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볼 만한 DVD / 블루레이

칼리토(4K)

울프팩 2021. 10. 22. 23:04

브라이언 드 팔머(Brian De Palma) 감독이 바라본 세상은 언제나 비정하다.
고생 끝에 잘 살아보려고 노력하는 사람에게 한 번쯤 동정을 베풀 법도 한데 그는 그러지 않는다.

특히 그 방법이 잘못된 범죄자에게는 더 할 수 없이 냉정하다.
심지어 개과천선한 범죄자일지라도 용서가 없다.

'칼리토'(Carlito's Way, 1993년)는 그런 영화다.
뒷골목 인생들의 고단한 삶을 특유의 비정한 시각으로 바라본 드 팔머식 누아르다.

옥살이를 하고 나온 칼리토(알 파치노 Al Pacino)는 손을 씻고 새 삶을 살지만 친구인 변호사 데이브(숀 펜 Sean Penn)의 일에 얽혀 마피아들에게 쫓기는 신세가 된다.
그때부터 칼리토의 고단한 삶이 시작된다.

영화의 힘은 긴장과 이완을 적절히 조절할 줄 아는 드 팔머의 연출력과 알 파치노의 뛰어난 연기에서 나온다.
특히 막판 기차역에서 펼치는 숨 막히는 추격전은 드 팔머의 진가를 유감없이 발휘한 명장면이다.

드 팔머와 같이 '스카페이스'에서 천둥벌거숭이처럼 날뛰던 알 파치노는 눈빛이 깊어져 돌아왔다.
제법 인생 꽤나 안다는 듯 그는 더 이상 예전처럼 날뛰지 않고 눈빛과 표정으로 삶을 이야기한다.

그가 있었기에 이 영화는 빛이 난다.
더불어 얄미울 정도로 변신한 숀 펜의 연기도 설득력이 있다.

확실히 노련한 두 배우가 뿜어내는 연기 호흡이 예사롭지 않다.
드 팔머 특유의 흡입력 있는 구성과 명배우들의 연기를 보는 재미가 쏠쏠한 작품.

아울러 조 카커가 부른 유명한 주제가 'You're So Beautiful' 또한 빼놓을 수 없다.
이 노래가 흘러나올 때 알 파치노와 페넬로프 앤 밀러가 나누는 사랑 장면은 아주 인상적이다.

이 노래 외에도 마크 안토니의 'Parece Mentira', 실버 컨벤션의 'Fly Robin Fly', 비지스의 'You Should Be Dancing' 등 귀에 익은 곡들이 흘러나온다.
국내 출시된 4K 타이틀은 4K와 일반 블루레이 등 2장의 디스크로 구성됐다.

2160p UHD의 2.35 대 1 화면비를 지원하는 4K 타이틀은 물로 씻은 듯 말끔한 화질이다.
윤곽선이 깔끔하고 색감이 생생하다.

DTS X를 지원하는 음향은 적당한 서라운드 효과를 들려준다.
부록으로 삭제 장면, 제작과정 등이 한글 자막과 함께 들어 있다.

<블루레이 타이틀에서 순간 포착한 장면들>

이 작품은 에드윈 토레스의 소설 'Calito's Way'와 'After Hours' 두 편을 하나로 묶었다. 소설을 쓴 에드윈 토레스는 뉴욕주 판사를 지냈다.
이 작품은 시간을 역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초반 칼리토가 쓰러지는 흑백 영상부터 시작해 그의 인생을 되돌아보는 식이다.
영화는 두 편의 원작 소설 가운데 옥살이 이후를 다룬 'After hours'에 더 초점을 맞췄다.
비중 있는 역을 연기한 존 레귀자모. 당시 잘 나가던 연극배우였던 그는 드 팔머 감독에게 픽업돼 이 작품에 출연했다.
마피아 두목을 연기한 프랭크 미누치는 실제로 감옥살이를 한 마피아 출신이다.
나중에 '반지의 제왕'으로 이름을 알리는 비고 모르텐슨이 약에 찌든 전과자로 나온다.
뚱뚱한 술집 주인을 연기한 인물은 라틴 TV에 나오는 코미디언. 영어를 전혀 못해 대사를 소리나는 대로 외워서 연기했다.
잭 니콜슨이 나오는 영화 '샤이닝'을 연상케 하는 장면이다.
숀 펜은 많은 변신을 했다. 외모도 그렇고, 야비하며 겁 많고 측은한 변호사 연기를 실감 나게 했다.
압권은 막판 기차역에서 벌이는 추격전. 특히 에스컬레이터에 누워서 내려가며 펼치는 총격전이 긴장감 넘친다.
막판 장면에서 360도 회전하는 앵글이 인상적이다. 드 팔머 감독은 권선징악을 중시해 동정을 베푸는 식의 결말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볼 만한 DVD / 블루레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언더월드4 어웨이크닝(4K)  (4) 2021.11.06
태백산맥(블루레이)  (0) 2021.10.24
바스터즈 거친 녀석들(4K)  (12) 2021.10.19
남부군(블루레이)  (0) 2021.10.10
데쓰 프루프(블루레이)  (8) 2021.09.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