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볼 만한 DVD / 블루레이

브루스 브라더스 2000 (블루레이)

울프팩 2014. 1. 28. 00:30

원래 외래어 표기법대로라면 이 영화는 '블루스 브라더스 2000'(Blues Brothers 2000, 1998년)이 맞는데 국내 출시된 블루레이 타이틀 제목은 '브루스 브라더스 2000'으로 돼 있다.
전작도 타이틀 제목이 '브루스 브라더스'로 돼 있어거 맞추기 위한 조치인지는 모르겠지만 어색하다.

희한한 것은 영화 본편에 들어있는 한글자막에는 '블루스 브라더스 2000'으로 돼 있다는 점이다.
타이틀 제목과 본편 자막 제목이 다르니, 일관성이 없다.

영화는 전편만큼 요란하고 장난끼 가득하지는 않지만 전편의 인기를 열심히 따라가려고 노력했다.
그래도 전편의 아우라와 파괴적인 장난끼에는 미치지 못하며, 만화같은 황당한 설정이 오히려 실소를 자아내게 한다.

이 영화의 가장 큰 묘미는 끈적끈적한 블루스 음악을 유쾌한 소동으로 바꾼 점이다.
밴드 경연대회에 참여하기까지 여정이 음악과 함께 경쾌하게 펼쳐진다.

내용은 감옥에서 나온 엘우드가 과거 밴드 멤버들을 다시 모아서 밴드의 영광을 재현하기 위해 벌이는 소동이다.
기본적인 토대는 같지만 존 굿맨, 조 모튼 등 새 얼굴들이 대거 합류하며 멤버들이 대폭 늘어났다.

특히 비비 킹, 제임스 브라운, 전편에 이어 출연한 아레사 프랭클린은 물론이고 위대한 기타리스트 에릭 클랩튼 등 반가운 뮤지션들이 대거 등장해 블루스의 진수를 들려준다.
부담없이 블루스 음악에 푹 빠져 즐기기 좋은 작품이다.

그래도 영화가 끝나고 나면 이미 고인이 된 존 벨루시의 빈 자리가 너무 크게 느껴진다.
감독은 전편과 동일한 존 랜디스인데도 전편에 비해 많이 떨어진다는 느낌이 드는 것은 전적으로 존 벨루시의 부재탓이 아닐까 싶다.

1080p 풀HD의 1.85 대 1 와이드스크린을 지원하는 블루레이 타이틀은 무난한 화질이다.
살짝 링잉이 보이고 자동차 충돌 장면에서는 포커스가 맞지 않아 어른거려 보이지만 전체적으로 영상이 깨끗한 편이다.

DTS-HD 5.1 채널을 지원하는 음향은 리어를 적절히 활용해 서라운드 효과를 잘 살렸으며 블루스 음악도 힘있게 울려준다.
아쉬운 점은 부록이 전혀 없다는 것.

<블루레이 타이틀에서 순간포착한 장면들>

전편에서 짝을 이뤘던 존 벨루시가 일찍 세상을 떠나는 바람에 엘우드를 연기한 댄 애크로이드가 더 외롭게 보인다.
중고차 매매상으로 나오는 위대한 블루스 기타리스트이자 가수인 비비 킹. 블루스 보이라는 뜻의 애칭이 줄어 비비(B.B) 킹이라는 이름을 쓰게 된 그는 979년 구 소련에서 공연한 최초의 블루스 연주자이다.
이 영화는 전편에 출연했으나 세상을 떠난 존 벨루시, 캡 캘로웨이, 존 캔디 등 세 사람에게 헌정됐다.
전편과 이 작품은 모두 공교롭게 대표적 시카고 블루스 뮤지션인 타지마할의 노래로 시작한다.
소울의 여왕 아레사 프랭클린이 전편에 이어 이번 작품에도 등장한다. 무려 21번이나 그레미상을 받은 그는 여성 가수로는 처음으로 로큰롤 명예의 전당에 올랐다.
존 랜디스 감독이 주연을 맡은 댄 애크로이드와 함께 각본을 쓰고 제작도 했다.
마치 배트 모빌처럼 멤버들의 차량으로 나오는 블루스 모빌은 1991년형 포드 한정판 크라운 빅토리아 K9이다. 이후로는 추가 생산하지 않아 수집가들의 표적이 됐다.
멤버들이 'Ghost Riders in The Sky'를 부를 때 해골 기마대가 하늘을 달리는 장면이 만화처럼 처리됐다.
댄 애크로이드와 새롭게 짝을 이룬 존 굿맨.
2006년 세상을 떠난 가수 제임스 브라운도 부흥회 목사로 등장해 특유의 쇳소리로 흥겹게 노래를 부른다.
영화 속에서 부서진 차는 모두 104대. 전편이 갖고 있던 103대 기록을 깨며 작품 속에서 가장 많은 자동차를 부순 영화가 됐다. 이 기록은 2009년 지아이 조가 112대를 파괴하면서 깨졌다.
전설적인 슬로우 핸드 에릭 클랩튼이 깜짝 등장.
어린 소년 역에 맥컬리 컬킨도 고려 대상이었다.
브루스 브라더스 2000
존 랜디스
브루스 브라더스 2000 : 블루레이
존 랜디스 감독/Dan Aykroyd 출연
크로아티아 랩소디
최연진 저
예스24 | 애드온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