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볼 만한 DVD / 블루레이

이블데드 (블루레이)

울프팩 2015. 5. 31. 00:35

1980년대 비디오 가게에서 꼭 빌려봐야 하는 필수 영화들이 몇 편 있었다.

주로 성인물 아니면 공포물이었는데 그 중 하나가 샘 레이미 감독의 '이블데드'(The Evil Dead, 1981년)다.

 

요즘처럼 컴퓨터그래픽이 발달한 시각에서 보면 어설프고 유치해 보이지만 당시로서는 획기적인 공포영화였다.

마치 악령이 빠르게 미끄러지며 다가오는 듯한 낮은 앵글의 카메라와 삐딱하게 사선으로 기운 카메라, 신경을 곤두서게 만드는 끔찍한 효과음은 실제 공간에 있는 듯한 현장감을 불어 넣으며 심장을 오그라붙게 만들었다.

 

오죽했으면 공포소설 작가 스티븐 킹이 이 영화를 보고 "지금까지 본 가장 끔찍하게 무서운 공포물"이라고 평했다.

그 바람에 이 작품은 샘 레이미라는 젊은이와 주연배우인 브루스 캠벨을 일약 유명하게 만들었다.

 

내용은 젊은이들이 숲 속 빈 오두막에 머물며 우연히 악령을 깨우게 돼 벌어지는 사투를 다뤘다.

단순한 줄거리이지만 젊은이들이 하나씩 악령에 씌워 좀비로 변해가는 모습이 끔찍하다.

 

특히 좀비를 난도질 하는 장면은 이후 피터 잭슨 감독의 '데드 얼라이브' 등에 영향을 미치며 사지를 절단내는 스플래터 무비를 유행시켰다.

처참하게 으깨지는 시체나 바퀴벌레 등을 보면 무섭다기 보다 더럽다는 느낌이다.

 

영화적 완성도는 떨어지지만 무명의 젊은이가 공포 영화광들을 깜짝 놀라게 만든 실험정신이 돋보이는 작품이다.

이 작품 덕분에 샘 레이미는 2,3편을 내놓았고, 나중에 '스파이더맨' 등 블록버스터를 만들게 됐다.

 

1080p 풀HD의 1.85 대 1 와이드스크린을 지원하는 블루레이 타이틀은 워낙 오래된 작품인데다 저예산 영화여서 화질이 비디오테이프를 보는 것처럼 좋지 않다.

입자가 거칠고 윤곽선이 퍼지며 일부 장면은 초점마저 흐릿하다.

 

음향은 DTS-HD 5.1 채널을 지원하며, 풍성한 부록을 담고 있다.

샘 레이미 감독과 제작자 로버트 태퍼트의 음성해설, 배우 브루스 캠벨의 해설, 제작과정과 잘려나간 장면들, 팬 사인회, 비하인드 씬 등 다양한 부록에 모두 한글 자막을 지원한다.

 

<블루레이 타이틀에서 순간 포착한 장면들> 

이 작품의 각본을 쓰고 감독을 한 샘 레이미와 주연배우 브루스 캠벨은 고교 동창이다. 제작진은 당시 미국 극장의 25%를 차지했던 자동차 극장들에서 잘 팔릴 만한 영화로 이 작품을 만들었다. 

등장인물들이 타고 오는 차는 1973년형 델타 88 오스모빌. 초반 오두막에서 등장인물들이 모여앉아 대마초를 피우는 장면에서 일부 배우들은 실제로 대마초를 피웠다. 

도로에서 손 흔드는 사람이 바로 제작자 로버트 태퍼트와 샘 레이미 감독이다. 제작진은 비디오와 극장판을 동시에 배급했다가 배급체인들로부터 호된 비난을 샀다. 

원제는 수메르 인들의 책 이름에서 따온 '사자의 서'다. 이 작품은 2000년대 들어 뮤지컬로도 제작됐다.

악마의 주문이 흘러 나오는 녹음기는 광고업계에서 일하던 브루스 캠벨의 아버지가 사용하던 파나소닉 제품이다. 샘 레이미와 브루스 캠벨은 고교 시절 이 녹음기로 대사 연습을 하기도 했단다. 

조지 로메로 감독의 '살아있는 시체들의 밤'이 이 영화에 영향을 미쳤다. 샘 레이미 감독과 제작자 로버트 태퍼트는 로메로 감독의 팬이다. 

조각난 사지와 머리가 움직이는 장면은 배우들이 바닥에 들어가 손발과 머리를 내밀고 움직여 촬영. 빈 집은 테네시주 모리스타운의 통나무집을 빌려서 촬영. 브루스 캠벨에 따르면 촬영 1,2년 후 주정뱅이가 불을 질러 태워버렸다고 한다. 

흰색 콘택트렌즈는 매우 딱딱해 배우들이 고통을 호소했다. 형제가 유명한 조엘 코엔이 편집 보조로 참여. 

예산이 없어서 배우들이 직접 스턴트 연기를 하고 실제 전기톱을 여배우의 얼굴 앞에서 흔들었다. 유리가 깨지는 장면도 모두 진짜 유리를 사용했고, 심지어 실탄을 넣은 엽총을 발사하기도 했다. 

사선으로 기운 앵글은 샘 레이미 감독이 고집했다. 제작진들은 기울여 찍는 것을 보고 감독이 미쳤다고 생각했다.

이블데드 1 Evil Dead I
브루스 캠벨
크로아티아 랩소디
최연진 저
이블데드 I. II 합본 (엽서 8종 디지팩 777장 넘버링 한정판) : 블루레이
감독:샘 레이미 출연:브루스 캠벨, 엘렌 샌드웨이스, 리차드 드매닌코 외
예스24 | 애드온2

 

'볼 만한 DVD / 블루레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웅본색 (블루레이)  (2) 2015.06.24
레이드 (블루레이)  (4) 2015.06.20
황금날개 123 (블루레이)  (0) 2015.05.23
빅 히어로 (블루레이)  (6) 2015.05.10
실버라이닝 플레이북(블루레이)  (0) 2015.05.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