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비추천 DVD / 블루레이

솔로이스트

울프팩 2010. 3. 9. 23:08

조 라이트 감독의 '솔로이스트'(The soloist, 2009년)는 LA타임스의 기자 스티브 로페즈가 우연히 공원에서 만난 노숙자 나다니엘 에이어스에 대해 쓴 연재 칼럼을 영화로 만든 작품이다.
바이얼린을 잘 켜는 노숙자 에이어스는 알고 봤더니 줄리어드 음대 중퇴생이었다.

어떻게 줄리어드 음대에 들어갈 정도로 뛰어난 실력자가 노숙자가 됐을까.
순전히 기자의 호기심에서 출발한 이야기는 진솔한 친구가 되는 감동 스토리로 끝을 맺는다.

기자 생활을 하다보면 기사를 쓰기 위해 만났다가 인간적 친구가 되는 경우가 더러 있다.
그만큼 서로 인간적으로 통할 수 있는, 즉 정서적 교감이 이뤄져야 가능한 일이다.

그런 점에서 이 작품은 직업적인 공감이 가는 작품이다.
특히 스티브 로페즈 기자의 심정이 이해가 간다.

하지만 직업적 공감과는 별개로 영화의 완성도는 그리 높지 않은 작품이다.
일단 소재 자체가 영화로 만들기에 기승전결이 분명치 않고 밋밋하다는 한계가 있다.

그렇다보니 서로의 내면을 파고 들어가 고뇌와 갈등을 적나라하게 보여줘야 하는데, 그러기에는 두 사람에 대한 감독의 이해가 충분치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
특히 정신분열증을 앓는 나다니엘 에이어스를 깊게 파고들기 힘든 만큼, 추상적 묘사로 그친 부분이 많은데 그렇다보니 관객의 공감을 끌어내기에는 역부족이다.

차라리 이 작품은 영화보다는 책이나 글이 더 나을 것 같다.

2.35 대 1 애너모픽 와이드 스크린을 지원하는 DVD 타이틀은 화질이 평범하다.
블루레이에 익숙하다면 샤프니스의 부족과 어두운 색감이 우선 눈에 들어올 법 하다.

돌비디지털 5.1 채널을 지원하는 음향 또한 블록버스터가 아니어서 서라운드 효과가 두드러지지 않는다.
부록으로 감독의 음성해설, 제작과정, 삭제장면 등이 한글 자막과 함께 들어 있다.

<파워DVD로 DVD 타이틀에서 순간 포착한 장면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작품은 LA타임스 기자인 스티브 로페즈가 노숙자 음악가인 나다니엘 에이어스에 대해 쓴 실화 칼럼을 원작으로 제작됐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스티브 로페즈를 연기한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 로페즈는 영화처럼 자전거 사고로 머리에 충격을 받아 사고 전 일을 실제로 기억하지 못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신문 인쇄 과정과 신문사 내부 풍경은 실제 LA타임스에서 현장 촬영했다. 미국 신문들도 한국처럼 지면 구독자가 줄어드는 상황에 대해 심각하게 고민하고 있다. 영화에도 이 같은 고민이 대사로 나타났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서양 영화, 할리우드 영화는 특히 부감샷이 유난히 많이 나온다. 땅덩이가 넓어 그런 지 광대한 풍경을 내려다보는 것을 좋아한다. 이 영화에도 헬리캠과 실제 헬기를 동원해 촬영한 장면이 여러 군데 나온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영화에서는 스티브 로페즈가 이혼남으로 나오지만, 실제로는 가족과 함께 단란하게 잘 살고 있다. 감독이 영화적 재미를 위해 로페즈의 허락을 맡아 이혼남으로 묘사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노숙자 나다니엘 에이어스를 연기한 제이미 폭스. 나다니엘은 실제 터널에서 연주를 했으며, 한 소절을 계속 반복해서 연주하는 것을 좋아한단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LA 빈민가인 스키드 로와 램프 풍경은 실제 현장에 가서 촬영. 해당 장면에 나오는 인물들 또한 모두 배우가 아닌 실제 노숙자들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스티브 로페즈는 나다니엘과 함께 노숙을 하며 그의 이야기를 취재했다. 해당 장면은 실제 나다니엘이 노숙하던 곳에서 찍었다. LA에는 9만명의 노숙자가 산다고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LA의 월트 디즈니 콘서트홀. 나다니엘이 이곳에서 음악을 듣는 장면은 디즈니의 클래식 애니메이션 '환타지아'에 대한 오마주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나다니엘이 베토벤을 들으며 느끼는 감상을 시각적으로 표현한 장면. 위스키 잔을 통과한 조명 불빛을 촬영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나다니엘은 정신분열증으로 줄리어드 음대를 그만뒀다. 정신분열증 환자들은 뇌의 청각 부분과 사고 영역이 연결돼 있어 생각을 소리로 듣기 때문에 환청을 듣는다고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제이미 폭스는 나다니엘처럼 보이기 위해 멀쩡한 앞니를 치과에서 갈아내 틈을 만들었다. 대단한 연기자다. 첼로를 전공한 나다니엘은 요요마와 함께 줄리어드를 다녔다. 둘은 친하지 않았지만 재학 시절 서로의 존재를 알고 있었단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조 라이트 감독은 '오만과 편견' '어톤먼트' 등 워킹타이틀의 수작을 만들었다. 하지만 이 작품은 남녀의 사랑이야기가 아니어서 그런지 예전 작품들만 못하다.

솔로이스트(책)
박산호 역/스티븐 로페즈 저
솔로이스트 O.S.T(음반)
솔로이스트(DVD)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 주연/조 라이트 감독/제이미 폭스 주연
예스24 | 애드온2

'비추천 DVD / 블루레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모킹 에이스 2  (2) 2010.03.20
불꽃처럼 나비처럼  (2) 2010.03.19
소녀검객 아즈미 대혈전  (6) 2010.02.28
지아이 조 - 전쟁의 서막 (블루레이)  (12) 2010.02.13
노잉 (블루레이)  (10) 2010.02.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