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볼 만한 DVD / 블루레이

어썰트 13

울프팩 2005. 8. 14. 15:58

장 프랑소와 리세(Jean-Francois Richet) 감독의 '어썰트 13'(Assault On Precinct 13, 2005년)은 '트레이닝데이'이후 오랜만에 에단 호크(Ethan Hawke)의 숨 가쁜 액션을 볼 수 있는 작품이다.
'다이하드'처럼 요란하거나 긴장감 넘치지는 않지만 킬링타임용으로 충분한 액션물.

원작은 1976년 개봉한 존 카펜터(John Carpenter) 감독의 '분노의 13번가'.
카펜터 감독이 서부극 '리오 브라보'에서 영감을 얻어 만든 이 작품을 '네고시에이터'의 대본을 쓴 제임스 드 모나코가 각색했다.

고립된 경찰서에 갇힌 소수의 경찰관들이 자신들을 포위한 악당들과 대결을 벌이는 내용은 원작과 똑같지만 범죄자들과 손을 잡고 부패 경찰들과 싸운다는 설정이 다르다.
초반과 중반 이후 타이트하게 몰아치는 이야기는 볼만 하지만 중반이 좀 늘어진다.

총기 설정과 액션은 실감 난다.
2.35 대 1 애너모픽 와이드 스크린을 지원하는 DVD 타이틀은 화질이 괜찮은 편.

초반 필름입자가 느껴지는 영상은 살짝 이중윤곽선이 보이지만 색감이 좋다.
DTS를 지원하는 음향은 요란하다.

베이스가 강해 약간의 부밍이 일지만 서라운드 효과가 뛰어난 총격전 장면은 전쟁영화 못지않은 요란한 음향을 선사한다.
<DVD 타이틀에서 순간 포착한 장면들>

원작을 만든 존 카펜터가 '리오 브라보'에 경의를 표했다면 리메이크작을 만든 제작진은 스티브 맥퀸에게 경의를 표했다. 에단 호크 가슴에 새겨진 나비 문신은 스티브 맥퀸이 출연한 '빠삐용'에 대한 오마주.
이 장면도 마찬가지. 에단 호크의 자동차는 스티브 맥퀸이 '블리트'에서 몰았던 자동차와 같다.
'매트릭스'의 모피어스를 연기한 로렌스 피쉬번. 부패 경찰들과 결탁해 일을 벌인 범죄 조직의 우두머리인 그를 제거하기 위해 부패 경찰들이 대거 투입되며 사건이 벌어진다.
고립된 요새처럼 폐쇄된 작은 경찰서에서 벌어지는 총격전은 서부극의 원형을 그대로 가져왔다.
예나 지금이나 화염병은 손쉽게 만들 수 있는 최고의 무기다.
리세 감독은 범죄자와 경찰이 손을 잡으며 일어나는 반목을 외부의 적과 함께 배치해 긴장감을 한층 높였다.
헬기와 기동타격대까지 동원해 에단 호크를 압박하는 부패 경찰의 우두머리는 '유주얼 서스펙트'의 미스터리 사나이 가브리엘 번이 연기했다.
가브리엘 번에게 사살당한 여의사는 마리아 벨로가 연기. 뒤에 보이는 눈은 1회용 기저귀에 들어가는 폴리머로 만들었다.
막판 숲에서 벌어지는 에단 호크와 가브리엘 번의 대결은 영락없는 서부극의 결투장면이다.

'볼 만한 DVD / 블루레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네 멋대로 해라  (4) 2005.08.23
극장전  (4) 2005.08.15
차이나타운  (4) 2005.07.28
원스 어폰 어 타임 인 멕시코 (슈퍼비트판)  (4) 2005.07.26
개 같은 내인생  (8) 2005.07.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