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볼 만한 DVD / 블루레이

아버지의 깃발 & 이오지마에서 온 편지

울프팩 2007. 6. 29. 08:06

사진은 역사를 바꾸는 힘이 있다.
1945년 2월에 촬영된 한 장의 사진도 마찬가지였다.

AP통신의 존 로젠탈 기자가 이오지마에서 촬영한 6명의 해병이 성조기를 들어 올리는 사진은 몇 년의 전쟁으로 지친 미국인들에게 승리의 희망을 불어넣었다.
특히 군비 부족으로 허덕이던 미국 정부에게는 단비 같은 존재가 돼서, 사람들이 전쟁 채권을 살 수 있도록 만드는 적절한 도구가 됐다.

그러나 정작 사진의 주인공들은 그렇지 못했다.
미국인들에게 영웅이었던 그들은 고통의 세월 속에 힘든 삶을 보냈고 일부는 비참하게 생을 마감했다.

클린트 이스트우드와 스티븐 스필버그가 공동 제작하고 클린트 이스트우드가 감독한 '아버지의 깃발'(Flags of Our Fathers, 2006년)은 역사가 된 유명 사진 속 주인공인 여섯 해병대원들의 삶을 다루고 있다.

2차 세계대전이 막바지로 치닫던 1945년 2월19일, 미 해병대는 일본 영토인 이오지마 섬에 상륙한다.
우리에게 유황도로 알려진 이 섬은 크기는 작지만 미군 폭격기인 B-29가 진주할 경우 도쿄까지 한 번에 공습이 가능한 거리여서 전략적으로 굉장히 중요한 곳이다.
이 때문에 미군과 일본은 한 달여간 2만여명의 사상자를 내며 치열한 공방전을 벌였다.

이 와중에 이오지마 섬 정상인 수리바치 산에 6명의 해병이 성조기를 세우는 사진은 미국에 승리의 복음을 전파했다.
그러나 존 로젠탈이 찍은 이 사진은 연출된 사진이었고, 사진속 주인공 6명 가운데 3명은 얼마안돼 전사한다.
나머지 3명은 영웅 대접을 받으며 미국에서 전쟁 채권 판매를 하게 된다.

클린트 이스트우드는 살아남은 3명이 겪는 정신적 공황을 통해 전쟁의 허무를 이야기한다.
비록 영웅대접을 받지만 전쟁의 상흔을 평생 간직한 채 고통스런 삶을 사는 이들의 모습에서 우리는 전쟁의 허무와 비극을 읽을 수 있다.
그런 점에서 사실상 이 작품은 반전 영화다.

재미있는 점은 이 영화는 쌍둥이로 제작됐다.
클린트 이스트우드는 이 영화 제작을 위해 자료 조사를 하면서 수비측이었던 일본군의 쿠라바야시 타다미츠 해군 중장의 편지를 보게 됐고, 이를 '이오지마에서 온 편지'(Letters from Iwo Jima, 2006년)로 영화화한다.
아마도 공자와 방자의 이야기를 동시에 제작한 전쟁 영화는 흔치 않을 것이다.

'이오지마에서 온 편지'도 타다미츠 장군과 징집 당해 끌려온 병사 시미즈의 이야기를 통해 실속없는 대의명분 앞에서 허무하게 무너진 사람들의 꿈을 다룸으로써 전쟁의 무상함을 지적하고 있다.

두 작품 모두 철저한 고증과 묘사로 역사를 사실적으로 묘사했다.
일부 장면은 당시 촬영된 기록 사진을 그대로 재현했을 정도.
'라이언 일병 구하기'처럼 요란한 전쟁장면이 계속 등장하는 것은 아니지만 나름대로 전쟁의 사실성을 잘 살린 수작이다.

아쉬운 점은 우리 민족도 강제 징용으로 이오지마 섬에 끌려가 많은 희생자를 냈는데도 불구하고 전혀 다뤄지지 않았다는 점이다.
특히 '이오지마에서 온 편지'는 일본군 이야기를 다루었는데도 불구하고 강제 징용 부분이 완전히 빠져 씁쓸하다.

2.35 대 1 애너모픽 와이드 스크린을 지원하는 DVD 영상은 흑회색톤의 황량한 분위기로 전장의 느낌을 잘 살렸다.
화질은 '이오지마에 온 편지'가 떨어지는 편.
일부 장면에서 지글거림이 보이고 이중윤곽선도 나타난다.
돌비디지털 5.1 채널을 지원하는 음향은 소리의 방향감과 이동성이 잘 살아 있어 서라운드 효과가 훌륭하다.

