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볼 만한 DVD / 블루레이

첩혈쌍웅(블루레이)

울프팩 2015. 1. 24. 14:46

오우삼 감독의 '첩혈쌍웅'(The Killer, 1989년)은 소위 오우삼 스타일의 집대성이자 최종 완성본이다.
이 작품에는 흰 비둘기, 쌍권총, 휘날리는 긴 코트자락, 슬로모션으로 재현되는 느린 액션, 성당 등 그의 상징처럼 쓰이는 각종 아이콘들이 모두 등장한다.


이런 아이콘들이 현란한 총격전과 어우러져 나름대로 스타일리시한 액션물을 만들어냈다.
그러나 홍콩 느와르는 정점에 선 이 작품 이후 쇠퇴기로 접어든다.


남자들의 우정과 복수라는 천편일률적인 주제에 기대다보니 차별화할 수 있는 것은 눈에 보이는 액션 밖에 없는데, '첩혈쌍웅'이 보여줄 수 있는 모든 액션을 다 드러냈기 때문.
그런 점에서 이 작품은 홍콩 느와르의 영광과 쇠락을 함께하는 아이러니컬한 작품이다.

 

그만큼 이 작품에는 1980년대에 대한 향수와 낭만이 서려 있다.
죽음의 당위성과 엄숙함 등 사변적인 이유를 떠나 스타일리시한 액션을 원한다면, 골치 아픈 일을 모두 잊고 그저 시원하게 때려부수는 액션에 젖고 싶다면 더 할 수 없는 최고의 선택이 될 만한 작품.


1080p 풀HD의 1.85 대 1 와이드스크린을 지원하는 블루레이는 화질이 좋지 않다.

과거 국내 출시된 홍콩 포춘스타의 리마스터링 DVD 타이틀보다 약간 나은 정도.

 

여전히 입자가 거칠고 잡티가 많이 보이며 중경과 원경의 디테일이 현저하게 떨어진다.

돌비트루HD 7.1 채널을 지원하는 음향은 일부러 과장해 날카롭게 들린다.

 

부록으로 DVD 타이틀과 동일한 무기소개 내용이 한글자막과 함께 들어 있다.

<블루레이 타이틀에서 순간포착한 장면들> 

피로 물든 두 영웅이란 뜻의 제목처럼 주윤발과 이수현이 살인청부업자와 형사로 등장.

이 작품을 제작한 서극은 악당인 살인청부업자가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점을 반대했다. 

제작자인 서극과 오우삼 감독은 작품을 둘러싸고 이견을 보여 영화화가 쉽지 않았다. 이때 주윤발이 주연을 맡으면서 그의 소속사인 골든프린세스와 서극의 전영공작소가 공동제작으로 영화화를 진행했다. 

오우삼 감독은 대강의 줄거리만 갖고 영화를 촬영했고, 현장에서 자세한 대본을 썼다.

오우삼 감독은 이 작품을 마틴 스콜세지와 장 피에르 멜빌 감독에게 바치는 영화로 만들었다. 

오우삼 감독은 친구인 대만의 가수 겸 배우인 엽청문에게 출연을 제의했다. 그가 극 중 부르는 노래 '천취일생'(淺醉一生)은 이 작품을 위해 만든 오리지널 스코어다. 

경찰을 연기한 이수현이 무기밀매상을 뒤쫓아 전철에 올라탄 뒤 총격전을 벌이는 장면은 홍콩의 코즈웨이베이에서 촬영. 시민들이 실제 총격전으로 오해하고 경찰에 신고하는 소동이 벌어지기도 했다.

주윤발이 저격 장면에서 사용하는 드라그노프 SVD 저격총. 7.62mm 탄환을 사용하는 이 총은 PSO-1 광학 조준경을 장착해 1,000m의 사거리를 갖는다. 하지만 받침대 없이 목표물을 정확히 맞추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오우삼 감독은 장 피에르 멜빌 감독의 '사무라이'의 영향을 받았다고 밝혔다. '사무라이'에서 주인공이 나이트클럽 여가수를 만나는 장면을 이 영화의 모티브로 사용했다. 

오우삼 감독은 이시이 데루오 감독의 '무뢰한'의 영향도 받았다. '무뢰한'의 주인공은 악당만 골라 죽이는 살인청부업자로, 폐결핵에 걸려 고향에 가고 싶어하는 여인을 만난다.

암살 건을 주인공에게 전해주는 친구로 나오는 주강은 촬영 당시 은퇴했으나 친구인 주윤발의 부탁을 받고 이 영화에 출연했다. 

오우삼 감독은 엽청문이 재즈를 부르고 주윤발이 색소폰을 연기하는 장면을 구상했으나 서극이 재즈 음악을 사용하면 관객들이 부담스러워 할 것이라며 반대해 엽청문의 노래가 대신 들어갔다. 

성당 총격전에 성모 마리아상이 박살나는 장면은 마틴 스콜세지 감독의 '비열한 거리'에서 영감을 얻었다. 

원래 엔딩은 엽청문이 공항에서 이수현으로부터 돈을 받아 미국으로 떠나는 장면이었으나, 엽청문의 일정이 맞지 않아 주윤발이 하모니카로 '천취일생'을 부는 장면으로 바뀌었다.

첩혈쌍웅 dts
크로아티아 랩소디
최연진 저
첩혈쌍웅 : 블루레이 (풀슬립 777장 넘버링 한정판)
예스24 | 애드온2

'볼 만한 DVD / 블루레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데어 윌 비 블러드(블루레이)  (0) 2015.02.14
개의 심장  (0) 2015.02.02
위 워 솔저스(블루레이)  (0) 2015.01.17
부러진 화살 (블루레이)  (7) 2014.12.26
끝까지 간다 (블루레이)  (2) 2014.1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