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볼 만한 DVD / 블루레이

스피드 (블루레이)

울프팩 2011. 5. 22. 12:02

얀 드봉 감독의 '스피드'(Speed, 1994년)가 개봉했을 때 인기는 국내외에서 대단했다.
워낙 잘 짜여진 각본에 따라 시종일관 몰아치는 긴장감이 보는 내내 손에 땀을 쥐게 한다.

이 영화 덕분에 키아누 리브스와 산드라 블록이 이름을 알렸다.
키아누 리브스는 이전에도 여러 편의 히트작이 있긴 했지만 이 영화에서 최고의 매력을 발휘하며 '매트릭스'로 인기가 이어졌다.

이 작품의 묘미는 폐쇄된 공간에서 펼쳐지는 죽음의 곡예를 제목 그대로 속도감있게 그린 점이다.
내용은 달리는 버스에 폭탄을 장착한 범인과 경찰의 대결을 다뤘다.
폭탄은 시속 50마일 이하로 속도가 떨어지면 자동으로 터지게 돼 있어, 멈출 수도 없고 마냥 달릴 수도 없는 진퇴양난의 상황이다.

사건이 벌어지는 주된 공간은 버스, 엘리베이터 등 아주 좁고 한정돼 있다.
그 속에서 정해진 인원만 갖고 두 시간의 퍼즐을 푸는 이야기는 밀실 추리극을 닮았다.
얀 드봉 감독은 폐쇄된 공간의 답답함을 시속 50마일 이상으로 질주하는 버스를 통해 해결했다.

요란한 액션도 없이 긴장감 하나 만으로 관객을 사로잡은 액션 수작이다.
결국은 얀 드봉 감독의 연출과 배우들의 힘이다.

1080p 풀HD의 2.35 대 1 애너모픽 와이드 스크린을 지원하는 블루레이 타이틀은 무난한 화질이다.
샤프니스가 높아서 윤곽선이 깨끗하게 잘 살아 있다.

DTS-HD 5.1채널을 지원하는 음향은 DVD 타이틀과 소리의 차원이 다르다.
사운드가 박력있고 웅장하며 서라운드 효과 또한 탁월하다.

2장의 타이틀로 구성된 블루레이는 음성해설과 제작과정, 삭제장면, 인터뷰 등이 들어 있다.
음성해설만 한글 자막을 지원하지 않으며 부록 디스크는 블루레이가 아닌 DVD다.

<블루레이 타이틀에서 순간 포착한 장면들>
* play 표시가 있는 사진은 play 버튼을 누르면 관련 동영상이 나옵니다. *

네델란드의 얀 드봉 감독은 원래 카메라맨 출신이다. '다이 하드' '붉은 10월' '원초적 본능' 등 히트작들이 모두 그의 손을 거쳤다.
초반 엘리베이터에서 벌어지는 사건은 4층짜리 모형 엘리베이터를 제작해 촬영. 엘리베이터 추락 장면은 모형을 사용했다.
얀 드봉 감독은 이 작품으로 처음 메가폰을 잡아 주목을 받았으나 '트위스터' 이후에는 '스피드2'가 흥행 실패하는 등 별다른 히트작이 없다.
이 작품을 위해 제작진은 똑같은 모양의 버스 12대를 이용했다. 각 버스는 외부 및 내부 촬영, 폭파, 점프 등에 각각 쓰였다.
명 장면인 버스 점프를 위해 시속 110km로 달릴 수 있는 초강력 특수 버스를 제작했다. 이 버스는 운전석이 중간에 있었으며, 운전하는 스턴트맨이 다치지 않도록 몸을 위, 아래에서 붙잡아 허공에 띄우는 특수 완충장치가 설치됐다.
버스 점프는 미완성인 LA 센추리 고속도로에서 촬영. 고속도로는 촬영 5일 뒤 개통됐다.
내부 촬영용 버스는 앞면을 제거하고 카메라 촬영 박스가 달려 있었으며, 운전자는 버스 위쪽에 위치했다.
달리는 지하철 지붕 위에서 벌어지는 격투를 위해 3대의 영사기를 동원해 뒤쪽에 배경을 투사하며 촬영. 영화를 보다보면 격투 장면에서 실수로 배경이 없는 블루 스크린이 보이기도 한다.
지하철이 탈선하며 공사 현장을 덮치는 장면은 길이 25미터의 모형을 제작해 모션컨트롤 카메라로 촬영. 모형 전철은 시속 24km로 달릴 수 있도록 모터가 장착됐다.
액션의 긴장감은 엘리베이터, 버스, 지하철로 점점 에스컬레이트 되다가 급기야 지상을 뚫고 폭발한다. 지하철이 지상으로 튀어오르는 장면은 LA의 할리우드 대로를 막고 촬영.
주인공을 맡은 키아누 리브스와 산드라 블록.
이 영화는 앞으로 벌어질 상황을 알고 하는 행동은 하나도 없는 불확실성에 승부를 건 작품이다. 불확실성을 해결할 수 있는 유일한 열쇠는 데니스 호퍼가 연기한 범인이 쥐고 있다.

'볼 만한 DVD / 블루레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꼬마돼지 베이브 (블루레이)  (4) 2011.06.05
트위스터 (블루레이)  (4) 2011.05.29
람보 (블루레이)  (6) 2011.05.15
해운대 (블루레이)  (9) 2011.05.13
람보2 (블루레이)  (6) 2011.05.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