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볼 만한 DVD / 블루레이

트랜스포머 (SE)

울프팩 2008. 4. 30. 16:47
마이클 베이 감독의 '트랜스포머'(Transformer, 2007년)는 특수 효과의 승리다.
자동차나 비행기가 거대한 로봇으로 순식간에 변환하는 모습을 보면 입이 딱 벌어질 만큼 놀랍다.
컴퓨터 그래픽을 이용해 만들어낸 영상인 줄 뻔히 알면서도 변환 과정이나 로봇의 움직임이 너무 정교해 마치 실사 영화를 보는 듯한 착각이 든다.

영화의 줄거리는 외계에서 지구로 날아든 선한 로봇과 악한 로봇의 대결이다.
이 과정에 인간들이 끼어들면서 싸움이 확대된다.

마이클 베이 감독이나 영화의 모태가 된 장난감을 만든 사람들의 의도는 '보이는 것이 전부가 아니다'라는 메시지 전달이었다.
겉보기에 자동차, 비행기, 권총 등 물건들이 변환을 통해 또다른 놀라움을 주는 과정은 사물을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게 만든다.
그런 점에서 보면 단순한 오락물치고는 나름대로 메시지가 있는 작품이다.

특별판으로 출시된 DVD는 2장의 디스크로 구성돼 있다.
첫 번째 디스크에는 영화 본 편이 들어있으며, 두 번째 디스크에는 다양한 부록이 들어 있다.

2.35 대 1 애너모픽 와이드 스크린을 지원하는 영상은 화질이 선명하고 색감이 또렷하다.
윤곽선이 약간 두터운 편이지만 잡티와 스크래치 하나없이 깨끗한 영상을 자랑한다.

돌비디지털 5.1 채널을 지원하는 음향은 서라운드 효과가 뛰어나다.
소리의 이동성과 방향감이 우수하고 저음이 묵직하고 웅장하다.

<파워DVD로 순간포착한 장면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트랜스포머는 자동차를 좋아하는 미국인들에게 잘맞는 영화다. 이야기는 '인디펜던스 데이' 수준의 황당한 SF이지만 컴퓨터 그래픽만큼은 감탄이 절로 나올 만큼 훌륭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미국 뉴멕시코주 화이트샌즈 사막서 촬영한 장면. 유리처럼 하얀 사막은 수정가루가 부서져 형성됐다. 디셉티콘으로 등장하는 블랙아웃은 시콜스키 MH-53이 변형된 것.
사용자 삽입 이미지
뉴멕시코주 홀로맨 공군기지서 촬영한 장면. 이곳은 폐기된 전차 등이 모여있어 미 육군의 미사일 실험장으로 쓰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착한 로봇인 오토봇 가운데 하나인 범블비는 GM의 77년형 중고 카마로를 이용해 촬영. 신형 카마로는 당시 GM의 컨셉카였다. 원래 84년에 제작된 TV용 애니메이션에서는 범블비로 폭스바겐 비틀이 쓰였다. 마이클 베이는 이를 오마주하기 위해 일부러 나란히 비틀과 카마로를 배치해 촬영.
사용자 삽입 이미지
카세트라디오로 변신하는 디셉티콘인 프렌지는 영화를 위해 창작한 캐릭터.
사용자 삽입 이미지
트랜스포머의 모태는 일본 장난감 회사 타카라와 미국 완구회사 하스브로가 함께 만든 변신로봇 장난감이었다. 84년에 TV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됐고 86년에 재미교포 넬슨 신 감독이 극장판 애니메이션으로 만든 적이 있다. 따라서 극장용으로는 이번에 두 번째 제작된 셈.
사용자 삽입 이미지
로봇의 변신과정은 일본인 케이지가 디자인했다. 이마에 솟은 뿔이나 귀가 안테나처럼 뻗친 모습 등은 전형적인 일본 로봇의 특징. 일본 로봇들은 사무라이 갑옷을 흉내내 디자인됐기 때문에 이런 특징을 갖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남자 주인공을 맡은 샤이아 라보프와 여주인공을 연기한 메간 폭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특수효과는 ILM과 마이클 베이가 인수한 디지털 도메인에서 작업했다. ILM이 4분의 3을 작업했으며 나머지를 디지털 도메인이 맡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옵티머스 프라임의 모태인 18륜 트럭 역시 영화를 위해 별도로 만들었다. 미국 하스브로 완구는 회사 사정이 안좋을 때 트랜스포머에 주력해 위기를 벗어났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제작 도중 마이클 베이 컴퓨터가 해킹당하는 사고가 발생해 일부 대본과 로봇 디자인이 유출되기도 했다. 트랜스포머 마니아들은 원래 장난감 디자인과 다르다며 마이클 베이 감독에게 살해 협박을 하기도 했다. 결국 마이클 베이 감독은 팬들의 요구대로 일부 캐릭터 디자인을 원작에 맞춰 수정해 줬다고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GM은 이 작품으로 PPL효과를 톡톡히 봤다. 오토봇의 재즈로 등장하는 폰티악 솔스티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노란색 라쳇으로 등장한 차는 허머H2를 개조한 것. 원래 TV용 애니에서는 밴 형태의 일본식 구급차였다. 검은색 아이언하이드는 톱킥 픽업트럭인 GMC4500을 개조한 것.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막판 본격적인 로봇들의 결투는 첩혈쌍웅식 슬로모션 액션이 가미된 로봇 느와르다. 고속도로 위에서 벌어지는 추격 장면에는 촬영용 특수차량인 베이버스터가 쓰였다. 베이버스터는 충돌시 운전자를 보호하는 안전장치를 갖추고 동시에 카메라 2~4대를 부착할 수 있어서 달리면서 실감나는 충돌 장면을 찍을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로봇 변환 과정은 실제 자동차 부품을 모두 촬영한 뒤 컴퓨터 그래픽으로 재구성해서 만들었다. 로봇의 동작은 무술 스턴트맨들의 연기를 모션 캡처로 잡아서 재현한 것.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부 장면에는 실감나는 영화를 만들기 위해 실제 크기의 로봇 모형을 만들어 촬영하기도 했다. 5미터가 넘는 범블비 모형도 쓰였고, 메가트론의 하체도 실제로 만들어 촬영.
사용자 삽입 이미지
원래 TV애니에서는 메가트론이 권총으로 변신해 다른 로봇들이 들고 발사하기도 한다. 그러나 마이클 베이는 권총 변환이 약하다고 보고 메가트론을 우주선 형태로 바꿔 놓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극중 마이클 베이 감독이 희생자로 나오는 장면도 촬영했으나 실제 개봉시에는 삭제됐다.

'볼 만한 DVD / 블루레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11번째 시간  (6) 2008.05.18
워터 호스 (블루레이 & DVD)  (0) 2008.05.08
코만도 (DE)  (2) 2008.04.19
어크로스 더 유니버스  (0) 2008.03.30
베오울프 감독판  (2) 2008.03.22