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볼 만한 DVD / 블루레이

알프레도 가르시아의 목을 가져와라

울프팩 2005. 4. 16. 14:32

폭력미학의 거장 샘 페킨파(Sam Peckinpah) 감독의 '알프레도 가르시아의 목을 가져와라'(Bring Me The Head of Alfredo Garcia, 1974년)는 박찬욱 감독이 자신의 베스트 10 영화로 꼽아 관심을 끌었다.
박 감독은 이 영화를 가리켜 "페킨파의 진정한 걸작이자 컬트 중의 컬트, 보기 드물게 순수한 아트 필름"이라고 극찬했다.

박 감독뿐 아니라 쿠엔틴 타란티노, 오우삼 감독 등도 이 작품을 걸작으로 꼽는데 주저하지 않았다.
멕시코 갱 두목 제페(에밀리오 페르난데즈 Emilio Fernandez)는 딸을 임신시킨 알프레도 가르시아의 목에 1만 달러의 현상금을 건다.

하지만 가르시아는 이미 죽어서 장례를 치른 상태.
그때부터 죽은 가르시아의 목이 살아있는 사람 수십 명 목숨을 빼앗는다.

이 작품 역시 샘 페킨파 감독 특유의 폭력 미학이 잘 살아있다.
그는 '와일드 번치' '철십자훈장' '겟어웨이' 등 일련의 작품에서 보여준 것처럼 총격전으로 죽어가는 사람들의 모습을 슬로 모션으로 처리, 죽음의 순간을 오래도록 지켜보게 만든다.

총을 맞고 쓰러지는 사람들의 동작은 때로는 발레 같고 때로는 코믹하며 비장하다.
이 같은 장면들은 마치 죽음으로 치닫는 폭력을 미화하면서도 조롱하는 듯한 이중성을 갖는다.

그렇지만 샘 페킨파가 폭력의 미학에만 집착하는 것은 아니다.
폭풍 같은 총격전이 끝나면 그 뒤에 남는 것은 뿌연 먼지 속에 깔리는 더할 수 없는 허무다.

'겟어웨이'를 제외하고 '와일드 번치' '철십자훈장'과 이 작품의 등장인물들은 모두 공수래공수거로 세상을 마감한다.
샘 페킨파는 이를 바라보며 그 뒤에서 폭력을, 이를 신봉하는 마초들을, 그들을 부리는 권력을 차갑게 비웃고 있지 않았을까.

그래서 샘 페킨파가 좋다.
1.85 대 1 애너모픽 와이드 스크린을 지원하는 DVD 타이틀은 화질이 별로 좋지 않다.

입자도 거칠고 B급 영화답게 일부 장면은 촬영 시 발생한 영상 왜곡 흔적까지 그대로 보인다.
음향은 돌비디지털 2.0 채널을 지원.

요란한 총격전이 나오는 만큼 서라운드 채널을 지원했다면 좋았을 텐데 아쉽다.
<DVD 타이틀에서 순간 포착한 장면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멕시코 갱 두목 제페는 딸을 임신시킨 남자를 알아내기 위해 딸의 팔을 부러뜨리는 등 고문을 마다하지 않는다. 결국 그는 딸의 입에서 알프레도 가르시아라는 이름을 듣는다.
주인공 베니 역은 '와일드 번치'에도 출연한 워렌 오츠가 맡았다. 베니는 알프레도 가르시아가 하필 애인의 옛 남자여서 그의 소재를 쉽게 알아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가수 크리스 크리스토퍼슨이 베니의 여인을 강간하는 오토바이족으로 등장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미 죽어버린 가르시아의 목을 잘라서 가져가던 베니를 가로막은 가르시아의 가족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가르시아의 가족을 습격하는 제페의 킬러. 튀어나가는 탄피가 보일 정도로 폭력 묘사가 세세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제페의 킬러 또한 베니의 총에 허무하게 세상을 마감한다. 죽음에 이르는 찰나의 순간이 영화에서는 오래도록 이어진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베니는 제페에게서 100만달러를 받고도 분노의 총을 멈추지 않는다. 제페를 연기한 에밀리오 페르난데즈는 멕시코의 유명 감독으로 샘 페킨파의 친구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제페를 죽이고 빠져나가던 베니 역시 제페의 부하들에게 벌집이 된다. 참고로 이 작품에는 샘 페킨퍼의 목소리가 들어있다. 삽입곡중 한 곡을 감독이 직접 불렀기 때문.

'볼 만한 DVD / 블루레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페라의 유령  (2) 2005.04.21
007 포 유어 아이즈 온리  (2) 2005.04.20
007 문레이커  (2) 2005.04.15
그 남자는 거기 없었다  (2) 2005.04.14
빈 집  (4) 2005.04.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