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추천 DVD / 블루레이

분노의 주먹 (SE)

울프팩 2006. 4. 3. 11:41

오래도록 영화팬들을 기다리게 만든 마틴 스콜세지 감독의 걸작 '성난 황소'가 드디어 DVD로 나왔다.
국내 개봉 제목인 '분노의 주먹'(Raging Bull, 1980년)으로 출시된 이 작품은 1940년대에서 50년대를 주름잡으며 세계 미들급 챔피언을 지낸 실제 권투 선수 제이크 라모타의 전성기와 몰락을 그렸다.

이 작품은 무엇보다 스콜세지 감독이 연출한 빼어난 영상이 압권이다.
마치 링에 서있는 권투선수의 눈처럼 움직이는 카메라는 긴장감을 높이기 위한 극적 효과, 음향 과 어우러져 더할 수 없이 비장하고 치열한 경기장면을 만들어냈다.

특히 흑백으로 찍은 영상은 승리의 영광과 패배의 처절함을 더욱 부각시킨다.
여기에 고무줄처럼 몸무게를 늘였다 줄이며 열정을 쏟아부은 로버트 드니로 등 배우들의 혼신을 다한 연기와 음악광인 스콜세지가 직접 선곡한 아름다운 음악 또한 이 작품을 더욱 돋보이게 만들었다.

1.85 대 1 애너모픽 와이드 스크린을 지원하는 DVD는 화질이 괜찮은 편이다.
돌비디지털 5.1 채널을 지원하는 음향 또한 서라운드 효과는 많지 않지만 대사 및 아름다운 배경 음악 등은 명확하게 전달된다.

2장의 디스크로 구성된 만큼 제작과정, 실존 인물인 제이크 라모타의 회상, 감독 및 배우들 인터뷰 등 다양한 부록이 들어있다.
감독의 음성해설이 국내판 DVD에서 누락된 점은 아쉽다.

<파워 DVD 캡처 샷>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영화사에 길이 남는 빼어난 오프닝. '카발레리아 루스티카나'가 아름답게 흐르는 가운데 춤추듯 쉐도우 복싱을 하는 드니로의 모습이 슬로 모션으로 나타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극중 인물에 완전히 몰입한 드니로는 말년의 라모타를 연기하기 위해 두 달만에 무려 27kg을 찌웠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스콜세지 감독이 메인 테마로 '카발레리아 루스티카나'를 선택한 이유는 어려서부터 집에서 자주 들었던 음악이었기 때문이다.
라모타의 동생으로 출연한 조 페시는 당시 배우를 포기한 상황이었다. 단 한 편의 영화를 찍고 마땅히 일이 없는 상황에서 더 이상 비전이 없다고 보고 연기를 접었는데, 우연히 그가 출연한 영화를 본 드니로가 출연을 제의했다. 이후 두 사람은 내리 3편의 작품에서 호흡을 맞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라모타의 부인 비키역으로 출연한 캐시 모리어티는 배우가 아닌 아마추어였다. 우연히 실제 비키의 사진을 본 조 페시가 이웃집에 살던 닮은 꼴 소녀를 데려온 것. 어찌보면 무덤덤한 그의 연기가 오히려 작품과 잘 어울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흑백으로 찍은 이유는 권투 글러브 때문이다. 원래 컬러로 찍은 경기장면을 시연하던중 영국의 마이크 파웰 감독이 보고 글러브 색깔이 이상하다고 지적한다. 당시 적갈색인 글러브가 밝은 빨강으로 나온 것. 결국 제 색깔을 낼 수 없자 스콜세지 감독은 흑백으로 촬영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라모타의 행복한 한때를 다룬 홈비디오 장면은 트럭운전수가 촬영했다. 처음에는 촬영감독과 스콜세지가 각각 찍어봤으나 아무리 서툴게 찍어도 프로의 흔적이 역력해 할 수 없이 트럭운전수에게 맡긴 것.
사용자 삽입 이미지

조 페시와 악수를 나누는 프로모터 역할은 이 작품의 원작인 라모타의 자서전을 공동집필한 피터 새비지가 카메오처럼 출연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음악만 좋아하고 스포츠에 관심이 없던 스콜세지 감독은 잘 모르는 권투 경기를 찍기 위해 자기가 좋아하던 음악을 대입, 춤으로 해석했다. 그래서 각 경기를 탱고, 왈츠, 폭스트롯 식으로 정해놓고 정해진 박자를 밟듯 모든 동작을 촬영했다.

'추천 DVD / 블루레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와일드 번치(SE)  (0) 2006.04.22
클로저  (23) 2006.04.12
라스베가스를 떠나며  (20) 2006.03.14
오로라 공주  (16) 2006.03.04
엘프  (6) 2006.02.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