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볼 만한 DVD / 블루레이

드라이브(블루레이)

울프팩 2022. 1. 24. 00:28

니콜라스 윈딩 레픈(Nicolas Winding Refn) 감독의 '드라이브'(Drive, 2011년)은 오랜만에 보는 아메리칸 누아르다.

내용은 사랑에 빠진 드라이버가 한 여자를 지키기 위해 싸움에 나서는 낭만적인 순애보다.

 

다소 신파적인 러브 스토리이지만 영상은 그렇지 않다.

간간히 등장하는 액션은 잔혹하기 그지없다.

 

엽총에 머리가 날아가고, 쓰러진 상대의 머리가 부서질 때까지 발로 으깨며 얼굴에 못질을 하는 등 폭력의 수위가 제법 높다.

주인공을 맡은 라이언 고슬링(Ryan Gosling)은 더할 수 없이 과묵한 사내로 나온다.

 

대사도 몇 마디 없고 심지어 이름도 없다.

그저 드라이버로 통할뿐이다.

 

그렇다고 진한 러브 스토리가 나오는 것도 아니다.

이웃집 여인 아이린(캐리 멀리건 Carey Mulligan)과 나누는 드라이버의 사랑은 은은하면서 묵직하다.

 

키스신 외에 그 흔한 베드신 하나 없다.

그런데도 드라이버와 아이린의 사랑은 알듯 모를 듯 애절하게 이어지며 가슴을 흔든다.

 

그렇게 이 작품은 과묵한 사내의 은근한 사랑과 처절한 폭력으로 보는 사람의 가슴을 흔든다.

레픈 감독은 선 굵은 아메리칸 누아르가 어떤 영화인지 이 작품을 통해 제대로 보여줬다.

 

더불어 라이언 고슬링의 얼굴 굴곡을 잘 살린 뉴튼 토마스 시겔의 촬영도 훌륭하다.

빛과 어둠의 경계에서 물결치듯 굴곡 진 고슬링의 얼굴은 묘하게 작품 분위기와 잘 어울린다.

 

아울러 카티나 라니에리가 부른 'Oh My Love', 칼리지의 'A Real Hero' 등 삽입곡들도 좋다.

1080p 풀 HD의 2.39 대 1 화면비를 지원하는 블루레이 타이틀은 화질이 좋다.

 

색감이 은은하며 부드럽다.

DTS HD MA 5.1 채널을 지원하는 음향은 서라운드 효과가 괜찮다.

 

소리의 이동성과 방향감이 살아 있어서 자동차 추격 장면 등에서 서라운드 효과를 제대로 느낄 수 있다.

리어 채널에서 울리는 헬기의 로터 소리가 압권이다.

 

부록으로 김세윤 영화 칼럼니스트와 배순탁 작가의 해설, 제작과정, 배우와 작가 인터뷰, 액션 촬영 등에 대한 내용이 한글 자막과 함께 들어 있다.

부록도 HD 영상으로 제작됐다.

 

<블루레이 타이틀에서 순간 포착한 장면들>

뉴튼 토마스 시겔은 라이언 고슬링의 얼굴 굴곡을 부각시킨 촬영으로 영화의 분위기를 살렸다. 그는 '보헤미안 랩소디' '엑스맨 아포칼립스' '작전명 발키리' '유주얼 서스펙트' 등을 찍었다.
레픈 감독과 각본을 쓴 호세인 아미니는 모두 운전을 하지 않는다. 자동차를 좋아하지 않는 감독은 면허시험에 8번 낙방했다.
레픈 감독은 톰 크루즈가 나온 '위험한 청춘', 윌리엄 프리드킨 감독의 '늑대의 거리' 등 1980년대 영화들을 참고했다.
이웃집 여인의 남편으로 나온 배우는 '인사이드 르윈'으로 유명한 오스카 아이삭이다.
원래 이 작품은 닐 마샬 감독이 연출하고 휴 잭맨이 주연할 예정이었으나 무산됐다.
이 작품은 2011년 칸영화제에서 감독상을 받았다.
원작 소설에서는 아이린이 라틴계 여성이다. 캐리 멀리건을 섭외하면서 아이린을 17세때 결혼한 백인 여성으로 바꿨다. 멀리건은 촬영 중 레픈 감독의 집에서 지내며 영화 작업을 함께 했다.
감독은 승강기 안에서 악당의 머리를 으깨는 장면을 위해 영화 '돌이킬 수 없는'을 만든 가스파 노에에게 도움을 받았다.
주인공의 윗옷 등에 붙은 전갈 문양은 개구리와 전갈의 우화를 상징한다. 강을 건너게 도와달라는 전갈의 부탁을 받은 개구리가 강을 건네준 뒤 전갈에 독침에 쏘여 죽는 우화다. 주인공이 개구리, 악당들이 전갈인 셈이다.
로스앤젤레스를 배경으로 한 원작은 제임스 샐리스의 소설이다.
악당 두목 버니를 연기한 앨버트 브룩스는 잔혹해 보이도록 눈썹을 밀었다.
라이언 고슬링은 많은 장면에서 직접 운전했다. 원작의 후속 소설 '드리븐'도 출간됐다.

'볼 만한 DVD / 블루레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콧 필그림(4K)  (0) 2022.02.01
19곰 테드(블루레이)  (0) 2022.01.30
가위손(블루레이)  (0) 2022.01.18
레드 바론(블루레이)  (0) 2022.01.16
팅커 테일러 솔저 스파이(블루레이)  (0) 2022.0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