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볼 만한 DVD / 블루레이

공룡 백만년

울프팩 2010. 4. 23. 12:49

국민학교 시절인 1970년대 중반에는 '공룡수색대'를 비롯해 공룡을 소재로 다룬 영화나 TV 시리즈가 인기를 끌었다.
그 중 기억에 남는 작품이 바로 돈 채피 감독의 '공룡 백만년'(One Million Years B.C., 1966년)이다.

외국에서는 60년대에 개봉했지만 국내에는 70년대에 상륙해 재개봉관 등에서 아이들의 인기를 끌었다.
지금보면 공룡이 등장하는 특수효과가 조악해 보이지만 컴퓨터가 없던 당시에는 놀라운 기술이었다.

이 작품 역시 살아있는 듯한 공룡들이 등장해 주목을 받았는데, 이는 모두 SF 특수효과의 걸출한 대가인 레이 해리하우젠의 솜씨다.
사실 이 작품은 감독의 연출보다 레이 해리하우젠의 명성이 더 많은 기여를 했다.

레이 해리하우젠은 할리우드 영화사에 있어서 스톱 모션의 대가로 꼽히는 인물이다.
스톱 모션은 실사 촬영이 불가능한 장면을 진흙 등으로 만든 모형으로 한 동작씩 촬영해 마치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게 만드는 기술이다.

말은 쉽지만 동작이 자연스럽고 정교하게 보이려면 상당한 노하우가 필요한 기법이다.
이를 제대로 해내지 못하면 마치 동작이 뚝뚝 끊기게 된다.

레이 해리하우젠의 스톱 모션은 이 작품을 비롯해 '신밧드의 모험 호랑이 눈알' '지구에서 2천만 마일' 등의 작품에서 빛을 발했다.
이 작품도 그가 참여해 기대를 받았으나, 일부 장면은 제작 기간이 부족해 스톱 모션이 아닌 도마뱀 등 실제 동물을 촬영해 합성하는 방법을 썼다.

여주인공 라켈 웰치도 이 작품의 인기에 한 몫 했다.
몸매가 드러나는 원시인 복장을 입고 등장하는 바람에 사람들이 몰렸다는 후문.

이야기는 그다지 재미없지만 예전 재개봉관의 추억이 묻어 있는 작품이다.

16 대 9 애너모픽 와이드 스크린을 지원하는 DVD 타이틀은 화질이 좋지 않다.
배경이 지글거리는 것은 물론이고 색도 번진다.
음향은 돌비디지털 2.0을 지원하며 부록은 예고편 하나다.

<파워DVD에서 순간 포착한 DVD 타이틀 장면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레이 해리하우젠의 진가가 발휘된 공룡들의 싸움. 이 작품의 상징적인 장면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제작 기간에 쫓겨 스톱 모션을 만들지 못하고 도마뱀, 거북이 등 실제 동물을 촬영해 합성한 장면.
사용자 삽입 이미지
라켈 웰치는 이 작품 덕분에 이름을 알렸다. 그러나 이후 작품은 변변치 않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920년생인 레이 해리하우젠은 30년대 흑백영화인 '킹콩'을 보고 특수 효과에 관심을 갖게 됐다고 한다. 일본 괴수영화 '고질라' 등에도 영향을 끼친 그는 마니아들이 많아서 DVD와 블루레이 박스세트가 등장할 정도.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작품을 연출한 돈 채피 감독은 영화보다 '맥가이버' '에어울프' '기동순찰대' '미녀삼총사' 등 TV 시리즈의 에피소드로 더 유명하다.

공룡백만년(DVD)
예스24 | 애드온2

'볼 만한 DVD / 블루레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볼사리노  (0) 2010.05.01
호기심 많은 조지  (8) 2010.04.29
아리조나 드림  (4) 2010.04.20
미저리 (블루레이)  (6) 2010.04.11
잘 알지도 못하면서  (8) 2010.04.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