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볼 만한 DVD / 블루레이

황금날개 123 (블루레이)

울프팩 2015. 5. 23. 18:50

김청기 감독은 1970년대 우리 애니메이션계를 이끌었던 대부 같은 존재다.

국민학교 3학년 때, 동네 극장에서 개봉한 '로보트 태권V'를 비롯해 '똘이장군' 시리즈, '삼국지' 시리즈, '우뢰매' 시리즈 등으로 1990년대 초반까지 방학때마다 줄줄이 히트작을 하나씩 터뜨렸다.

 

물론 그의 작품 상당수가 일본 애니메이션을 베낀 흔적이 역력해 비판을 받는다.

'로보트 태권V'는 마징가나 그레이트마징가 시리즈, '황금날개'는 바벨2세, '은하함대 지구호'는 우주전함 V호, '날아라 원더공주'는 원더우먼을 연상케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김청기와 그의 작품들은 소중했던 어린 시절을 떠올리게 만드는 추억의 이름들이다.

1978년 1월에 개봉한 '황금날개 1,2,3'도 마찬가지.

 

김청기 감독은 3탄까지 줄줄이 내놓은 '로보트 태권V'의 성공에 힘입어 이 작품을 만들었다.

내용은 외계인에게 초능력을 전수받은 소년이 청동로봇과 로봇표범의 힘을 빌려 지구 정복을 꿈꾸는 악당들을 물리치는 이야기다.

 

황금날개로 변신하는 소년과 로봇표범, 청동로봇의 이미지는 '우주소년 케산'이나 '바벨 2세'와 닮았다.

그만큼 캐릭터의 독창성도 떨어지고 뻔한 줄거리지만, 일본 애니메이션을 그다지 많이 접할 수 없었던 당시로서는 꽤나 신선했다.

 

특히 이 작품은 태권V 제작을 맡았던 사람들이 많이 참여했다.

태권V 3편의 각본을 담당했던 조항리가 각본과 그림 구성을, 역시 태권V 3편의 음향효과를 비롯해 1970년대 CF의 음향효과를 혼자 도맡다시피한 유명한 김벌래씨가 음향효과를 담당했다.

 

주제가는 태권V 음악의 작곡가인 최창권 작품이다.

당시 노래는 그의 둘째 아들이었던 꼬마 최호섭이 불렀다.

 

바로 '세월이 가면'을 불러 유명한 가수 최호섭이다.

그의 형 최명섭은 대학가요제 출품곡인 샤프의 '연극이 끝나고 난 후'의 작사가였고, 동생 최귀섭은 '세월이 가면'의 작곡자다.

 

이 작품 역시 주제가를 아버지인 최창권이 작곡했고, 당시 꼬마였던 최호섭이 불렀다.
작곡가 최창권은 2008년 타계했다.

 

지금보면 뭉툭하고 투박한 그림과 어색한 움직임이 촌스럽지만, 당시로서는 청동로봇이나 황금날개가 꽤나 세련된 캐릭터였다.

김 감독은 이 작품이 성공하자 1978년 여름에 '로보트 태권V와 황금날개의 대결'을 내놓기도 했다.

 

국내 한정판으로 나온 블루레이 타이틀은 원본 네가필름이 분실돼 어렵게 구한 최종러시필름을 HD 텔레시네해서 만들었다.

그 바람에 1080p 풀HD의 1.66 대 1 비스타비전을 지원하는 블루레이 타이틀의 화질은 아주 좋지 않다.

 

흔히 '비가 온다'고 표현하는 세로 줄무늬는 물론이고 필름을 바닥에 심하게 문지른 것처럼 험한 손상 흔적이 상영 시간 내내 정신없이 난무한다.

여기에 화면이 심하게 떨리기까지 하고 초점이 흐려지며, 일부 프레임은 아예 손실돼 노래가 뚝뚝 끊기며 건너 뛰기도 한다.

 

한마디로 콘텐츠 보관 의식이 희박했던 우리 현실을 여실히 보여주는 작품이다.

그래도 뒤늦게 나마 다시 볼 수 있게 된 점이 다행이다.

 

음향은 LPCM 2.0과 돌비디지털 2.0 채널을 지원한다.

부록으로 영문판과 갤러리가 수록돼 있다.

 

<블루레이 타이틀에서 순간 포착한 장면들> 

우주소년 케산을 닮은 황금날개. 

로봇 표범은 케산과 바벨 2세를 연상케 한다. 

황금날개를 돕는 청동로봇. 이런 설정도 바벨 2세를 닮았다. 

각본과 그림 구성은 태권V 3편의 각본을 쓴 조항리가 담당. 조항리는 김청기 감독의 다른 작품인 '우뢰매'와 '똘이장군' '삼국지' 시리즈 등에도 참여했다. 

도깨비를 연상케 하는 외계 악당. 제작진은 7개월 걸려 이 작품을 만들었다. 

음향효과는 유명한 김벌래가 담당. 황금날개가 움직일 때 나는 소리는 '600만불의 사나이' 효과음과 똑같다.

황금날개 1.2.3 : 무적의 용사V 황금날개 1.2.3
김청기 감독;
황금날개 1.2.3
김청기
크로아티아 랩소디
최연진 저
예스24 | 애드온2

 

'볼 만한 DVD / 블루레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레이드 (블루레이)  (4) 2015.06.20
이블데드 (블루레이)  (4) 2015.05.31
빅 히어로 (블루레이)  (6) 2015.05.10
실버라이닝 플레이북(블루레이)  (0) 2015.05.04
프로젝트A (블루레이)  (2) 2015.04.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