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볼 만한 DVD / 블루레이

배트맨 비긴즈(4K 블루레이)

울프팩 2018. 10. 13. 17:49

5번째 배트맨 시리즈인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배트맨 비긴즈'(Batman Begins, 2005년)는 요즘 영화의 트렌드가 되다시피 한 프리퀄이다.
주인공 브루스 웨인(크리스천 베일)이 부모가 살해당한 뒤 힘든 시절을 보내고 배트맨이 되기 전 7년 동안 세상을 떠도는 과정과 배트맨 마스크를 처음 쓴 1년 동안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자연히 영화의 분위기는 무겁다.
놀란 감독은 끝없는 고뇌 끝에 영웅이 태어나는 과정을 공포물처럼 처리해 액션에 치중한 기존 시리즈와 차별화했다.

어지러운 액션과 탱크 같은 배트카 못지않게 볼 만한 것은 화려한 조연들.
리암 니슨, 모건 프리먼, 마이클 케인, 와타나베 켄, 게리 올드만, 룻거 하우어 등 오히려 주연보다 유명한 조연들이 탄탄한 연기력으로 영화를 빈틈없이 꽉 채우고 있다.

다만 존재에 대해 고민하는 실존철학자처럼 사유하는 영웅의 모습이 액션물에 어울리지 않는다고 생각한다면 놀란 감독과 우울한 인상의 크리스천 베일이 만든 이 작품이 마음에 들지 않을 수도 있다.
그렇지만 배트맨이라는 존재가 천부적인 능력을 갖고 태어난 슈퍼맨과 달리 인간적인 노력 끝에 영웅으로 거듭났다는 점을 상기하면 고뇌하는 주인공의 모습은 당연한 것이다.


오히려 그런 모습이 배트맨의 진정한 매력이라는 생각이 든다.
국내 출시된 4K 타이틀은 4K, 일반 블루레이, 부록 블루레이 등 총 3장의 디스크로 구성됐다.


2160p UHD의 2.40 대 1 화면비를 지원하는 4K 타이틀은 화질이 훌륭하다.

발군의 디테일과 훌륭한 색감으로 일반 블루레이보다 나은 화질을 보여준다.


1080p 풀 HD의 2.40 대 1 화면비를 갖춘 일반 블루레이 타이틀도 화질이 좋지만 디테일이 아주 뛰어난 편은 아니고 윤곽선도 부드럽다.

4K의 음향은 DTS HD MA 5.1 채널을 지원한다.


소리의 이동성과 방향감이 우수해서 서라운드 효과가 좋다.
부록으로 제작과정과 고담시티 재현과정, 새로운 배트맨 복장 제작, 배트모빌 설명, 특수효과 등 다양한 내용이 한글자막과 함께 HD 영상으로 수록됐다.

<블루레이 타이틀에서 순간 포착한 장면들>

브루스 웨인의 집으로 나온 영국 런던 북쪽에 위치한 맨트모어 성. 실내를 모두 흰색으로 꾸민 특이한 장소다.

배트맨의 액션은 중국 유술에서 착안한 케이시 격투법이라는 독특한 무술이다. 팔꿈치와 주먹을 주로 사용하는 이 무술은 자세보다 감정에 따라 동작을 취하는 것이 특징.

고담시는 뉴욕을 모델로 만들었다. 시카고를 촬영한 풍경 위에 컴퓨터 그래픽으로 일부 장면을 그려 넣어 제작.

'이퀼리브리엄'에서 깊은 인상을 준 크리스천 베일은 우울한 인상의 배우다. 호리호리했던 이퀄리브리엄과 달리 이번 작품에서는 체중을 불려서 근육을 만들었다.

최근 들어 리암 니슨이 블록버스터에서 칼을 자주 잡는다. '킹덤 오브 헤븐'에서 올랜도 블룸의 아버지이자 기사로 등장했던 그는 이번 작품에서는 베일의 스승이자 악당 두목으로 나온다.

영화 속에서 히말라야 산맥에 위치한 것으로 나오는 부탄 사원은 실제로는 아이슬란드에서 촬영했다.

와타나베 켄은 '라스트 사무라이' 덕분에 떴다. 이번 작품에서는 악역으로 등장.

육중한 배트카인 '텀블러'는 영화 촬영을 위해 실제로 만든 2.5톤 중량의 자동차이다. 외형은 람보르기니와 험비를 섞어 디자인했다.

고담시 빈민가는 영국 카딩턴 격납고에 지은 48미터 높이의 세트였다.

박쥐 떼는 컴퓨터 그래픽으로 그려 넣은 것. 배트맨 복장은 크리스천 베일의 몸매를 석고로 뜬 뒤 주물로 제작한 외형에 맞춰 라텍스로 만들었다.

망토는 영화 속 대사처럼 미 국방부에서 연구한 형상기억 섬유를 사용했다. 실제로 망토는 영화처럼 일정 이상의 힘이 가해지면 딱딱하게 굳는다.

이 작품은 3편의 원작 만화가 섞였다.

마피아 두목 팔코네가 등장하는 '깊었던 할로윈', 라스 알굴이 등장하는 악마의 머리라는 뜻의 '라스 알굴', 게리 올드만이 맡은 형사 고든이 나오는 '배트맨 최초의 1년'이라는 3편의 만화를 시나리오 작가인 데이비드 고이어가 한 편으로 묶었다.

배트맨 비긴즈 (일반판) : 블루레이
크로아티아 랩소디
최연진 저
배트맨 비긴즈 (3Disc 4K UHD) : 블루레이
예스24 | 애드온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