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추천 DVD / 블루레이

애플시드

울프팩 2008. 7. 27. 20:24
'공각기동대'를 재미있게 봤다면 아라마키 신지 감독의 저패니메이션 '애플시드'(Appleseed, 2004년) 역시 반할 만한 작품이다.
이 작품은 '공각기동대'의 원작자인 시로 마사무네의 원작 만화를 토대로 제작됐다.

거대 네트워크 컴퓨터인 가이아가 통제하는 2131년 미래의 인류가 생존을 위해 싸우는 내용.
암울한 미래와 그 속에서 싹트는 인류에 대한 성찰과 자성은 '은하철도 999' 이후 '아키라'와 '공각기동대'를 관통해 흐르는 저패니메이션 특유의 세계관이다.

이 작품 역시 예외가 아니다.
다만 '공각기동대'와 달리 심오한 철학적 세계관 대신 단순 명쾌한 줄거리로 볼거리에 좀 더 치중할 수 있게 한 점이 차이다.

그래서 이 작품은 '매트릭스'와 '공각기동대' 식의 화려하고 요란한 액션이 우선 눈에 들어온다.
3D와 2D 방식이 적절하게 조화를 이룬 그래픽은 사실적인 묘사가 뛰어나다.

특히 금속성 질감의 표면처리와 폭발시 일어나는 연기 표현 등은 일품.
반면 파도치는 바다 등 물의 시각적 처리는 약간 어색하다.

'공각기동대'의 쿠사나기 소령을 연상케하는 듀난이라는 여전사와 인간과 메카닉의 절묘한 조합인 브리아레오스 등 시로 마사무네가 창조한 개성 강한 캐릭터들의 매력을 보는 재미도 쏠쏠하다.
훌륭한 그래픽, 재미있는 이야기 등 저패니메이션 특유의 힘을 느낄 수 있는 작품이다.

1.85 대 1 애너모픽 와이드 스크린을 지원하는 DVD 타이틀의 화질은 괜찮은 편.
높지 않은 샤프니스에 대한 아쉬움은 있지만 색감이 잘 살아있다.

DTS를 지원하는 음향은 서라운드 효과가 확실하다.
각종 총기 발사음과 폭발음은 사방의 스피커를 통해 청취 공간을 휩싸고 돈다.

<파워DVD로 순간 포착한 DVD 타이틀 장면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작품은 시로 마사무네가 1985년에 발표한 만화가 원작이다. 그의 상업지 데뷔작.
사용자 삽입 이미지
메카닉 표현은 압권이다. 저패니메이션 특유의 정교함을 엿볼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미래의 이상향인 올림푸스. 유토피아가 곧 디스토피아인 세계관 역서 저패니메이션이 갖고 있는 독특한 분위기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작품의 특징은 3D와 2D의 결합이다. 배경이나 메카닉 등은 3D 컴퓨터 그래픽으로 디자인했으며, 캐릭터의 움직임은 모션 캡처로 처리했다. 여기에 2D 방식인 셀 터치로 그려넣은 인물의 윤곽이 더해졌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브리아레오스 등 일부 메카닉 디자인은 패트레이버, 공각기동대, 건담 등 다양한 저패니메이션에서 볼 수 있는 일본 무사들의 갑옷 느낌이 물씬 풍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IT가 발달하면서 디지털에 대한 두려움이 새로이 확산되고 있다. 이 작품 속의 미래 역시 거대 컴퓨터인 가이아가 자가 증식하면서 무한대로 커지는 네트워크가 통제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작품의 특징 중 하나인 피셜캡처가 도입된 장면. 피셜 캡처는 사람의 표정과 입모양만 캡처하는 기술. 이를 이용한 덕분에 캐릭터의 입모양과 표정이 사람처럼 살아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영화 속 화두가 된 애플시드는 인류탄생의 우화를 지닌 새로운 종의 기원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차가운 금속의 질감과 육중한 볼륨감이 그대로 느껴지는 그래픽이 일품이다. 특히 메카닉이 거대해 보이도록 잡은 카메라 앵글도 좋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시로 마사무네의 작품들은 치밀한 기계 묘사와 독특한 구성이 특징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캐릭터들의 움직임은 실제 배우들이 몸에 모션 캡처 장비를 붙이고 연기한 뒤 이를 컴퓨터그래픽으로 재현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작품에서 특히 감탄을 자아내는 부분은 바로 연기처리다. 포연이나 폭발 뒤 뭉게뭉게 피어오르는 연기는 너무나 사실적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실에 가까운 동작 재현을 위해 주요 캐릭터는 3명의 배우가 달라 붙었다. 일반 배우가 평범한 동작의 모션 캡처를 위해 연기했고, 덤블링 등 고난이도 액션은 스턴트우먼이 모션 캡처 장비를 붙이고 연기했다. 또 얼굴 표정과 입모양 립싱크를 위해 피셜 캡처를 위한 배우가 따로 동원됐다.

'추천 DVD / 블루레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바다가 들린다  (6) 2008.08.24
아주르와 아스마르  (4) 2008.08.10
엘 토포  (0) 2008.07.24
크리스마스에 기적을 만날 확률  (8) 2008.07.21
내가 숨쉬는 공기  (4) 2008.07.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