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여행

흐린 날의 프라하

울프팩 2011. 2. 18. 18:45

체코의 수도 프라하를 두 번째 찾았다.
그런데 두 번의 방문 동안 극과 극을 체험했다.

처음 프라하를 찾았던 것은 2009년 7월 말.
관광객이 가장 많이 찾는 계절에 방문해 그야말로 프라하의 절경을 맞볼 수 있었다.
낮과 밤이 어찌나 아름다운 지 하루 종일 걸어도 피곤한 줄 몰랐다.

그런데, 프라하의 겨울이 이렇게 혹독할 줄은 몰랐다.
가이드 말로는 다행히 기온이 올라가 좀 덜 추운 날씨라는데, 개 떨듯 떨었다.

스페인에서 넘어가는 바람에 봄옷처럼 얇게 입고 간 탓도 있지만, 80%가 넘는 습도 때문에 영하로 내려가지 않아도 뼈가 시린 추위가 엄습한다.
하루 종일 걸어도 지칠 줄 모르고 아름답던 거리가 어찌나 고통스럽고 힘들던지 그저 따뜻한 곳 생각 뿐이었다.

거기다 날까지 잔뜩 흐렸다.
다행히 비는 오지 않았지만 프라하의 묘미를 제대로 즐기기는 힘들었다.

그래도 아름다운 도시의 모습이 어디 가겠는가.
프라하의 거리를 걷노라면 고풍스럽고 아름다운 모습이 왠지 마음을 편안하게 해준다.

보고 또 봐도 질리지 않는 거리 풍경에, 또 찾고 싶은 곳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체코는 국토가 남한의 5분의 4 정도 되는 크기로 우리보다 작다.  국민도 1,051만명으로 서울시민 숫자 정도에 불과하다. 이중 수도인 프라하에 100만명 정도가 산다. 생각보다 그리 크지 않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숙소인 인터콘티넨탈 호텔 객실에서 내다 본 풍경. 앞에 흐르는 강이 스메타나의 교향시 '나의 조국'에 나오는 불타바, 독일어로 몰다우강이다. 예전에는 강 건너편 프라하성에서 10분거리인 힐튼에 묶었고 이번에는 강 반대편에 묶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인터콘티넨탈 호텔에서 광장까지 이어지는 약 10분 가량의 거리는 온갖 명품 샵이 모두 모여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대부분 프라하 관광은 이곳 광장에서 시작한다. 로마교회의 부패를 비난하다 화형당한 얀 후스의 동상이 보이는 이곳을 중심으로 골목 골목 예쁜 카페와 상점들이 들어차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카프카의 아버지가 운영했다는 책방. 광장 한 켠에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장 맞은 편에 보이는 천문시계. 천동설의 원리를 설명하는 이 시계는 정각이면 조그만 창문이 열리며 그리스도의 12제자가 돌아가며 나타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프라하에서 우리 기업의 명성은 대단하다. 현대차는 이곳에 공장을 갖고 있어 고용에 직접 기여를 하며, 삼성은 아예 삼성로라는 우스개 소리를 할 만큼 거리를 온통 삼성 배너로 장식하고 있다. 달리는 전차(트램)와 버스, 시내 곳곳에도 온통 삼성의 물결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프라하 식당을 향해 오르던 길에 들린 한국 식당 삼미집에서 맛 본 체코 맥주인 크루소비체. 맛이 진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체코 대통령 궁을 지키는 군인. 만지지만 안으면 바로 옆에서 사진을 찍어도 아무말 하지 않는다. 체코는 모병제다. 독일, 오스트리아 등 4면에 강대국이 둘러싸고 있는데도 정규군 숫자는 1만8,000명에 불과하다. 군인은 월급이 상당히 많아서 인기 직종이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관광 명소인 대통령궁. 과거 왕들의 거처였던 이곳에 지금은 대통령 집무실이 있다. 멀리 보이는 흰 건물에 실제로 대통령이 근무한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관광객들에게 개방해 근무공간을 제외하고 구경할 수 있다. 체코의 대통령은 상징적인 존재로 외교 국방 등을 담당하며 내정은 대부분 총리, 즉 수상이 총괄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보기에도 위압적인 성 비투스 성당. 거대한 고딕양식의 건축물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침 갓 결혼한 커플이 이곳에서 사진을 찍고 있었다. 성 비투스 성당은 길이 124미터, 천장 높이 33미터에 이르는 대성당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성 비투스 성당의 아름다운 스테인드 글라스. 가장 아름다운 창은 아르누보 계열 화가인 알폰소 무하의 그림으로 장식된 창인데, 이 창을 제대로 보려면 입장료를 내고 안쪽으로 들어가야 한다. 지난 번 방문했을 때에는 안쪽 깊숙히 들어갔는데 이번에는 들어가지 못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알폰소 무하의 아름다운 그림은 시내 여러 곳에서 볼 수 있다. 알폰소 무하는 현대판 아름답고 화려한 타로카드의 그림을 완성한 인물이다. 유명한 아트록 밴드 음반 재킷에도 그의 그림이 쓰인 적이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성 비투스 성당 건축에는 프리메이슨이 관여해 이교도의 상징인 오벨리스크가 서 있다. 성당 정문 위 커다란 시계는 2개의 바늘이 달려 있는데 하나는 분침, 하나는 시침만 달려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대통령 궁인 프라하 성 정문 위에는 칼과 몽둥이를 든 무시무시한 동상이 서 있다. 과거 이곳을 지배한 합스부르크 왕조를 상징하는 동상. 합스부르크 왕조는 체코 국민들에게 복종하지 않으면 응징하겠다는 엄포를 놓기 위해 이 동상을 세웠는데, 체코인들은 이를 그대로 둔다. 치욕스런 역사를 통해 배우라는 뜻이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프라하 성 앞 흐라트차니 광장. 이곳에서 영화 '아마데우스'와 드라마 '프라하의 연인'을 찍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황금빛으로 잠기는 프라하의 야경은 말로 형언할 수 없을 만큼 아름답다. 그런데 너무 추워서 제대로 감상도 못하고 술집으로 직행했다.

'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주의 맛집  (6) 2011.03.17
체코의 까를로비바리  (4) 2011.02.19
가우디의 도시, 바르셀로나 2011  (4) 2011.02.15
스페인의 몬세라트  (4) 2011.02.14
대만 타이베이  (2) 2010.1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