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메모장

예스24 전자책 '크레마 원'

울프팩 2014. 6. 15. 19:34

'크레마 원(1)' 은 인터넷서점 예스24에서 처음 내놓은 컬러 전자책 단말기(e-book reader)다.

기존에 예스24에서 내놓은 흑백화면 일변도의 e북 리더와 달리 7인치 IPS HD 터치패널을 장착해 1280 x 800 해상도의 컬러 화면을 보여주는 점이 특징이다.

 

기계적 사양은 1.2Ghz 쿼드코어 AP와 2GB 램, 16GB의 메모리 용량을 갖췄으며 안드로이드 OS 4.2 젤리빈을 탑재했다.

크기는 세로 18.7cm, 가로 12.4.cm, 두께 9.9mm로 한 손에 잡기 좋으며, 무게도 329g이어서 휴대하기 간편하다.

 

여기에 300만화소 디지털카메라가 전면에 부착됐으며 와이파이를 통해 예스24에 접속해 전자책을 구입할 수 있도록 돼 있다.

가격은 16GB 제품의 경우 21만4,000원, 32GB 제품 23만9,000원이다. 

컬러책 단말기여서 기대를 많이 했는데, 사용해보니 실망이 크다.

여러가지 아쉬운 부분이 많아 마치 미완성 제품을 내놓은 것처럼 완성도가 떨어진다.

 

가장 큰 문제는 일부 콘텐츠가 보이지 않는다는 점이다.

즉, 시리즈로 된 만화책을 구입한 경우 1권을 읽고 나서 2권을 열면 내용이 보이지 않는다.

 

제작사에 따르면 콘텐츠의 문제가 아니라 프로그램의 버그여서, 시리즈 책을 읽을 경우 다음 책의 내용이 보이지 않고 하얀 화면만 나타난다.

조만간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해 해결할 예정이라고 하는데, 가장 기본적인 부분이 제대로 지원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심각한 문제다. 

두 번째는 컬러책의 경우 전자책의 장점인 밑줄긋기, 메모, 북마크 기능 등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

특히 PDF 파일의 경우 밑줄긋기, 메모, 북마크를 전혀 할 수 없다.

 

이 또한 다음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때 지원을 고려하겠다고 하는데, 답답한 노릇이 아닐 수 없다.

그리고 화면 위에 시간이 나타나는 인포메이션 막대(bar)가 제멋대로 사라지는 버그도 있다.

 

책 읽는데 방해가 될까봐 화면을 켜면 보이지 않도록 했다는게 제작사 설명인데, 황당한 것은 epub 파일에서는 사라지는 인포메이션 바가 PDF 파일에서는 사라지지 않는다는 점이다.

이 또한 제작사 측 설명과 앞뒤가 맞지 않는 대목이다. 

터치 인식이 떨어지는 점도 문제다.

어떤 경우 두 세 번 눌러야 작동하는 경우가 있으며, 특히 뒷쪽 부분 터치 기능은 인식률이 현저하게 떨어져서 오히려 짜증만 돋운다.

 

뒷쪽 부분 터치 기능이란 단말기를 잡은 상태에서 뒷쪽의 가운데 부분을 문지르면 책장이 넘어가는 기능인데,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아예 꺼놓고 사용한다.

아울러 배터리가 너무 빨리 소모되는 점도 단점이다. 

완전히 전원 종료를 해놓지 않으면 배터리가 눈에 보일 정도로 심하게 닳는다.

또 단말기 자체에 충전기가 포함돼 있지 않는 점도 불편한 요소다.

 

설명서를 보면 5볼트, 2암페어 충전기면 모두 사용할 수 있다고 하는데, 정격 사양을 딱 맞춘 충전기가 있으면 다행이지만 그렇지 않으면 충전할 때 시간이 오래 걸리는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초반에는 화면에서 필요없는 책을 삭제할 수 있는 기본적인 기능도 지원하지 않아 화면이 지저분했는데, 이 부분은 얼마전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삭제할 수 있도록 개선됐다.

 

하지만 무엇보다 가장 큰 문제는 이런 점들을 예스24에서 제대로 알리지 않는다는 점이다.

PDF 전자책의 경우 밑줄긋기, 메모, 책갈피 등이 지원되지 않는다는 점이 판매하는 전자책 어디에도 나와있지 않다.

 

시리즈로 된 책도 이어서 읽을 경우 두 번째 권의 내용이 나오지 않는다는 점도 일체 안내없이 판매에만 급급하다.

모처럼 컬러책 단말기가 나와서 기대를 많이 했는데, 이처럼 부실한 완성도와 미흡한 서비스로 오히려 더 큰 실망을 안겨주고 있다. 

예스24는 단말기와 전자책 판매에만 열을 올릴게 아니라 제대로 된 지원으로 소비자들이 불편을 겪지 않도록 했으면 좋겠다.

아울러 전자책도 종이책처럼 화면 미리보기 기능을 지원해주기를 바란다.

꽃이 있는 식탁
고은경 저
예스24 크레마 원 (crema 1) 16GB
전자책 단말기
크로아티아 랩소디
최연진 저
예스24 | 애드온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