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볼 만한 DVD / 블루레이

당신 자신과 당신의 것(블루레이)

울프팩 2017. 10. 28. 17:42

홍상수 감독의 18번째 장편영화 '당신 자신과 당신의 것'(2016년)은 말에 대한 영화다.

사람들 사이에 퍼진 소문과 잘못 전달된 말, 거짓말과 진실 등이 뒤섞이며 빚어지는 일들을 다뤘다.


애인(이유영)이 금주 약속을 어기고 다른 사람들과 술을 마신다는 소문을 들은 주인공(김주혁)은 애인과 다툰뒤 그만 헤어지고 만다.

주인공은 아쉬운 마음에 애인을 찾아가지만 찾을수가 없다.


그 사이 주변 사람들은 주인공의 애인을 여기저기서 만난다.

주변 사람들은 모두 알아보지만 정작 애인은 그들을 알아보지 못한다.


아니, 쌍둥이여서 그런 오해를 받는 경우가 많다고 말해 사람들을 혼란에 빠트린다.

그 사이 여인은 여러 남자들을 만난다.


나중에는 주인공도 애인이 아니라고 우기는 애인과 똑같이 생긴 여인을 만난다.

영화는 그렇게 판타지 같기도 하고 현실 같기도 한 어리둥절한 이야기를 수수께끼처럼 풀어낸다.


이 작품은 말에 쉽게 휘둘리는 사람들이 겪는 어리둥절한 상황을 통해 재미를 준다.

어찌보면 등장인물들 만큼이나 관객도 혼란스럽고 종잡을 수 없는 이야기일 수 있지만 사람들의 말에 휘둘리는 모습은 비단 세상을 살아가는 모든 사람들의 모습과 다름없다.


말을 소재로 다룬 만큼 영화는 시종일관 풍성한 말의 성찬을 펼쳐 놓는다.

이 또한 홍상수식 영상과 잘 어울린다.


두 사람이 마주 앉거나 서서 대화를 나누는 투 샷이 거의 고정화면처럼 길게 이어지는 롱샷은 등장인물들의 대화에 집중하게 만든다.

변화가 있다면 홍상수 영화의 특기인 줌인과 줌아웃 정도.


그마저도 대화에 몰두해 보다보면 덜컥거리며 줌잉이 이뤄지는데도 의식하지 못하게 된다.

재미있는 것은 인정하기 힘든 상황에서 상대를 의심하듯 쏟아내는 "내가 널 몰라? 너 왜 그러니?"라는 권해효의 대사다.


이 대사는 김민희가 출연한 홍 감독의 영화 '밤의 바닷가에서 혼자'에도 등장한다.

같은 대사를 통해 같은 상황을 붕어빵처럼 다루고 있다.


정작 영화는 주인공의 애인이 거짓말을 하는 것인지, 실제로 쌍둥이인지 확실하게 이야기하지 않는다.

여러 상황을 보면 유추가 가지만 그또한 관객이 풀어야 할 숙제로 남겨 놓았다.


상상과 현실이 자연스럽게 혼재된 이 영화는 홍상수식 판타지일 수 있다.

하지만 그 뿌리는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현실에서 겪는 아이러니컬한 일상이다.


1080p 풀 HD의 1.78 대 1 화면비를 지원하는 블루레이 타이틀은 화질이 괜찮다.

윤곽선이 깔끔하고 색감 또한 자연스럽다.


블루레이 케이스에는 화면비가 2.35 대 1로 잘못 표기돼 있다.

실제 화면비는 1.78 대 1이다.


DTS HD MA 5.1 채널을 지원하는 음향은 풍성한 배경음악이 각 채널을 가득 채우며 듣기좋은 서라운드 효과를 만들어낸다.

부록으로 정한석 영화평론가의 음성해설이 들어 있다.


<블루레이 타이틀에서 순간 포착한 장면들>

촬영은 2015년 서울 연남동에서 했다. 김주혁은 홍 감독 영화에 처음 출연했다.

이 작품에서 가장 눈길을 끈 것은 권해효가 타고 다니는 영국의 접이식 자전거 브롬튼이다. 작품 속 브롬튼은 실제 권해효가 오래 탄 자전거이며, 같은 컬러 제품은 현재 단종됐다.

여주인공을 연기한 이유영.

음주장면은 절대 빠지지 않는다. 오랫동안 연기를 하지 않던 김의성은 외국 나가서 사업을 하다가 들어온 뒤 홍상수 감독의 '북촌방향'에 출연하며 연기를 다시 시작했다.

홍 감독은 이 작품을 찍으면서 변함없이 리허설을 하지 않았다. "긴장감이 떨어진다"는 이유였다.

대본도 촬영 당일에 현장에서 나눠져 배우들이 대사를 외우느라 힘들었다고 한다. 당연히 영화 전체가 무슨 이야기인지 감을 잡기도 힘들다.

금성이라는 술집의 주인으로 나온 사람은 화가 겸 가수인 백현진. 실제 연남동에 거주하는 그는 홍 감독이 장소를 찾을 때 도움을 줬다고 한다.

홍 감독은 제목과 오프닝 크레딧 글씨를 직접 썼다.

꽃이 있는 식탁
고은경 저
크로아티아 랩소디
최연진 저
당신자신과 당신의 것 (1Disc) : 블루레이
예스24 | 애드온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