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비추천 DVD / 블루레이

인디아나 존스: 크리스탈 해골의 왕국(4K)

울프팩 2021. 7. 28. 00:55

영웅이 돌아왔다.
3편인 '인디아나 존스: 최후의 성전'(1989년) 이후 19년 만이다.

흐른 세월만큼 영웅도 늙었다.
여전히 폼나게 중절모를 쓰고 채찍을 휘두르지만 장애물을 뛰어넘고 몸을 굴리는 모습이 예전처럼 날렵하지 않다.

해리슨 포드(Harrison Ford)의 나이가 개봉 당시 65세였으니 무리도 아니다.
이럴 것 같았으면 차라리 아니 돌아왔어도 좋았으리라.

그래서 그랬나, 스티븐 스필버그(Steven Spielberg) 감독은 4편인 '인디아나 존스: 크리스탈 해골의 왕국'(Indiana Jones And The Kingdom Of The Crystal Skull, 2008년) 제작을 그렇게 반대했다고 한다.
결국 해리슨 포드와 각본 작업에 참가한 조지 루카스(George Lucas)의 설득에 못 이겨 4편 제작에 동의했지만 감독은 끝까지 사양했다가 마지못해 맡았다.

고대 마야 문명의 숨겨진 전설인 수정 해골의 비밀을 푸는 내용인 이번 작품은 전작들만큼 매력적이지 못하다.
3편의 시리즈가 나름대로 신비하면서 참신한 소재들로 잘 끌어온 반면 4편은 그렇지 못했다.

배경 지식 없이 밑도 끝도 없이 풀어놓는 수정 해골이 외계인의 흔적이라는 설정은 고고학에 뿌리를 둔 인디아나 존스의 정체성을 뒤흔들었다.
결국 존스의 특성을 살리지도 못한 채 흔한 외계인 이야기로 치부되면서 영화는 그저 그런 진부한 활극이 되고 말았다.

그런 점에서 이번 작품은 세 편의 시리즈를 통해 인디아나 존스를 영웅으로 기억하는 사람들에게 실망감을 안겨준 작품이 되고 말았다.
그래서 이번 작품이 오래도록 존스를 기다려온 사람들에게는 반가우면서도 아쉽다.

국내 출시된 4K 타이틀은 오로지 4K 디스크만 들어있다.
블루레이는 미국, 일본 등에서 먼저 출시됐는데 영화 본편과 부록 등 2장의 디스크로 구성됐으며 부록 디스크까지 모두 한글 자막이 들어 있다.

국내에도 이 작품의 블루레이 타이틀이 출시됐지만 부록 디스크가 빠진 본편 1장으로만 나왔다.
2160p UHD의 2.39 대 1 화면비를 지원하는 4K 타이틀은 화질이 좋다.

황갈색 색감이 잘 살아 있고 윤곽선도 깔끔하다.
돌비 애트모스를 지원하는 음향은 서라운드 효과를 잘 살렸다.

소리의 이동성과 방향감이 우수하다.
미국, 일본판 블루레이의 경우 첫 번째와 두 번째 디스크에 걸쳐 제작과정, 프리 프로덕션 등 풍부한 부록들이 들어 있으며 일부 영상은 1080i로 수록됐다.

