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볼 만한 DVD / 블루레이

공각기동대 S.A.C (블루레이)

울프팩 2015. 9. 19. 18:33

시로 마사무네의 원작만화를 토대로 한 저패니메이션 '공각기동대'가 독특했던 것은 고스트라는 존재다.

2020년대 미래의 인류는 뇌와 육신을 로봇처럼 인공물로 대체한다.

 

전자두뇌라는 뜻의 전뇌는 디지털 정보를 송신할 수 있게 개량되고, 의체라고 불리는 육신은 로봇 부품처럼 갈아끼울 수 있게 된다.

단순히 전뇌와 의체 뿐이라면 로봇과 차이가 없겠지만, 제작진은 여기에 고스트라는 존재를 불어 넣었다.

 

고스트는 말 그대로 인간의 혼이다.

몸과 두뇌가 기계화 됐어도 정신과 감성, 즉 고유한 사람의 마음만은 그대로 남아 있다는 설정이다.

 

그래서 희노애락을 느끼며 인공 물질로 대체된 두뇌와 몸을 지배한다.

공각기동대는 이처럼 특수한 존재들이 살아가는 미래의 일본에서 벌어지는 사건을 수사하는 공안 9과의 활약을 배경으로 한다.

 

프로덕션 I.G는 독특한 세계관을 가진 오시이 마모루 감독의 극장판이 크게 성공한 뒤 새로운 에피소드로 채워 넣은 TV판 옴니버스 '공각기동대 스탠드 얼론 컴플렉스'(S.A.C, STAND ALONE COMPLEX)를 2002년에 발표했다.

총 26편으로 구성된 이 작품은 오히려 극장보다 원작의 구성을 더 충실하게 따랐다.

 

원작만화는 오시이 마모루 감독의 극장판 애니메이션과 달리 가벼운 에피소드가 섞인 단편 위주로 돼 있다.

그런 점에서 에피소드 구성을 따른 TV판이 오히려 극장판보다 원작에 더 가깝다.

 

그만큼 각각의 이야기가 다르지만 기본 줄거리가 되는 것은 '웃는 남자'라는 에피소드다.

빅토르 위고의 단편 소설 '웃는 남자'에서 제목을 따온 이 에피소드는 미래 시대의 보편적 현상이 된 사람들의 두뇌를 해킹하는 해커의 이야기다.

 

두뇌 해킹을 통해 사람들을 조종하고 그들의 눈과 귀와 움직임을 대신한다.

'아키라'처럼 다분히 미래의 사이버 환경과 기계문명에 대한 회의적인 시각을 담고 있는 저패니메이션의 전통을 충실히 따르고 있다.

 

다만 사유적인 강렬한 메시지 만큼이나 이야기가 무겁고 늘어지는 것은 어쩔 수 없다.

전체적인 구성은 카미야마 켄지 감독이 맡았다.

 

그는 저패니메이션 '인랑'을 연출했고 극장판 애니메이션 '동쪽의 에덴'의 원안과 각본, 연출을 맡았다.

각 에피소드의 유기적 연결은 매끄러운 편.

 

극장판의 캐릭터가 고스란히 등장하는데, 그림의 세밀함과 정교함은 아무래도 극장판에 미치지 못한다.

국내 출시된 블루레이는 총 7개 디스크로 구성돼 있다.

 

6편에 에피소드가 나눠 수록됐고 7번째 디스크는 부록으로 가득찼다.

1080i HD의 1.78 대 1 와이드스크린을 지원하는 블루레이 타이틀은 화질이 평범하다.

 

계단현상이 보이고 윤곽선이 약간 퍼져서 번지는 듯한 느낌이 든다.

돌비트루HD 5.1 채널을 지원하는 음향은 리어 활용도가 높아서 서라운드 효과가 좋다.

 

소리의 움직임도 영상과 잘 어울린다.

부록은 보다가 지칠 만큼 많은데 제작진, 성우 인터뷰와 에피소드 7과 25에 대한 음성해설 등이 한글 자막과 함께 수록됐다.

 

<블루레이 타이틀에서 순간 포착한 장면들> 

대본작가들은 합숙을 하며 이 작품의 대본을 썼다. 

주인공 쿠사나기 소령. 목소리는 타나카 아츠코가 연기. 타나카는 극장판에서도 쿠사나기 소령 목소리를 연기했다. 

보조로봇인 타치코마는 3D로 제작. 음악은 칸노 요코가 맡았다. 

이 작품에는 카미야마 켄지 감독의 1970, 80년대 기억이 녹아 있다. '웃는 남자' 에피소드에는 1976년 미 상원위원회에서 록히드사가 전일본공수(ANA)에 여객기를 팔기 위해 30억엔을 로비자금으로 뿌린 것이 드러나 다나카 전 일본 수상이 체포된 정치 스캔들이 녹아 있다. 

'웃는 남자' 아이콘에 들어간 글자는 J.D 샐린저의 소설 '호밀밭의 파수꾼'에서 인용했다.

공각기동대 TV 시리즈 Vol. 1 Ghost In The Shell TV Series Vol. 1
꽃이 있는 식탁
고은경 저
크로아티아 랩소디
최연진 저
예스24 | 애드온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