칠갑으로 끝난다.

할리우드의 악동 쿠엔틴 타란티노가 각본을 쓰고 주연까지 했으며, B급 홍콩영화를 보며 감독의 꿈을 키운 로드리게즈가 만났으니 어찌보면 당연한 결과다.
그만큼 영화는 황당하고 요란하며, 잔인하다.

일단 내용이 우악스럽다.
흡혈귀들과의 싸움이다보니 주인공 일행은 마치 게임하듯 총질을 하고 상대의 사지를 잡아 뽑는다.

당연히 사방에 피가 튀는 것은 물론이고 신체 절단이 난무하다.
영화의 미덕 아닌 미덕이라면 과할수록 무덤덤해지는 효과를 노려, 천연덕스럽게 잔혹한 장면을 숱하게 보여주다보니 오히려 둔감해진다.

그만큼 이 영화는 잔혹 액션에 흡혈귀 공포물과 좀비물까지 한꺼번에 잡탕찌개처럼 섞였다.
따라서 아무 생각없이 피비린내 나는 잔혹 액션극을 즐기고 싶다면 탁월한 선택이 될 만한 작품이다.

은행 강도 이야기를 말도 안되는 상황을 만들어 희한한 뱀파이어물로 이끌어낸 타란티노와 로드리게즈 콤비의 기막힌 상상력 하나는 높이 살 만 하다.
이 작품으로 영화계에 데뷔한 조지 클루니를 비롯해 하비 케이틀, 줄리엣 루이스, 로드리게즈 사단인 셀마 헤이엑과 치치 마린, 대니 트레조 등 스타들이 대거 출연하니, 이들을 보는 재미도 쏠쏠하다.

1080p 풀HD의 1.78 대 1 와이드스크린을 지원하는 블루레이 타이틀은 평범한 화질이다.
아무래도 제작연도가 있다보니 입자가 거칠고 요즘 영화처럼 디테일이 뛰어나지는 않지만 DVD보다 월등 개선됐다.

DTS-HD 5.1 채널을 지원하는 음향은 리어를 적극 활용해 서라운드 효과가 확실하다.
부록으로 감독과 타란티노의 음성해설, 제작과정, 삭제장면, 제작 다큐 등 다양한 내용이 한글자막과 함께 들어 있다.

타이틀은 블루레이와 DVD 2장을 함께 묶은 합본팩으로 나왔다.
블루레이에는 과거  2장의 디스크로 국내 출시됐던 DVD 타이틀의 내용이 모두 들어 있다.

<블루레이 타이틀에서 순간포착한 장면들>
조지 클루니와 쿠엔틴 타란티노가 은행 강도짓을 저지르고 달아나는 형제로 출연. 당시 'ER'로 인기를 얻은 조지 클루니는 이 작품으로 이름을 알렸다.
미국 언론들은 액션의 무대가 된 술집인 '티티 트위스터'를 '타란티노의 쇼핑몰'이라고 표현했다. 이 곳은 LA 근교 드라이레이크에 세트를 짓고 촬영.
눈길을 끄는 뱀춤을 선보인 셀마 헤이엑.
자신의 영화를 직접 찍기로 유명한 로드리게즈 감독은 이 작품에서도 카메라를 직접 잡았다.
흡혈귀를 연기한 여배우들은 입 속에 가짜 피를 물고 있다가 깨무는 순간 뱉는 방법을 썼다.
로드리게즈 감독은 올려다보는 장면을 스케이트보드 같은 기구에 누워 움직이며 촬영.
채찍을 사용하는 섹스머신을 연기한 톰 사비니는 멕시코 최고의 스타다. 하비 케이틀이 목사 역할을, B급 영화로 인기를 끈 프레드 윌리암슨이 뛰어난 싸움꾼 역을 맡았다.
타란티노와 로드리게즈의 악취미가 고스란히 드러나는 흡혈귀 밴드의 모습.
'내츄럴 본 킬러'의 줄리엣 루이스도 출연.
생쥐맨 장면은 무선 조종으로 움직이는 로봇을 변속 촬영으로 찍었다.
이 작품은 촬영 전 영화인 노조의 파업으로 위기를 겪다가 제작사인 미라맥스에서 단기 의료보험을 제공하기로 하면서 위기를 벗어났다.
꽃이 있는 식탁
고은경 저
황혼에서 새벽까지 : 양장 팩키지 (BD DVD) : 블루레이
황혼에서 새벽까지 : HD 리마스터링
예스24 | 애드온2

'볼 만한 DVD / 블루레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캔들 - 조선남녀상열지사 (블루레이)  (8) 2012.12.12
지하실의 멜로디  (2) 2012.12.11
화녀82  (0) 2012.12.09
고고70 (블루레이)  (2) 2012.12.08
일라이  (4) 2012.1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