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볼 만한 DVD / 블루레이

로리타(애드리안 라인판)

울프팩 2005. 3. 8. 01:03

고교시절 모음사에서 나온 블라디미르 나보코프(Vladimir Nabokov)의 소설 '로리타'를 읽은 것은 우연이었다.
당시 모음사에서 나온 프레드릭 포사이드 소설에 빠져있을 때여서 시리즈를 몽땅 구입했더니 같은 출판사에서 '로리타'를 사은품으로 보내줬다.

그때는 나보코프와 로리타 콤플렉스도 모르던 시절이어서 아무 생각 없이 읽었다.
하지만 두툼한 책을 한 장 한 장 넘길 때마다 너무 지루해 괜히 읽었다는 후회가 들었다.

나보코프의 섬세한 감정 표현과 세밀한 상황 묘사를 따라갈 만큼 이해의 폭이 깊지 못했던 시절이었다.
소설의 위대함을 깨달은 것은 영화를 보고 나서였다.

'플래시 댄스' '나인 하프 위크'로 유명한 애드리안 라인(Adrian Lyne) 감독이 1997년 만든 '로리타'(Lolita)는 스탠리 큐브릭 감독의 '로리타'에 가려 빛을 보지 못했으나 가장 원작에 충실한 작품이다.
나보코프 소설에 심취한 라인 감독은 원작의 세밀한 상황 묘사까지 그대로 재현하려고 애를 썼다.

비록 비평에서 큐브릭 감독의 작품만 못하다는 혹평을 받았으나 라인 감독 특유의 느낌이 잘 살아있다.
1.85 대 1 애너모픽 와이드 스크린으로 출시된 DVD 타이틀은 화질이 좋지 않다.

시종일관 안개가 낀 것처럼 화면이 뿌옇고 탁하다.
돌비디지털 5.1 채널을 지원하는 음향은 무난한 편.

참고로 표지에 적나라한 정사 장면으로 미국에서 R등급을 받았다고 표시됐으나 DVD 타이틀에 해당 장면이 전혀 나오지 않는다.아마도 삭제된 게 아닐까 싶다.

<DVD 타이틀에서 순간 포착한 장면들>

영화는 현재에서 과거를 회상하는 플래시백으로 시작한다. 이 부분은 북캘리포니아 소노마 카운티에서 촬영.
험버트(제레미 아이언스) 교수가 로리타(도미니크 스웨인)의 집에 하숙 하면서 이야기가 시작된다. 라인 감독은 이 작품을 "어린 시절에 고착돼 성장이 멈춘 남자의 이야기"로 해석했다. 로리타 마을은 노스캐롤라이나 램즈데일에서 촬영.
비운의 여인 로리타의 엄마를 연기한 멜라니 그리피스. 히치콕 영화 '새'의 주인공 티피 헤드런의 딸인 그는 이 역을 위해 일부러 체중을 늘렸다.
문제의 소녀 로리타를 연기한 도미니크 스웨인은 당시까지 연기경험이 전혀 없는 아마추어였으나 뛰어난 즉흥 연기를 선보여 감독을 놀라게 했다. 원래 그는 '뱀파이어와의 인터뷰'에서 커스틴 던스트의 역을 맡을 예정이었으나 막판에 밀렸다.
제레미 아이언스는 험버트 교수 역이 잘 어울렸다.
냉장고와 음식이 어우러져 서늘한 느낌을 자아내는 라인 감독 특유의 영상. 손가락에 딸기를 끼운 채 빼먹는 이 장면은 살리맨의 사진집에 나온 사진을 흉내 낸 것.
이 영화에서 보기 드문 원작과 다른 장면. 원작에서는 세 사람이 풀밭에서 얘기하지만 영화는 그네에 앉아있는 것으로 바뀌었다. 나보코프의 소설은 세세한 상황 묘사로 마치 현장에 있는 듯한 느낌을 준다.
이 작품의 또 다른 특징은 엔니오 모리코네의 감성 어린 음악. 그러나 작곡가가 같아 그런지 주제곡의 도입부는 '원스 어폰 어 타임 인 아메리카' 주제곡과 멜로디가 너무 흡사하다.
로리타 엄마의 급작스런 죽음으로 근친상간의 싹이 움튼다. 다리 모양은 고층 빌딩에서 투신한 시체의 사진을 보고 연출.
험버트가 여름 캠프에 머무는 로리타를 찾아간 장면을 찍을 때 라인 감독은 아들을 잃었다. 험버트의 자동차는 1939년형 포드 우디아.
변태 성욕자 퀼티 역을 맡은 프랭크 랑겔라는 전라연기를 했다.
막판 험버트가 회상에 잠기며 내려다보는 마을은 특수 효과로 합성한 것.

'볼 만한 DVD / 블루레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발레교습소  (2) 2005.03.09
007 썬더볼  (2) 2005.03.09
백설공주와 일곱난쟁이  (6) 2005.03.07
007 골드핑거  (4) 2005.03.05
브링 잇 온  (6) 2005.03.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