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비추천 DVD / 블루레이

그린랜드(블루레이)

울프팩 2021. 5. 8. 16:09

혜성의 충돌로 지구가 인류 멸망의 위기를 겪는 영화는 예전에도 있었다.

마이클 베이 감독의 '아마겟돈'과 미미 레더 감독의 '딥 임팩트'가 그런 영화들이다.

 

아마겟돈은 인류를 구하기 위해 일종의 우주 특공대가 편성돼 지구를 향해 날아오는 행성을 파괴하는 적극적 행동을 다뤘고, 딥 임팩트는 최후의 순간을 맞는 각국 정부와 세계 곳곳의 모습을 그렸다.

릭 로먼 워(Ric Roman Waugh) 감독의 '그린랜드'(Greenland, 2020년)는 한 가족의 이야기에 초점을 맞췄다.

 

미국 정부는 갑자기 거대한 혜성이 지구로 들이닥치면서 인류 멸망의 위기를 맞게 되자 우선 살려야 될 사람들을 추려서 그린란드의 핵전쟁 피난소로 옮긴다.

선별의 기준은 나중에 문명 재건을 위해 필요한 전문가와 지식인들이다.

 

건축공학자인 존(제라드 버틀러 Gerard Butler)의 가족도 선택받은 일행이지만 아들이 천식을 앓는 사실이 뒤늦게 확인돼 제외된다.

기저질환자까지 보살필 수 없다는 이유다.

 

결국 따로 떨어져 남게 된 존의 가족은 우여곡절을 겪으며 그린란드를 향하게 된다.

이 과정을 영화는 여러 에피소드를 통해 소개하는데, 문제는 이야기가 늘어진다.

 

흔히 지구 멸망을 다룬 거대 재난영화라면 사람들이 기대하는 것들이 있다.

엄청난 재난 현장의 볼거리와 이를 헤쳐나가는 등장인물들의 긴장감 넘치는 액션이다.

 

그런데 이 작품은 일단 화려한 볼거리를 보여주지 못한다.

예산 문제 때문인지 모르겠지만 존이 흩어진 가족을 찾는 드라마에 초점을 맞추면서 블록버스터급 재난이 사라져 버렸다.

 

그렇다 보니 자연 위기 현장을 돌파하는 아슬아슬한 액션도 별로 나오지 않는다.

재난 영화에서 요란한 재난과 위기 탈출의 액션극이 빠지면 팥 없는 단팥빵과 다름없다.

 

그렇다고 인물들의 드라마가 감동적인 것도 아니다.

도대체 감독은 무엇으로 승부를 걸려고 했는지 의아하다.

 

1080p 풀 HD의 2.39 대 1 화면비를 지원하는 블루레이 타이틀은 화질이 좋다.

윤곽선은 명료한데 컴퓨터 그래픽이 사용된 장면에서 디테일이 약간 뭉개지고 색감도 자연스럽지 못하다.

 

DTS HD MA 5.1 채널을 지원하는 음향은 서라운드 효과가 좋다.

리어 채널을 확실하게 사용해서 웅장한 폭발음의 현장감이 뛰어난다.

 

저음 또한 묵직하게 울린다.

부록으로 윤성철 서울대 물리천문학부 교수가 전하는 혜성 이야기와 시사회 관객 반응, 하이라이트 등이 한글자막과 함께 들어 있다.

 

<블루레이 타이틀에서 순간 포착한 장면들>

이 작품은 북미 지역에서 극장 개봉없이 주문형비디오(VOD) 등 부가판권 시장으로 바로 넘어갔다.
혜성은 태양계가 처음 탄생한 46억년 전부터 존재했다. 혜성은 행성을 만든 다양한 원소와 입자들이 얼어붙어 뭉친 덩어리여서 우주 탄생의 기원을 밝혀줄 열쇠를 갖고 있다.
혜성이 6,500만년 전 지구와 충돌하지 않았으면 여전히 공룡이 세상을 지배했을 수 있다. 그만큼 혜성 충돌은 인류의 번성을 이끈 계기가 됐다.
핵전쟁에 대비해 그린란드에 만든 피난 시설이 인류의 마지막 피신처가 된다. 혜성이 정면 충돌하지 않고 비스듬하게 충돌하면 다양한 원소들이 쏟아져 나와 연구 소재를 제공하게 된다.
영국 옥스퍼드대 인류미래연구소는 2016년 혜성이나 소행성 충돌을 인류 멸망의 원인 중 하나로 제시했다. 독일 연구진들은 100만년 이내에 19~24개의 혜성이나 소행성이 지구와 충돌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혜성이나 소행성이 대기권에 진입하면 강력한 충격파를 일으키며 대기 온도를 뜨겁에 끌어올린다. 이후 엄청난 공중 폭발로 지상을 초토화시킨다.
혜성 충돌은 거대한 쓰나미를 만든다. 지름 400미터의 혜성이나 행성이 바다에 떨어지면 인접한 해안에 10미터 이상의 쓰나미가 발생할 수 있다.
혜성 충돌로 강력한 에너지가 터져나와 전자기를 교란하면 각종 전자 장비도 사용할 수 없다. 독일 막스플랑크 천체연구소는 지구와 충돌 가능성이 있는 소행성이 약 9,400개라고 밝혔다.

'비추천 DVD / 블루레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라스트 액션 히어로(4K)  (10) 2021.07.12
너는 달밤에 빛나고(블루레이)  (0) 2021.05.31
더 셰프(블루레이)  (0) 2021.05.01
소살리토  (0) 2021.04.23
잭 라이언 코드네임 쉐도우(4K 블루레이)  (0) 2021.03.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