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볼 만한 DVD / 블루레이

배트맨 포에버(4K 블루레이)

울프팩 2019. 8. 31. 18:34

조엘 슈마허 감독이 맡은 배트맨 시리즈 3번째 작품 '배트맨 포에버'(Batman Forever, 1995년)는 팀 버튼이 만든 2편의 전작과 달리 훨씬 밝아졌다.
젊은 층을 잡기 위해 MTV 스타일을 원한 제작사의 의도와 함께 "영화란 재미있고 즐거움을 주어야 한다"는 슈마허 감독의 영화관이 크게 작용했다.

그 바람에 영화는 심각한 이야기를 줄이고 볼거리로 승부를 건다.
주요 악당도 2명으로 늘었고 배트모빌도 화려하게 바뀌었으며 배트맨의 단짝 로빈까지 등장한다.


그 바람에 배역진이 호화로워졌다.

1,2편에서 배트맨을 연기한 마이클 키튼에 이어 발 킬머가 무뚝뚝하지만 우직한 배트맨으로 등장했고 크리스 오도넬이 로빈을 연기한다.


악당은 짐 켈리와 토미 리 존스가 맡아 성격파탄적이며 징글징글한 배역을 연기했다.

여기에 니컬 키드먼, 드류 배리모어 등 화려한 여성 배역들까지 가세해 막강한 스타 파워를 과시한다.


다만 드류 배리모어는 그다지 비중있는 역할이 아니어서 아쉽다.

내용은 사람들의 뇌 속에 들어있는 지식을 훔치고 뇌를 조종하려는 악당 이니그마와 두 얼굴의 투페이스에 맞서 고담시를 지키는 배트맨과 로빈의 활약을 다뤘다.


전작들과 이어지는 연결 고리는 배트맨이 끊임없이 자기 정체를 드러내려는 자기 고백 충동에 시달리는 점이다.

그것도 여성에 대한 고백에 강한 집착을 보인다.


어쩌면 정체성에 혼란을 겪는 배트맨이 여성을 통해 안정을 찾으려는 심리를 반영한 것일 수도 있다.

전작들과 또다른 차이는 유난히 사선 구도 앵글이 많이 등장한다는 점.


삐딱하게 기운 앵글을 통해 불안감을 고조시키면서 눈길을 끄는 효과는 있지만 지나치게 남발을 했다는 느낌이다.


전체적으로 팀 버튼이 만든 전작의 아우라가 줄어들어 허전한 감은 들지만 2시간을 눈요기 하기에는 충분한 킬링타임용 작품이다.

4K 타이틀은 4K와 일반 블루레이 등 2장의 디스크로 구성됐다.

2160p UHD의 1.85 대 1 화면비를 지원하는 블루레이 타이틀은 무난한 화질을 보여준다.


색감이 화사하게 살지만 디테일은 약간 아쉽다.

돌비 애트모스를 지원하는 음향은 요란한 서라운드를 들려준다.


저음이 묵직하고 소리의 이동성과 방향감이 좋다.

특히 총소리는 아주 요란해서 진동이 느껴지는 듯한 착각이 든다.


부록으로 조엘 슈마허 감독의 해설과 10여분에 이르는 삭제 장면이 들어 있다.
<블루레이 타이틀에서 순간 포착한 장면들>

배트맨이 로빈을 만났다. 캐스팅에서부터 물량 공세로 나가겠다는 의도가 여실히 보인다.

악당들도 짝을 이뤘다. 투 페이스를 연기한 토미 리 존스와 리들러를 연기한 짐 캐리.

HR기거의 디자인에서 영향받아 제작한 배트카. 마치 짐승의 갈비뼈 사이로 내장이 들여다보이는 듯한 디자인이 압권이다. 주행용과 스턴트용 등 2대를 제작했다.

곡예사였던 로빈은 크리스 오도넬이 연기. 그의 공중곡예 장면은 올림픽 체조선수였던 미치 게일로드가 대신했다.

이 작품은 배트맨의 의상이 2번 바뀐다. 초반 입고나온 의상은 우습게도 젖꼭지가 달려있다.

전작에서 배트맨을 맡았던 마이클 키튼의 고사로 발 킬머가 주인공을 맡았다. 슈마허 감독은 '툼스톤'을 보고 발 킬머를 섭외했다.

슈마허 감독은 제작사 반대를 무릅쓰고 니컬 키드먼을 캐스팅했다. 제작사인 워너가 니컬을 반대한 이유는 섹시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한다.

수다쟁이 리포터를 연기한 엘리자베스 샌더스는 원작자인 밥 케인의 부인이다.

원래 슈마허 감독은 어둡고 묵직한 영화를 만들려고 했으나 제작사인 워너에서 아이들까지 볼 수 있는 액션물로 만들라고 요구했다. 그 바람에 영화의 전개 방식이나 악당의 하는 짓이 유치하다.

두 명의 악역들이 배트맨의 팬들로부터 욕을 많이 먹었다. 이유는 원작과 설정이 너무 다르기 때문.

촬영 기간 발 킬머가 말없이 사라지는 등 너무 멋대로 굴어 개봉일이 수 개월 연기됐다. 그 바람에 슈마허 감독은 화가 나서 다시는 발 킬머를 쓰지 않겠다고 공표했다.

크로아티아 랩소디
최연진 저
배트맨 앤 로빈 (2 Disc 4K UHD 스틸북, 한정수량) : 블루레이
배트맨 포에버 (2 Disc 4K UHD 스틸북, 한정수량) : 블루레이
예스24 | 애드온2

'볼 만한 DVD / 블루레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매트릭스(4K 블루레이)  (0) 2019.09.12
어느 가족(블루레이)  (0) 2019.09.07
배트맨2(4K 블루레이)  (3) 2019.08.29
배트맨(4K 블루레이)  (4) 2019.08.27
영웅(감독판 블루레이)  (4) 2019.08.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