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볼 만한 DVD / 블루레이

라따뚜이

울프팩 2007. 12. 30. 20:48

픽사 애니메이션 '라따뚜이'(Ratatouille, 2007년)는 참으로 독특한 작품이다.
사람들이 혐오하는 쥐가 최고의 요리를 한다는 역발상에서 출발했다.

금기시된 터부를 깨고 누구나 꿈을 갖고 도전하면 이룰 수 있다는 메시지를 쥐라는 동물을 통해 표현한 주인공은 바로 브래드 버드 감독이다.
브래드 버드 감독은 기본적으로 사람을 바라보는 시선이 따뜻하다.
전작인 '인크레더블'과 '아이언 자이언트'를 보면 가족에 대한 따뜻한 애정이 밑바탕에 깔려 있다.

이 작품도 예외가 아니다.
쥐와 요리사 청년, 여자 요리사, 쥐의 가족 등 모두 서로가 서로에 대한 배려로 묶여있는 캐릭터들이다.

브래드 버드 감독은 이를 따뜻하고 은은한 색으로 표현했다.
'아이언 자이언트' '인크레더블'을 비롯해 이 작품까지 그의 작품들을 보면 색감이 추억의 앨범을 넘기는 것처럼 아련하다.

와인의 맛을 그림으로 표현한 신의 물방울처럼 요리의 맛에 추억과 감동을 담은 작품이다.
마음이 따뜻해지는 이 작품을 보고 나면, '픽사가 또 한 건 해냈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

2.35 대 1 애너모픽 와이드 스크린을 지원하는 DVD 영상은 화질이 훌륭하다.
샤프니스가 높아서 사물의 윤곽선이 또렷이 표현되며 색감도 분명하다.

돌비디지털 5.1 채널을 지원하는 음향 또한 화려한 서라운드 효과를 자랑한다.
리어 활용도가 높아서 전체적으로 소리가 고루 퍼지는 느낌이다.

<파워DVD로 순간포착한 장면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작품은 '미키마우스' '톰과 제리' 이후 혐오스런 동물인 쥐가 등장해 성공한 작품이다. 쥐띠 해인 2008년에 개봉했더라면 동양에서는 더 성공하지 않았을까 싶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픽사의 컴퓨터 그래픽은 날로 발전한다. 쥐의 털 묘사를 보면 감탄이 절로 나온다. 대부분의 나라에서 쥐를 혐오하지만 인도는 신이 타던 동물로 쥐를 신성시했고, 과거 로마제국은 흰 쥐를 행운의 존재로 생각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신의 물방울'이 현란한 수사로 와인의 맛을 표현했다면 이 작품은 빛깔로 맛을 표현했다. 한마디로 맛의 시각화를 산뜻하게 구현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유럽을 휩쓴 검은 쥐는 중동이 원산지다. 검은 쥐는 중세에 십자군 원정대를 따라 중동에서 유럽으로 전파됐다. 유럽에는 더러운 곡물 쓰레기가 많아 검은 쥐가 금방 번식했고 그 결과 1347년 유럽 인구의 3분의 1을 죽음으로 몰고간 흑사병이 발병했다. 흑사병의 주범은 쥐벼룩이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쥐도 세대 교체된다. 노르웨이 시궁쥐로 알려진 밤색 쥐가 검은 쥐를 유럽에서 몰아낸다. 밤색 쥐는 중국에서 전파됐다. 그러나 영국 과학자 존 버켄하우워가 노르웨이 배를 타고 밤색 쥐들이 영국에 상륙한 것으로 믿고 노르웨이 쥐로 잘못 명명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밤색 쥐들에게 내몰린 검은 쥐는 식민지 개척에 나선 유럽 배들을 타고 미주와 아프리카로 퍼진다. 몸집이 큰 밤색 쥐가 미국에 상륙한 것은 1775년. 이후 밤색 쥐도 전세계에 퍼졌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미주에서 캐나다 알베르타에는 쥐가 없다. 주 정부가 워낙 지독하게 쥐를 잡았기 때문.
사용자 삽입 이미지

쥐의 눈높이에 맞춘 카메라 앵글이 인상적이다. 쥐는 몸무게의 10%를 매일 먹는다. 이빨로 나무, 시멘트, 강철까지 쏠며 사흘동안 수영을 할 수 있고 화장실 변기를 통해 집 안에 침투할 수 있다. 쥐 1쌍이 낳을 수 있는 새끼 수는 연 1만5,000마리.
사용자 삽입 이미지

쥐의 생존력은 놀랍다. 미국이 10년간 핵폭탄 실험을 한 애니웨톡 산호섬에서도 쥐는 살아남았고 심지어 방사능 후유증조차 없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애완용 쥐 중에는 귀족쥐도 있다. 영국 빅토리아 여왕시절 쥐를 잡던 잭 블랙이 일부 쥐를 길러서 귀족들에게 애완용으로 나눠준 뒤 귀족 쥐라는 이름이 붙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2간지 중 제일 앞에 오는 쥐는 중국에서 행운, 지성, 야망, 다재다능 등을 상징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쟁쟁한 배우들이 목소리 연기에 참여. 나쁜 주방장 스키너 목소리는 '반지의 제왕' '에이리언' '네이키드 런치' 등에 출연한 이언 홈이 연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요리 비평가 이고의 목소리는 '아라비아의 로렌스'의 주인공 피터 오툴이 맡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작품의 요리 자문은 미국 캘리포니아의 고급 레스토랑 프렌치 런드리의 최고 요리사 토마스 켈러가 맡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음산한 분위기를 풍기는 요리 평론가 이고의 집은 마치 관 모양을 연상케 한다. 아닌게 아니라 이고의 외모 또한 노스페라투를 닮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쥐들이 떼로 요리하는 장면을 보면 끔찍하다. 각종 음식 소재 및 식기 자문은 토마스 켈러와 함께 마이클 와치가 맡았다. 전직 요리사인 그는 프랑스제 청동냄비와 프랑스제 주방칼을 모델로 썼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컴퓨터 그래픽인데도 차갑지 않고 색감이 은은하며 따뜻하다. 마이클 지아치노가 담당한 재즈풍 음악도 좋다.

'볼 만한 DVD / 블루레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몽정기  (12) 2008.01.13
라파예트  (0) 2008.01.04
블랙북  (0) 2007.12.29
캐리비안의 해적: 세상의 끝에서 (LE)  (0) 2007.12.22
원스  (2) 2007.1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