<파워DVD로 순간포착한 장면들>
[아버지의 깃발]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진속 주인공인 3명의 해병들은 미국으로 돌아와 미식축구 경기장에서 성조기를 세우는 장면을 재현하며 전쟁 채권 판매에 동원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수많은 함정이 이오지마 섬으로 몰려드는 장면은 디지털도메인사에서 만든 컴퓨터 그래픽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디지털도메인은 상륙 장면에 로토스코핑 기법을 사용. 컴퓨터로 바다를 만들고 섬은 3D로 작업했으며 매시브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각 개체의 움직임을 조절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작품은 아버지의 실화를 책으로 쓴 제임스 브래들리와 존 파워스의 원작을 토대로 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라이언 일병 구하기'에 버금가는 실감나는 전쟁 장면은 톰 스턴이 촬영을 맡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배우들이 입고 있는 해병용 옷감은 지금은 나오지 않는 해링본 능직. 제작진은 이 옷감을 직접 만들어 옷을 만든 뒤 염색하고 마모시켜 실제와 흡사하게 재현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오지마 해변은 5.6Km의 검은 모래 사장이다. 제작진은 전기와 숙박시설 등 촬영시설이 여의치 않은 이오지마에서 촬영이 힘들어 이오지마와 똑같이 흑사장을 갖고 있는 아이슬란드에서 8월에 촬영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도쿄에서 동쪽으로 1,000km가량 떨어진 이오지마 섬에 미군이 상륙한 것은 1945년 2월19일이었다. 수리바치산 정상에 성조기가 꽂힌 것은 2월23일이었으며, 3월26일까지 전투를 벌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장면은 실제 기록사진을 그대로 재현했다. DVD 부록에 실린 기록사진을 보면 깜짝놀랄 만큼 똑같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결국 미군이 정복한 이오지마 섬에 B-29가 착륙해 일본 공습에 나선다. 미군이 점령했던 이 섬은 1968년 일본에 반환됐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널리 알려진 유명한 사진. 정작 이 사진은 연출된 장면이었다. 산 정상에 펄럭이는 성조기를 미 정부 각료가 갖고 싶어하자 이를 빼앗기지 않기 위해 부대 지휘관은 다른 성조기로 교체할 것을 지시, 6명의 해병이 원래 꽂혀있던 성조기를 내리고 새로 성조기를 세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두 번째 성조기를 세우는 장면을 AP통신의 존 로젠탈 기자가 촬영, 미국 언론에 일제히 실리면서 사진 속 6명의 주인공은 영웅이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살아남는 3명 가운데 2명은 삶이 순탄치 못했다. 마이크 앞에 선 제시 브래드포드가 연기한 레니 개그논이라는 인물은 뉴햄프셔출신 가정의 외아들로, 참전 당시 19세였다. 그는 잇따른 사업 실패로 힘든 말년을 보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인디언 배우인 아담 비치가 연기한 인디언 아이라 헤이즈는 알코올 중독과 우울증에 걸려 객사했다. 아이라의 이야기는 백인인 토니 커티스가 그의 역할을 맡아 '아웃사이더'라는 제목으로 오래전 영화화됐다. 아담 비치는 '윈드 토커'에도 출연.
사용자 삽입 이미지

'라이언일병 구하기'에서 저격수를 연기한 베리 펩퍼가 소대장 마이크 스트랭코 역을 맡았다. 체코 출신 이민 3세였던 마이크는 24세로 소대에서 가장 나이가 많았다. 그는 부겐빌 전투에도 참여했던 역전의 용사로 영화에서 처럼 군화를 신은 채 샤워를 했다. 그는 미 전함이 오인 발포한 함포 파편에 맞아 전사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원작을 쓴 제임스 브래들리의 아버지인 존 닥 브래들리를 연기한 라이언 필립(왼쪽). 배경의 계단은 '언터처블'에 나오는 유명한 철도역사 계단.
사용자 삽입 이미지

깃발을 세운 6명 가운데 3명은 1주일 만에 전사했고, 살아남은 3명은 3개월간 260억달러를 판매한 전쟁 채권 캠페인에 동원됐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영웅은 우리의 필요에 따라 만들어진다"는 대사가 가슴을 친다.

[이오지마에서 온 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쿠라바야시 타다미츠 중장 역을 연기한 와타나베 켄.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작품은 말리부에서 촬영.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징집병 시미즈를 연기한 카즈나리 나노미야는 아라시 그룹 멤버인 유명 가수.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극본 작업은 일본인 2세인 야마시타가 담당.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본군은 섬에 온통 굴을 파놓고 숨어서 싸웠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수류탄을 터뜨려 자살한 참혹한 옥쇄장면. 사이판 옥쇄로 잘 알려진 옥쇄는 한꺼번에 폈다가 지는 벚꽃처럼 일시에 죽음으로서 일본이 주장하는 대화혼의 상징이 됐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토 중령을 연기한 나카무라 시도. '지금 만나러 갑니다' '무인 곽원갑' 등에 출연.

'볼 만한 DVD / 블루레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록키 발보아  (2) 2007.07.08
리틀 러너  (0) 2007.07.03
바레카이-태양의 서커스  (3) 2007.05.27
블러드 다이아몬드 (SE)  (0) 2007.05.25
미녀는 괴로워 (SE)  (0) 2007.05.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