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추천 DVD / 블루레이

바라카 (블루레이)

울프팩 2008. 11. 29. 00:21

윌리엄 터너는 세상에 안개의 아름다움을 알린 화가다.
'안개 속의 해돋이' 등 18~19세기에 그가 그린 그림들을 보면 안개 속에 싸인 바닷가 풍경이 더 할 수 없이 아름답고 신비하다.
그로 인해 사람들은 그저 자연의 일부였던 안개를 미적 대상으로 새롭게 발견하게 됐다.

론 프리크 감독도 마찬가지다.
그는 다큐멘터리 '바라카'(Baraka, 1992년)를 통해 세상 곳곳의 풍경을 때로는 아름답고, 때로는 강렬한 영상으로 새롭게 부각시켰다.

아이맥스 카메라를 이용해 전세계 24개국에서 촬영한 이 작품은 일체의 대사나 해설없이 그저 영상과 아름다운 음악으로 세상을 보여준다.
보고나면 마치 오랜 꿈이나 깊은 명상에서 깨어난 것 같은 신선한 감동을 느끼게 된다.
제목인 바라카는 수피 언어로 생명을 함께 엮는 실이라고 한다.

미국에서 출시된 블루레이는 뛰어난 영상과 음질로 원작의 감동을 생생하게 전달한다.
2.21 대 1 애너모픽 와이드 스크린을 지원하는 영상은 눈이 부실 정도.

DTS-HD를 지원하는 음향 또한 훌륭하다.
뛰어난 서라운드 효과는 영상 속에 빨려들어 몰아일체의 경험을 하게 해준다.
부록으로 1시간이 넘는 제작과정과 복원 등 2가지가 수록돼 있는데 자막이 전혀 없어 보기 불편하다.

<블루레이 화면을 순간 포착한 장면>

사용자 삽입 이미지
론 프리크 감독은 이 작품의 감독과 촬영은 물론이고 시나리오와 편집까지 맡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미국에서 출시된 블루레이 타이틀이기는 하지만 대사와 해설이 전혀 없고 오로지 음악만 나오기 때문에 보는데 전혀 불편함이 없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블루레이 타이틀은 아이맥스로 촬영한 영상을 일단 70미리 필름으로 옮긴 뒤 8K 텔레시네 작업을 거쳐 제작됐다. 그만큼 화질이 뛰어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작품은 우리가 일상에서 봤던 익숙한 풍경과 함께 쉽게 접할 수 없는 또다른 세계의 모습을 대비시켜 보여준다. 특히 낯선 풍경들은 때로는 충격적으로 다가 온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시간의 흐름을 보여주는 일부 장면은 타임 랩스 기법을 사용.
사용자 삽입 이미지
노란색의 환희를 보여준 고흐의 그림처럼 이 작품은 강렬한 색감에 다시 한 번 눈뜨게 해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드가의 '춤 추는 무희'는 보는 각도에 따라 사물과 풍경이 다른 느낌으로 다가오는 것을 여실히 보여줬다. 론 프리크의 다채로운 앵글은 마치 드가의 그림처럼 시각을 자유롭게 해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세상이 어찌 아름답고 평온하기만 하겠는가. 격동의 꿈틀거림 또한 담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인도 갠지스 강가의 화장 장면. 충격적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예전 로마에 들렸을 때 성 베드로 성당을 방문한 적이 있다. 그때도 분명 저렇게 천장을 올려다 봤기에 그 기억이 새롭다.

'추천 DVD / 블루레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애니매트릭스 (블루레이)  (2) 2008.12.19
님은 먼 곳에 (DVD)  (2) 2008.12.01
누가 전기자동차를 죽였나  (6) 2008.11.27
빈센트 반 고흐  (0) 2008.11.14
3: 10 투 유마  (2) 2008.1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