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볼 만한 DVD / 블루레이

국가대표 (블루레이)

울프팩 2010. 6. 19. 15:39

밴쿠버 동계올림픽에서 김연아 선수가 금메달을 따는 것을 본 지가 엊그제 같은데 벌써 여름이다.
예전 같으면 동계 올림픽 종목은 사람들의 관심권 밖이었을텐데, 김연아 모태범 이상화 등 잘 싸운 선수들 덕분에 빙상 종목들이 주목을 받았다.

스키점프도 마찬가지.
제대로 된 점프대 하나 없는 곳에서 피눈물나는 연습으로 메달에 도전하는 선수들이 있기에 이 종목도 관심을 끌었다.

김용화 감독의 '국가대표'(2009년)는 이 같은 스키점프 선수들의 애환을 담은 작품이다.
그런 점에서 이 작품은 핸드볼 선수들의 올림픽 메달 도전기를 다룬 임순례 감독의 '우리 생애 최고의 순간', 눈이라고는 눈씻고 찾아봐도 볼 수 없는 자메이카에서 봅슬레이에 출전하는 이야기를 그린 존 터틀터웁 감독의 '쿨러닝'과 궤를 같이 한다.

남들이 불가능하다고 여긴 목표를 향해 과감히 도전을 했고, 1등이 아니어서 더 큰 감동을 주기 때문이다.
특히 실감나게 촬영한 스키 점프 장면과 하정우, 김동욱, 김지석, 성동일, 이은성 등 배우들의 연기가 좋았다.

2.35 대 1 애너모픽 와이드 스크린을 지원하는 블루레이 타이틀은 디지털 영화의 진수를 보여준다.
눈이 부시게 쨍한 화질과 칼같은 샤프니스는 절로 감탄이 나올 만큼 훌륭하다.
그러면서도 극장 필름처럼 따스한 색감은 아날로그의 느낌을 풍긴다.

DTS-HD 6.1 채널을 지원하는 음향 또한 서라운드 효과가 뛰어나다.
각종 효과음이 리어 스피커에서 터져 나오면서 사운드가 청취 공간 전체를 감싸는 형국이다.
감독과 배우들의 음성해설, 감독과 제작진의 음성해설, 삭제 장면과 제작과정, 뮤직비디오 등 다양한 부록이 들어 있다.

<블루레이 타이틀에서 순간 포착한 장면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앙각으로 잡은 점프 장면은 마치 하늘을 향해 새가 날아오르는 것 같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초반 인트로에 나오는 하정우와 동생의 실제 사진. 나머지 사진들은 선수들 사진도 있고 마구 뒤섞였다. 하정우는 9세때부터 스키를 타서 선수만큼 잘 탄단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김용화 감독은 HD카메라인 레드원 카메라 예찬론자다. 레드원 카메라는 현장서 화질을 좋은 상태로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작품은 주연인 하정우 외에 나머지 선수들 역할을 모두 오디션으로 뽑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코치 딸 역을 맡은 이은성. 사기꾼 기질이 돋보이는 역할을 잘 소화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작품은 성동일, 이한위, 하정우의 아버지인 김용건, 김수로 등 탄탄한 조연들이 잘 받쳐줬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초반 연습 장면은 무주 IC 근처 폐공사장 등에서 촬영.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배우들은 실제 스키점프 국가대표 선수들과 3개월 가까이 특훈을 받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점프 훈련 장면은 무주리조트 내 후룸라이드 놀이시설을 개조해 촬영.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작품을 만든 김용화 감독은 '오 브라더스' '미녀는 괴로워' 등의 흥행작을 만들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맨 앞에 잡지를 보고 있는 승객은 카메오 출연한 '쉬리'의 강제규 감독.
사용자 삽입 이미지
미국 선수들과 패싸움하는 장면은 동두천 미군기지 근처 술집에서 촬영.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점프 장면 촬영을 위해 중계때와 비슷한 10대의 카메라를 동원. 스키점프는 TV 중계 시 16대의 카메라를 사용한단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점프 장면에는 케이블에 매달려 120m 가량 활공을 따라가며 찍을 수 있는 캠캣을 사용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경기 중 점프 장면은 외국 선수들을 불러서 실제 점프하는 장면을 찍었다. 또 일부 장면은 국가대표 선수들이 대신 연기하기도 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스키점프는 90~120m 구간을 날아서 기준 점에서 얼마를 더 뛰고 덜 뛰었는지를 점수로 가감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제작진은 실감나는 영화 제작을 위해 독일 오버스트도르프 스키점프 월드컵대회를 찾아 경기장과 점프 장면 등을 촬영했다.

국가대표 OST(음반)
OST
국가대표 감독판(블루레이)
하정우 주연/김용화 감독/김동욱 주연
국가대표 감독판(DVD)
하정우 주연/김용화 감독/김동욱 주연
예스24 | 애드온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