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전체 글 2635

깊은 밤 갑자기(블루레이)

1960년대부터 1980년대까지 활약한 고영남 감독은 100편이 넘는 작품을 연출한 다작 감독이다. 총 제작편수가 105편이어서 임권택 감독보다 많이 만들었다. 그러나 사람들이 기억할 만한 작품은 거의 없다. 그만그만한 대중 영화들을 주로 만들었기 때문이다. 그런 그의 필모그래피 중에서도 1981년 개봉한 '깊은 밤 갑자기'는 단연 그의 연출력이 빛나는 공포물이다. 이 작품은 한국적 정서의 공포를 기괴한 영상과 사이키델릭한 음악으로 잘 표현했다. 여기서 말하는 한국적 정서란 무속신앙을 말한다. 내용은 부잣집 곤충학자(윤일봉)의 집에 어린 미옥(이기선)이 가정부로 들어오면서 일어나는 사건을 다뤘다. 당연히 학자의 아내 선희(김영애)는 한 집에 사는 미옥을 질투하고 시기한다. 그러면서 미옥이 가져온 무당 인..

투미 여행가방 - 보야저 옥스포드 콤팩트 캐리온

지난 6월 7일 오스트리아(Austria) 빈(Wien, 비엔나 Vienna)으로 여행을 떠나기 위해 인천국제공항 제2터미널로 향했다. 비행기 탑승 전 시간이 남아 돌아다니다가 면세점 코너에 입점한 투미(Tumi) 매장에 잠시 들렸다. 거기서 우연히 발견한 가방이 '보야저 옥스포드 콤팩트 캐리온'(Voyageur Oxford Compact Carry-on)이다. 크기가 높이 40.5cm, 넓이 35.5.cm, 두께 20.5cm로 기내에 들고 탈 수 있는 작은 캐리어다. 평소에 노트북 가방으로 흔히 비행기 기장용 가방으로 통하는 소형 캐리어를 끌고 다녀서 대번에 이 가방이 눈에 들어왔다. 마침 기존에 사용하던 소형 캐리어 바퀴에 문제가 생겨 새 가방을 사야 할 참이었다. 우선 디자인이 눈길을 끌었다. 적당..

메모장 2023.07.13

스크림(4K)

타일러 질레트(Tyler Gillett)와 매트 베티넬리 올핀(Matt Bettinelli-Olpin) 두 사람이 공동 감독한 '스크림'(Scream, 2022년)은 시리즈 가운데 '스크림 4G'의 후속작이다. 제목이 최초 작품과 동일해서 새로 만든 리메이크작처럼 보이지만 기존 시리즈에서 이어지는 작품이다. 내용은 우즈보로 마을에서 연쇄살인이 벌어진 지 25년 후 가면을 쓴 새로운 살인마가 다시 나타나 10대들을 죽이면서 벌어지는 사건을 다뤘다. 영화는 시간이 흐른 만큼 시대의 흐름을 반영했다. 살인마는 전화 대신 스마트폰과 메신저를 사용해 희생자들을 협박하고 살인을 벌인다. 이 과정을 원작 '스크림'과 '싸이코'의 샤워 장면을 인용하는 등 각종 공포물의 클리세를 활용해 보여준다. 이런 장치들은 원작과 ..

오스트리아 황실의 여름 별장, 비엔나 쇤브룬 궁전 둘러보기

쇤브룬(Schönbrunn Palace) 궁전은 오스트리아 빈(Wien, 비엔나 Vienna)에서 벨베데레와 더불어 대표적인 볼거리로 꼽히는 곳이다. 쇤브룬은 아름다운(schoen) 샘(brunn)이라는 뜻으로 1619년 신성로마제국 황제인 마티아스가 숲에서 사냥을 하다가 아름다운 샘을 발견해서 이런 이름이 붙었다고 한다. 오스트리아 합스부르크 왕가의 여름 궁전으로 건설된 이곳은 빈의 서남쪽에 있다. U4 전철을 타고 쇤브룬 역에 내려 7분 정도 걸어가면 황실을 상징하는 두 마리의 황금 독수리가 높은 기둥 위에 올라앉은 정문 입구가 나온다. 정문으로 들어가서 왼편에 보면 궁전 내부와 정원 등을 볼 수 있는 입장권을 파는 곳이 있는데, 사람이 많을 수 있으니 사전에 인터넷으로 홈페이지에서 예매를 하고 가면..

여행 2023.06.28

베이워치 SOS 해상구조대(4K)

1989년부터 2001년까지 미국 NBC TV에서 방영한 드라마 '베이워치'는 국내에서도 'SOS 해상구조대'라는 제목으로 방영돼 꽤 인기를 끌었다. 국내에도 많은 팬이 있는 미국 TV 시트콤 '프렌즈'에서 조이와 챈들러가 가장 좋아하는 바로 그 TV 프로그램이다. 미국 로스앤젤레스 바닷가에서 물에 빠진 사람을 구하는 해상 구조대의 활약을 그린 이 드라마가 인기를 끌었던 비결은 선남선녀들 덕분이었다. 국내에서는 '전격Z작전'이라는 자율주행 자동차가 등장하는 TV시리즈의 주연을 맡아 인기를 끈 데이비드 핫셀호프(David Hasselhoff)와 파멜라 앤더슨(Pamela Anderson) 등이 나와 잘 생긴 얼굴과 빼어난 몸매로 시선을 끌었다. 세스 고든(Seth Gordon) 감독이 이를 토대로 만든 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