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비추천 DVD / 블루레이

디파티드

울프팩 2007. 3. 31. 22:25

유위강 감독의 '무간도'를 리메이크했다고 해서 화제가 된 작품.
여기에 올해 열린 제 79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마틴 스콜세지 감독에게 감독상을 선사하며 오랜 숙원을 풀어줘 더 화제가 됐다.
감독상 뿐만 아니라 작품, 각색, 편집상 등 4개 부문을 수상.

마틴 스콜세지 감독의 '디파티드'(The Departed, 2006년)는 원작인 '무간도'와 닮았으면서도 다른 독특한 작품이다.
갱단이 경찰에 위장침투해 정보를 빼돌리고, 경찰이 갱단에 위장잠입해 비밀을 캐내는 기본 줄거리는 같다.

그러나 원작이 빠른 이야기 전개로 긴박감을 강조한 반면 리메이크작은 사람의 심리묘사에 치중했다.
그래서 리메이크작이 이야기가 더 늘어진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아닌게 아니라, 스콜세지 감독도 DVD에 실린 부록을 통해 "사람들의 인생철학을 전하고 싶었다"며 심리묘사에 치중한 점을 밝혔다.

대신 리메이크작은 마틴 스콜세지 감독의 탁월한 음악선택이 돋보였다.
'더 블루스' '라스트월츠' 등 음악영화를 만든 감독답게 이 작품에서 롤링 스톤즈, 올맨브라더스, 로이 부캐넌, 핑크 플로이드 등 1970~80년대 화려한 록 & 블루스 넘버들을 배경음악으로 사용했다.

아울러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맷 데이먼 등 두 주연배우는 물론이고 잭 니콜슨, 마크 월버그, 마틴 쉰, 알렉 볼드윈 등 조역들의 연기가 탄탄했다.
원작의 재미를 뛰어넘지는 못했지만 스콜세지 특유의 인간탐구가 돋보이는 작품이다.

2.35 대 1 애너모픽 와이드 스크린을 지원하는 DVD영상은 샤프니스가 높지 않아 칼끝처럼 선명하지는 않다.
약간 탈색된 듯한 색감은 70년대 할리우드 형사영화 분위기를 자아낸다.

돌비디지털 5.1 채널을 지원하는 음향은 서라운드 효과가 적절하다.
부록 디스크에 실린 잭 니콜슨의 모델이 된 실존 갱 '와이티 벌저'의 이야기가 볼 만 하다.

<파워DVD로 순간포착한 장면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냉정하게 이야기하면 이 작품은 원작에서 느와르 분위기를 뺀 스릴러다. 원작이 스토리텔링에 치중했다면 이 작품은 인물의 심리묘사를 중시했다. 그 바람에 이 작품은 원작보다 이야기가 늘어진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무간도'에서 갱단에 잠입한 경찰인 양조위 역할은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가 연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경찰이 된 갱단이었던 유덕화 역할은 맷 데이먼이 맡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틴 쉰, 마크 월버그 등 조연들의 연기가 탄탄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원작이 형사 반장과 갱단 두목을 골고루 조망했다면 리메이크작은 잭 니콜슨이 맡은 갱단 두목의 잔혹성을 더욱 부각시켰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압감을 주는 앙각과 핀홀에서 넓어지는 앵글 등 다양한 화면은 '좋은 친구들' '갱스 오브 뉴욕' 등 여러 작품에서 마틴 스콜세지와 호흡을 맞춘 마틴 볼하우스 촬영감독의 솜씨.
사용자 삽입 이미지

러브 씬에서 핑크 플로이드의 'Comfortably Numb'가 흘러나올줄은 상상도 못했다. 마틴 스콜세지의 탁월한 음악감각이 돋보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영화는 보스턴에서 촬영. 옥상에서 갈등의 축을 이루는 인물들이 맞부딪치는 부분도 원작과 비슷.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살인장면에서 주변 어딘가에 'X'표시가 보이는  것은 마틴 스콜세지 감독이 일부러 폴 루니 주연의 흑백영화 '스카페이스'를 흉내낸 것.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영화속에서 잭 니콜슨이 맡은 갱단 두목 역할은 실제 보스턴의 유명한 갱인 제임스 와이티 벌저가 모델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와이티 벌저는 FBI요원을 매수해 정보를 빼돌렸고 자신이 조직원을 FBI에 팔아먹는 첩자 역할을 했다. 벌저에게 정보를 제공한 FBI요원 존 코놀리는 10년형을 언도받았고 와이티 벌저는 도주해 현재 FBI에서 100만달러의 현상금을 걸고 지명수배중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결말은 원작과 다르다. '디파티드2'를 만든다고 하는데, 어떻게 이어갈지 궁금하다.

'비추천 DVD / 블루레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달콤한 백수와 사랑만들기  (0) 2007.04.21
비열한 거리  (0) 2007.04.13
뮌헨  (2) 2007.01.28
월드 트레이드 센터  (2) 2007.01.25
카페 뤼미에르  (0) 2007.0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