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비추천 DVD / 블루레이

돈의 맛 (블루레이)

울프팩 2013. 4. 18. 06:00

임상수 감독이 전작 '하녀'에 이어 '돈의 맛'(2012년)에서도 가진 자들의 부도덕함에 메스를 들이댔다.
이번에 겨냥한 상대도 역시 최상위 1%에 해당하는 부유층이다.

전작에서 전도연이 그들의 부도덕함을 낱낱이 살펴보는 고발자였다면 이 작품에서는 하인 격인 김강우가 맡았다.
영화는 요즘 한국 사회가 안고 있는 돈에 얽힌 병폐들을 집약했다.

더 많은 돈을 벌거나 죗값을 치르지 않기 위해 벌이는 권력층을 향한 뇌물공세와 문란한 성생활 및 마약, 사람의 목숨을 하찮게 여기는 도덕 불감증까지 총동원됐다.
뿐만 아니라 부유층과 바람난 가정부로 필리핀 여자를 선정해 점점 늘어나는 동남아 노동자들의 문제도 다뤘다.

이 모든 것을 임 감독은 돈 때문에 벌어지는, 돈의 맛에 취한 부작용으로 봤다.
그런데 욕심이 과했다.

그렇다 보니 어느 것 하나 꼼꼼한 취재의 흔적이 보이지 않고 소문에 의존한 듯한 영상으로만 채워졌다.
마치 '그렇거나 말거나' 식인 증권가의 찌라시처럼, '카더라' 식 이야기들이다.

그럴 법 한 얘기들이지만, 리얼리티가 떨어지다보니 진정성 보다는 육체의 향연으로 얼룩진 눈요깃거리로만 남을 뿐이다.
아마도 돈에 취한 가진 자들의 부족한 배려심을 꼬집고 싶었겠지만, 그럴려면 좀 더 정교하게 만들었어야 했다.

의욕 충만은 좋은데 지나치게 욕심이 앞서 너무 달리다가 비탈길로 구른 작품이 돼버렸다.

1080p 풀HD의 2.35 대 1 와이드스크린을 지원하는 블루레이 타이틀은 화질이 괜찮다.
톤 다운 시킨 색감이 은은하고 부드럽게 잘 살아 있다.

DTS-HD 5.1 채널을 지원하는 음향은 서라운드 효과가 두드러지지는 않는다.
부록으로 감독과 김효진 김강우 김우형 촬영감독의 해설, 제작과정, 인터뷰, 소품, 에로씬 촬영 장면 등이 들어 있다.

<블루레이 타이틀에서 순간 포착한 장면들>
* play 표시가 있는 사진은 play 버튼을 누르면 관련 동영상이 나옵니다.*

제작진은 극 중 쓰인 5만원권, 미화 100불권 등 총 82억원 상당의 가짜 돈을 만들었다. 그러고도 모자라 돈 모양의 박스를 쌓아놓은 뒤 CG로 그려 넣었다.
여의도에서 부분 촬영한 이미지들을 섞어서 만든 영상.
총 400여평에 이르는 재벌의 집 세트는 제작비만 3억5,000만원이 들었다.
미국인 사업 파트너 역할은 영화평론가 달시 파켓이 연기.
집안 극장에서 보는 영화는 임 감독의 전작인 전도연 주연의 '하녀'.
한 컷 촬영에 300만원 저작료를 지불한 페르난데스 아르망의 '바이얼린'을 비롯해 고산금의 '무진기행' 등 비싼 작품들이 전시돼 있다.
푸른 빛이 은은한 맥킨토시 앰프세트와 B&W 스피커도 보인다.
하녀 에바는 필리핀 출신 배우 마우이 테일러가 연기.
김강우와 윤여정의 베드씬은 보기 불편하고 민망했다.
기우뚱 기운 앵글이 언제 깨어질 지 모르는 불안한 가족관계를 보여주는 듯 하다.
돈 때문에 재벌가 딸과 결혼한 비운의 회장 역할은 백윤식이 연기. 이 장면은 거울과 유리를 카메라 앞에 2,3장 덧대서 촬영했다.
노회장의 수영복은 의상팀이 직접 디자인했다고 한다. 노회장은 권병길이 연기.
촬영은 레드카메라를 이용.
김강우가 매를 맞는 장면에 나온 영화는 고 김기영 감독의 오리지널 '하녀'.
극 중 소품으로 쓰인 가짜 지폐를 스탭 중 한 사람이 가져가 술값을 모르고 냈다가 경찰 조사를 받은 적이 있다고 한다.
부잣집 남자처럼 보이도록 총 20여벌의 명품 정장도 자체 제작했다.
김우형 촬영감독이 이번 작품의 촬영을 맡았다. 엔딩타이틀에 흐르는 노래 '그 맛'은 어어부밴드 출신 백현진이 불렀다.
기내 화장실에서 벌이는 정사 장면은 기내 모형을 이용해 촬영. 비행기 이륙 장면은 임 감독이 샘 페킨파 감독의 '알프레도 가르시아의 목을 가져와라'를 흉내냈다.
마닐라에서 촬영한 비 내리는 장면은 살수차가 아닌 소방차가 마구잡이로 뿌려댄 물이다.
꽃이 있는 식탁
고은경 저
돈의 맛 (싸인판)
돈의 맛 : 블루레이
임상수 감독/백윤식 주연/김효진 주연/김강우 주연/윤여정 주연
예스24 | 애드온2

'비추천 DVD / 블루레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토파즈  (0) 2013.05.06
찢겨진 커튼  (2) 2013.05.04
파괴자들 (블루레이)  (2) 2013.04.08
스타 탄생 (블루레이)  (0) 2013.03.16
돌아온 장고 - 장고 2  (2) 2013.02.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