<블루레이 타이틀에서 순간 포착한 장면들>

늙은 영웅이 돌아왔다. 3편 이후 19년 만이다. 얼굴에 보이는 주름과 흰 수염만큼 그도 늙었다.
촬영은 2007년 산타페에서 시작. 제작진은 1.6km의 포장도로를 만든 뒤 초반 자동차 질주 장면을 촬영.
독일 배우 말레네 디트리히를 모델로 악역 스파코를 만들었다. 케이트 블란쳇이 연기한 스파코는 여성 악당이라는 점이 색달랐지만 예전 악당들에 비하면 카리스마가 떨어진다.
제작진은 초반 창고 장면을 위해 상자 2,500개를 만들었다.
원폭 실험에 파괴되는 마을은 가로 20m, 세로 30m의 축소 모형이다. 이를 ILM이 CG로 확대했다. 약 15채의 집들이 파괴되는 장면은 공기 대포를 쏴서 모형을 파괴하며 촬영.
1950년대가 배경인 이 작품은 냉전 시대의 핵무기가 주는 공포, 빨갱이에 대한 두려움, 덕분에 득세할 수 있었던 매카시즘 열풍 등의 시대상을 담고 있다.
작품 속 마샬대로 나오는 학교는 코네티컷주 뉴헤이븐에 위치한 예일대. 제작진은 학교 식당을 도서관으로 바꾸고 바닥에  보호 매트를 깐 뒤 촬영. 톰 행크스의 아들이 넘어진 존스 박사에게 질문을 던지는 의자에 앉은 학생 역할을 연기.
'트랜스포머'로 유명한 샤이아 라보프가 존스의 아들 매트를 연기. 그의 복장은 50년대를 풍미한 마론 브란도의 출연작 '위험한 질주'의 캐릭터에서 따왔다.
제작진은 하와이의 빅아일랜드 북쪽인 힐로에서 페루 정글 장면을 촬영. 달리는 차 위에서 검술 대결을 펼칠 때 등장하는 칼은 '반지의 제왕' 시리즈로 유명한 뉴질랜드의 웨타 스튜디오에서 제작.
창고, 페루의  공동묘지,  늪 등은 LA 유니버설 스튜디오에 세트를 만들어 찍었다.
구 소련군으로 등장하는 악당 도브첸코를 연기한 이고르 지지카인은 태양의 서커스의 공중 그네팀에서 일했다.
늪에 빠진 존스를 구하려고 매트가 던진 뱀은 파푸아 뉴기니 구렁이. 길이 4m의 이 뱀은 다른 구렁이들처럼 이빨이 없으나 몸통으로 조여 죽인다. 주로 다른 뱀을 잡아먹고 산다.
거대한 고대 피라미드는 커너 옵티컬에서 만든 10m 높이의 세트.
피라미드 내부의 수정 방은 세트와 ILM에서 만든 CG를 섞었다.
투명 우레탄으로 특별한 힘을 지닌 수정 해골을 제작. 이 작품을 이해하려면 영국 BBC 다큐멘터리 제작팀 크리스 모턴과 세리 루이스 토머스가 쓴 '크리스털 해골의 비밀'이라는 책을 읽어보는 게 좋다. 영화 제작진도 이 책을 토대로 영화를 제작. 이 책은 미첼 헤지스의 수정 해골을 비롯해 전 세계 도처에 흩어진 수정 해골이 외계인의 산물이라는 주장을 폈다.
스필버그 감독은 인디아나 존스 시리즈를 원래 3부작으로 완결했다. 그래서 3부 엔딩에서 인디가 말을 타고 석양 속으로 사라진다.
1편의 여주인공 카렌 알렌도 다시 등장했다. 그와 아들 머트, 인디아나 존스의 관계가 여러가지를 암시한다.
스필버그 감독은 조지 루카스가 제안한 외계인 얘기를 처음에 반대했다. 'ET' '미지와의 조우' 등 그동안 외계인 이야기를 몇 번 했기 때문. 거기다 '인디펜던스 데이'를 본 스필버그는 어지간한 외계인 얘기가 더 이상 안 통할 것으로 생각했다.
이 작품은 제작진에게 여러 가지 인연을 만들어 줬다. 1편을 만든 제작자 캐슬린과 프랭크는 4편까지 함께하며 결혼했다.

 

'비추천 DVD / 블루레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청설(블루레이)  (4) 2021.08.30
네버 엔딩 스토리(블루레이)  (2) 2021.08.02
라스트 액션 히어로(4K)  (10) 2021.07.12
너는 달밤에 빛나고(블루레이)  (0) 2021.05.31
그린랜드(블루레이)  (0) 2021.05.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