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추천 DVD / 블루레이

핑크 플로이드의 벽

울프팩 2010. 12. 26. 02:05

1980년대 초반, LP를 한창 듣던 고교 시절, 친구 집에 놀러갔다가 듣고 홀딱 반한 음반이 있었다.
바로 핑크 플로이드의 'The Wall'이었다.

당시 이 음반은 국내에서 정식으로 구할 수 없었다.
저항적인 가사 내용 때문에 금지음반이어서 세운상가나 황학동 도깨비시장에서 백판을 사서 들어야 했다.

음질도 좋지 않고 더러 튀기도 해서 다음 곡으로 넘어가지 않는 일이 다반사였던 백판이었지만 아주 열심히 들었다.
그만큼 핑크 플로이드의 곡은 너무나도 대단했다.

이 음반을 영상으로 옮긴 작품이 바로 알란 파커 감독의 '핑크 플로이드의 벽'(Pink Floyd: The Wall, 1982년)이다.
영화도 음반과 다르지 않았다.

영화는 개성을 말살하는 획일화된 교육과 개인의 자유를 제한하는 권위적인 정부에 저항하는 메시지로 가득찬 음반을 충격적인 영상으로 재현했다.
그로테스크한 애니메이션과 파괴적인 실사 영상의 결합은 그 자체만으로도 충분히 실험적이다.

일반 영화와 달리 줄거리가 따로 없고 뮤직비디오처럼 이미지로 가득 찬 영화지만 노래에 담긴 메시지를 충분히 전달하는 힘이 있다.
그만큼 '페임' '미드나잇 익스프레스' '에비타' 등 인기작품을 만든 알란 파커 감독의 연출력이 훌륭했다.

하지만 이 영화도 국내에서는 한동안 정식으로 볼 수 없었다.
음반과 같은 이유로 국내 상영을 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무려 17년이 지난 1999년에 국내 개봉했지만 다시 봐도 가슴 떨릴 만큼 훌륭한 작품이다.
새삼 핑크 플로이드의 위대함을 여실히 느낄 수 있는 걸작이다.

이번에 국내 출시된 DVD 타이틀은 2.35 대 1 애너모픽 와이드 스크린 영상을 지원한다.
화질은 샤프니스가 떨어지고 지글거림이 보이는 등 그저 그런 편.
음향은 돌비디지털 2.0을 지원하며, 갤러리와 뮤직비디오 등의 부록이 들어 있다.

<파워DVD로 순간 포착한 DVD 타이틀 장면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핑크 플로이드의 'The Wall'을 상징하는 유명한 장면.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영화는 주인공 핑크가 2차 세계대전에서 전사한 아버지에 대한 기억을 회고하는 장면으로 시작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알란 파커 감독은 밴드 핑크 플로이드의 노래에 담긴 저항적인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충격적인 영상을 사용했다. 그만큼 강렬한 록사운드와 철학적 메시지가 잘 어울리는 영상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핑크 플로이드의 'The Wall'을 상징하는 가장 대표적인 곡인 'Another Brick in the Wall, part 2'. "교사들이여, 아이들을 그냥 내버려둬. 당신들은 또 하나의 벽이다. 우린 벽 속의 벽돌일 뿐이야" 라는 가사가 인상적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영화가 개봉된 1982년의 영국은 경제 공황으로 대량 실업이 발생하는 등 국가적 위기에 몰려 결국 IMF의 국제 구제 금융을 지원 받는 처지에 놓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주인공 핑크를 연기한 영국 가수 밥 겔도프. 그는 나중에 밴드에이드를 결성해 아프리카 난민들을 돕기 위한 'Live Aid' 공연을 기획했다. 그가 만든 'Do They Know It's Christmas'는 나중에 미국 가수들이 모여 만든 'We are the World'의 산파 역할을 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실사와 애니가 결합된 영상. 이 작품의 각본은 핑크 플로이드의 리더인 로저 워터스가 썼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영화 내용은 각본을 쓴 로저 워터스의 자전적 스토리에 기반을 두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치 나치를 연상케 하는 망치당의 전당 대회 모습. 로저 워터스에게는 개인의 자유를 억압하는 정부가 나치와 다름없는 모습으로 보였나 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핑크 플로이드의 'The Wall' 음반은 전세계적으로 4,500만장 이상 팔린 베스트셀러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트록 그룹인 핑크 플로이드는 1965년 영국 런던에서 로저 워터스, 닉 메이슨, 릭 라이트, 시드 배럿이 모여 결성했다. 음악성이 뛰어났으나 약물 중독이 심했던 시드가 결국 팀에서 축출되고 그 자리를 데이비드 길모어가 채웠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중간 중간 나오는 애니메이션은 제랄드 스카프가 만들었다. 밴드명 핑크 플로이드는 블루스 연주자인 핑크 앤더슨과 플로이드 카운실의 이름을 합성한 것. 로저 워터스는 1990년에 베를린 장벽이 붕괴된 현장에서 핑크 플로이드 멤버들과 스콜피온스, 신디 로퍼, 조니 미첼 등 스타들과 함께 'The Wall' 공연을 가졌다. 이 공연 DVD 역시 국내에 나와 있다.


'추천 DVD / 블루레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흑인 오르페  (2) 2011.01.14
사운드 오브 뮤직 (블루레이)  (8) 2011.01.08
용쟁호투 (블루레이)  (6) 2010.12.22
요짐보  (4) 2010.12.13
킥애스 (블루레이)  (6) 2010.1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